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새로 생긴 문화 공간]동숭아트센터 김옥랑 관장의 인생 3막 꼭두야 놀자
삶의 작은 먼지를 끄집어내는 안목이야말로 진정한 작가 정신이 아닐까. 1970년대 초반, 아무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던 꼭두의 문화적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모으기 시작한 동숭아트센터의 김옥랑 관장. 오는 4월 29일 개관하는 꼭두박물관은 그가 지난 30년간 모은 꼭두를 세상에 처음 선보이는 자리다. 박물관 오픈을 맞아 전시 준비로 분주한 그를 만났다.

1
지난 30년간 모아 온 꼭두 인형을 소개하기 위해 꼭두박물관을 개관한 김옥랑 관장. 집무실에도 꼭두 인형과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놀자꼭두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꼭두는 무엇인가요? 꼭두는 ‘비일상적인 존재’ ‘환상적인 존재’를 가리키는 순우리말입니다. 전통 상례에서 망자를 묘지까지 운반하기 위해 상여를 사용했는데, 꼭두는 이 상여를 장식했던 나무 조각품을 말하는 것이지요. 꼭두를 만들어 상여에 얹은 것은 꼭두가 이승과 저승, 현실과 꿈을 오가는 존재라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상여에 붙어 있던 것이라고 해서 무섭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죽음의 순간, 망자의 유일한 친구가 되어주는 꼭두는 사실 서양의 천사와 같은 의미지요. 꼭두박물관은 우리가 잃어버린 꼭두의 전통을 되살리기 위해 만든 프로젝트입니다.
2만여 점을 수집하셨다고 들었습니다. 꼭두를 수집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1970년대 초 청계천 5가에 골동품을 파는 가게가 많았는데 고미술에 관심이 많은 지인들과 종종 들러 오래된 석물이나 목기 등을 살펴보곤 했지요. 그러던 어느 날 볼품없는 포대에 싸여 구석에 버려지다시피 놓여 있는 꼭두 하나를 보게 되었어요. 녹의홍상을 입은 여자 꼭두였지요. 아무도 보살펴주지 않고 버려져 있는 그 꼭두를 보니 애틋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당시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 심적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였는데, 그 담담한 표정이 위로가 되었지요. 작은 인형이지만 삶의 고통을 견뎌낸 듯한 강인한 모습에 마음이 끌렸습니다.
그럼 소장품 모두가 이곳에 전시되어 있는 건가요? 아닙니다. 수집한 꼭두는 현재 수장고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개관을 준비하며 조금씩 가져오고 있지만 워낙 양이 많아 돌아가며 전시하려고 합니다. 또 일부는 외국에 나가 있습니다. 꼭두가 지금 세계 순회 전시 중이라는 거 모르시죠? 꼭두 전시는 뉴욕에서도 인기가 아주 많았습니다.





2
혜화동 동숭아트센터 2층에 자리 잡은 꼭두박물관. 공연은 물론 각종 체험교실도 선보일 예정이다. 3 꼭두는 용과 봉황, 호랑이와 같이 동물의 형상을 한 것과 시종이나 악공처럼 인물의 형상을 한 것으로 나누어진다. 동물은 수호신의 역할을 하는 것. 4  관람객이 이해하기 쉽도록 꼭두를 종류별로 구성한 상설 전시관. 5 ‘족두리를 쓴 여자’, 19세기 후반 작품. 6 ‘관복을 입은 남자’. 19세기 후반 작품.


동숭아트센터가 세워지게 된 것도 김옥랑 대표의 꼭두에 대한 애정에서 비롯했다고 들었습니다. 꼭두와 동숭아트센터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꼭두에 한번 관심을 갖게 되자 소박하고, 또 때로는 익살스러운 꼭두의 표정에 몰두하게 되더군요. 당시에는 흔했던 물건이라 그냥 얻어 오기도 하고 몇 천 원에 구입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점점 숫자가 늘어나 형태별로 모으게 되었지요. 꼭두가 주인공인 꼭두극을 시작하고 전문지를 발간했습니다. 1984년 11월 꼭두 극단 ‘낭랑’을 창단한 뒤 본격적으로 연극 운동에 뛰어들었고요. 연극을 통해 우리 전통 소재가 우리의 삶으로 스며들게 하자는 생각을 갖고 있었지요. 그러다 보니 공연할 장소가 필요해졌고, 1989년에 새로운 공연장을 마련했습니다. 그곳이 바로 동숭아트센터입니다.
꼭두박물관에서 마련한 체험 프로그램에 관해 설명해주세요.어린이를 위한 ‘나만의 수호등 만들기’ 프로그램과 가족을 위한 ‘소원 솟대 만들기’ ‘나무로 꼭두 만들기’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가족 체험 프로그램은 가족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실 꼭두는 아이들은 물론 미술학도가 꼭 알았으면 합니다. 꼭두를 통해 다양한 표정, 우리 복식 문화 등을 배울 수 있으니까요.
꼭두박물관 공간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꼭두는 종류, 제작 양식, 형태, 표정, 동작 등 어느 하나 획일적인 것이 없습니다. 상설 전시실은 다양하고 무궁무진한 꼭두의 세계를 관람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분류하고 정리했습니다. 교육 공간은 꼭두에 관한 흥미로운 체험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어린이와 청소년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어른용 교양 프로그램도 마련해 다양한 계층이 함께 참여할 수 있지요. 또 꼭두가 지닌 매력을 문화 상품으로 개발했습니다. 아트숍에서는 볼펜, 비누, 인형 등 다양한 문화 상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지현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10년 5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