- 2010년 5월호 [데코 아이디어]보석처럼 빛나는 단추와 지퍼 옷 속에 숨은 똑딱단추, 기능과 디자인을 갖춘 싸개 단추, 다양한 컬러의 지퍼 등 패션 부자재를 활용해 만든 소품을 디자이너 네 명이 제안했다. 패션 부자재에 디자이너의 감각적인 아이디어를 더한 인테리어 소품과 패션 액세서리를 모아 소개한다.
- [강원도] 2010년 5월호 산속에서 깨달은 자연주의 살림법 세쌍둥이와 강아지 세 마리, 노루와 물까치가 어울려 노는 곰배령 산자락. 매연과 소음 가득한 도시에서 벗어나 딱 일주일만 무공해 인간으로 살고 싶다면 이곳을 찾아라. 산골 생활 17년의 내공으로 자연주의 살림법에 도가 튼 이하영 씨가 무공해 밥상과 유기농 생활용품을 만드는 비법까지 전수해줄 것이다.
- [경상도] 2010년 5월호 농업명장이 만들면 빵과 식초도 보약 류충현 씨는 1995년 국내 최초로 상황버섯 인공 재배에 성공한 버섯의 달인이다. 하지만 버섯밭보다는 실험실에 더 오래 머무르는 괴짜 달인. 병에 걸려야 찾는 ‘영약’이 아닌 건강할 때 즐겨 먹는 ‘식품’이라야 제 구실을 할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다.
- [경상도] 2010년 4월호 2009년 슬로시티로 인증받은 경남 하동 여행기 경남 하동은 꽃길과 물길을 따라가는 여정입니다. 섬진강을 따라 꽃길이 펼쳐지고, 남해 바다를 굽어볼 수 있는, 천혜의 절경을 지닌 곳이지요. 2009년 국제슬로시티연맹이 슬로시티로 인증한 아름다운 마을 하동. 정원사 이동협 씨가 경남 하동의 아름다운 꽃길과 물길 감상 정보를 전합니다.
- 2010년 4월호 향기로 즐기는 4월의 꽃과 식물 집 안에 작은 화분이라도 하나 들여놓고 싶은 봄입니다. 싱그러운 초록 잎과 알록달록 물오른 봄꽃을 바라보며 다시 한 번 자연의 아름다움에 감탄하게 되는 계절이지요. 올봄에는 향기로운 꽃을 피우는 화초 하나 마련하는 것이 어떨까요? 크고 화려한 꽃은 아니지만 향기로운 꽃을 피우는 식물 정보를 모았습니다.3~5월에 개화하는 향기로운 봄꽃 8가지를 소개합니다.
- 2010년 4월호 에코 백부터 의자 커버까지, 여유와 융통성을 담은 보자기 보자기는 물건의 크기나 형태에 상관없이 무엇이든 담을 수 있는 요술 가방이다. 포장하는 물건의 크기나 형태에 구애받지 않는 보자기는 우리 선조들의 지혜와 융통성이 담긴 전통 에코 백이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작게 접어 보관하기 쉽고 들고 다니기에도 간편하다. 선물 상자를 싼 보자기나 시집올 때 곱게 싸 온 예단 보자기 등으로 다양하게 변신하는 보자기의 활용
- 2010년 4월호 봄꽃 만발한 수목원 세 곳 언제 봄이 오나 싶더니 벌써 4월, 완연한 봄의 한가운데입니다. 봄맞이 채비로 이미 대청소도 마쳤고 꽃샘추위 걱정도 없으니 이제 야외로 나가볼까요? 수목원의 봄꽃은 절경을 이루고 좋은 공연 소식도 들립니다. 디자인이 아름다운 신상품과 레스토랑의 입맛 돋우는 신메뉴도 선보이네요. 4월의 나들이 길에 유용한 정보를 모았습니다.
- 2010년 4월호 당대에 첨단이면 미래엔 전통이다 ‘학교기업’이 맛있는 먹을거리, 친환경 살림살이 사업에 팔을 걷고 나섰다. 궁중약고추장과 EM 생활용품을 통해 내 몸은 물론 환경까지 살릴 수 있는 친환경 살림법을 전파하는 전주대학교가 그 주인공. 대학이 자생력을 갖춰야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독특한 철학을 가진 이남식 총장의 노력이 빚어낸 결과다.
- 2010년 3월호 지구에 좋은 옷이 보기에도 좋다 옷 한 벌 잘 선택해 내 몸을 살리고, 이 땅을 살리고, 나아가 지구 반대편 사람들까지 함께 행복할 수 있다면? 지구를 살리는 의생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며 윤리적 패션을 지향하는 오르그닷과 함께 주부들이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의생활 살림법을 알아보았다. 11가지 행동 강령을 하나씩 따르다 보면, 지구를 살리는 ‘지구인 패션’에 눈을 뜰 것이다. 친환경
- 2010년 3월호 올봄엔 주말농장에 '채소와 과일' 좀 심어볼까? 채소를 직접 재배하면서 자녀들의 자연 학습 기회로도 활용할 수 있는 주말농장 분양 소식을 전한다. 서울시는 강동구 강일동과 남양주시 조안면, 양평군 양서·서종면 등 14곳의 ‘하이서울 친환경 농장’을 분양한다. 농촌지도사가 매주 초보자를 위한 작물 관리 방법 및 영농 기초 기술 교육을 실시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며 운영할 수 있다. 4~11월까지 농장을 운
- 2010년 3월호 화학 세제 없이 하는 친환경 청소법 마음만 앞서 무작정 청소를 시작했다가는 몸은 몸대로 지치지만 그 끝이 보이지 않는 ‘대청소의 늪’에 빠지게 된다. 청소에도 계획이 필요하다. 청소 기간을 정하고 청소용품을 미리 준비해두는 것은 물론, 청소의 원리와 효율적인 순서를 미리 익혀두자. 시간과 힘은 반으로 줄이면서 효과는 두 배로 높이는 봄맞이 대청소 기술, 더불어 천연 재료를 활용한 친환경 청소
- 2010년 3월호 소소하고 따뜻하다 조각 천과 헌 옷으로 만든 핸드메이드 소품소소하고 따뜻하다소매가 닳아 더 이상 입지 못하는 꽃무늬 블라우스, 잘못된 세탁으로 줄어버린 니트, 쓸모없어 보이는 자투리 천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모습으로 다시 태어났다. 자투리 천에 실과 바늘만 있으면 누구나 만들 수 있는 핸드메이드 소품 아이디어를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