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땅끝마을 미황사 주지 금강 스님과 공동체의 일상 "오메 시님 우짜스까, 덕분에 우리도 스타가 되야버렸소"
22년 전 폐사 직전의 사찰이 스님과 사하촌 사람들의 지극한 정성을 입고 명성을 되찾았다. 명성은 나라 밖으로도 퍼져 인도, 일본에서 주지 스님을 모셔 간다. 봄이 되어 활짝 피는 꽃처럼 그곳에 서면 달님, 별님, 사람님이 ‘햇빛 속에서 춤추게’ 된다. 항시 봄인 그곳, 미황사와 아름다운 절의 그 사람.
정말 좋은 절, 미황사
우리가 전라남도 해남 땅끝마을 미황사 美黃寺에 도착한 것은 늦은 저녁. 아름답기로 유명한 해넘이를 놓친 뒤, 그러나 도심이라면 대낮같이 밝을 시각이었다. 병풍 같은 산들이 구곡양장으로 펼쳐진 달마산 기슭에 계단처럼 내려 앉은 미황사는 칠흑빛에 잠겨 있었고, 가람 한가운데로 난 계단을 따라 대웅보전으로 올라가던 천지간에는 봄 길 재촉하는 비가 내리고 있었다.

미황사는 1260년 전에 지은 오래된 사찰이다. 조선시대인 1692년(숙종 18년)에 세운 ‘미황사 사적비’에 따르면 신라 경덕왕 때인 749년 돌로 만든 배가 달마산 아래 포구에 닿았다. 금인 金人이 노를 젓고 있던 그 배 안에는 <화엄경> 80권을 비롯한 여러 경전과 불상, 금궤, 검은 돌 등이 들어 있었다. 달마산에 주석하시던 의조 화상이 이 소식을 접하고 그 배에 다가가자 안에 있던 검은 돌이 둘로 갈라지면서 검은 소가 나왔다고 한다. 그리고 그때 포구에 있던 해남 사람들은 그 소를 따라 달마산을 오르면서 불상과 경전 모실 곳을 정하게 되었는데 소가 처음 누운 곳에는 통교사 通敎寺를, 마지막 머문 자리에는 미황사 대웅보전을 지었다. 그때 돌로 만든 배를 맞이하고 검은 소를 따라가 절을 지은 의조 화상 꿈에 금인이 나타나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나는 본래 우전국의 왕인데 여러 나라를 다니며 부처님 모실 곳을 구하였소. 이곳에 이르러 달마산 꼭대기를 바라보니 1만 불 佛이 나타나므로 여기에 부처님을 모시려고 하오.”

(왼쪽) 46개국에서 모인 1200여 명이 거주하는 남인도의 공동체 마을 ‘오로빌’의 초청을 받아 그들에게 우리 차 문화를 소개하고 온 금강 스님은 수행 공동체에 관심이 높다.

시님 공동체 일상이 머신디요?
금강 스님의 미황사 생활은 1989년에 시작됐다. 한때 12암자를 거느리고 400여 명의 스님이 기거하는 거찰이던 이 절이 비어 있다는 소식을 접한 금강 스님은 은사 스님을 미황사로 모셨다. 열일곱 살 때 출가한 이후 은사 스님을 제대로 시봉한 적이 없었다는 것이 이유. 첩첩산중, 찾는 이들은 물론이거니와 신도조차 드문 때였다.
그리고 주지 살림을 맡은 것은 2000년 봄. 백양사 운문암에서 공부하던 중 옷가지 챙겨 길 떠나려 미황사에 들렀다가 발목을 잡히고 말았다. 전 주지 스님인 현공 스님이 밥해주는 노보살에게 “인자 금강 스님보고 주지 스님이라 하시오”라는 말을 남기고 먼저 길을 떠난 것이다.
등 떠밀려 주지가 된 금강 스님은 그때부터 세심당 洗心堂 차실에 앉아 차를 마시기 시작했는데 혼자 마시면 주지가 하는 일 없이 빈둥거리는 것 같아 보여 지나가는 사람 있으면 “차나 한잔하십시다” 하고 붙들었다. 그리고 스님과 차를 마시고 돌아간 사람들의 입을 통해 ‘미황사에 가면 주지 스님이 공짜로 차를 주고 인생 상담도 해준다’는 소문이 퍼져나갔고 미황사를 찾는 사람들도 늘었다. 금강 스님이 하루에 마시는 차가 80~150잔은 되었다.
“주지 스님으로 사신 지 10년 되었습니다. 감회가 어떠신지요?”
“그냥 매일매일 이렇게 살면서 지나온 걸 돌아보니까 10년인데, 10년이 이렇게 빠를 줄 몰랐지요.(웃음)”


1
 바다와 육지가 만나는 해남은 바다와 육지가 끝나는 곳이자 다시 시작되는 곳이다. 달마산 중턱 미황사 마당에 서면 파도처럼 아스라이 이어지는 산등성이가 물결처럼 찰랑거린다.
2 이 어인 인연일까. 마침 금강 스님의 속가 마을인 해남군 삼산면 산림리 마을 어르신들이 미황사를 찾았다. 어르신들은 우리를 보고 말했다. “좋은 날 받아 잘 와버렸소. 허허허.”


“‘미황사 공동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미황사의 존재감이나 위상은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성장한 것 같습니다. 그동안 금강 스님께서 하신 일은 무엇인가요?”
“여기서 이렇게 미황사를 지키고 있었지요. 사람들이 오면 반가워하고 요청하면 들어주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일, 정말 쉬운 일을 하셨는데 어떻게 그렇게….”
“억지로 만들어서 그런 마음이 나오면 힘든 일이 될 텐데 저절로 나오니까 즐겁지요.”
하루 동안 스님 꽁무니를 졸졸 따라다니며 일상을 살펴보니 속된 말로 ‘장난’ 아니다. 정말 쉴 틈이 없는 것이다. 지인들이 첫손가락으로 꼽는 금강 스님의 새벽 도량석으로 시작하는 하루 일상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미황사의 새벽 예불과 새벽 예불 후 예불 참석자들이 줄지어 마당을 순례하는 풍경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아침 공양을 마치고 청소로 하루 일과를 시작하면 손님들이 물밀듯이 밀려온다. 명찰을 참배하는 성지 순례단을 비롯해 전국에서 찾아오는 신도, 여행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차를 나눈다. 대웅보전에서 참배객들에게 미황사를 소개하고, 차실인 세심당에서 도반 스님과 차담을 나누고, 주지 스님 숙소인 염화실에서 어린이들에게 과자도 나누어준다.

새벽부터 밤까지 스님을 찾는 발길, 전화가 쉼 없이 이어진다. 그러나 스님은 그런 상황에 아랑곳하지 않고 사람들을 만난다. 그리고 낮이건 밤이건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밝은 미소를 선물한다.
“절은 개인적인 곳이 아니라 공적인 곳이잖아요. 그러면서도 (하나의 성격으로만) 고정돼 있지 않고 또 사람들이 마음을 의지할 수 있는 곳이지요. 미황사는 지난 1300년 동안 아랫마을 사람들을 비롯해 인근 지역 사람들에게 늘 의지처였던 곳이죠. 지금은 종교와 놀이가 다양해 절에 의지하는 문화가 드물어도 이 지역 전체적으로는 절에 의지했던 문화가 곳곳에 남아 있습니다. 이 사람들에게 절은 의지처이면서 뛰노는 곳인 셈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러니 (절과 스님은) 절을 생각하는 마을 사람들의 마음을 지켜줘야지요.”
절은 이곳 사람들을 위해 있는 곳이고, 스님들이야 잠시 절에 머물다 가는 ‘주인 아닌 주인’이라는 이야기일까? 설사 그 고귀한 마음을 받아들인다 해도 삶을 통해 실천하기는 쉽지 않은 일. 흔히들 말하는 참사람이 아니고서야 절 일을 마을 일이라 여기고, 마을 일을 절 일이라 여기면서 일할 수는 없을 것이다.



1
정도리 바닷가에 선 금강 스님.
2 차는 금강 스님과 사람들 사이에 다리를 놓아주는 징검다리 같은 존재.
3 ‘입처개진’을 ‘행복한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행복하다’라고 해석하면 안 될까?
4
금강 스님과 함께하면 한 사람의 밝은 마음이 주변을 얼마나 환하게 밝히는지 실감하게 된다.
5 충남 천안에서 온 유승원 군・수연 남매 가족.
6 미황사는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고향 같다.

부처님 오신 날잉께 절에 가실 분들은 모이씨요
금강 스님이 10년 넘게 미황사 주지 스님으로 살아오면서 이룬 일들은 이루 다 열거하기 쉽지 않다. 초등 한문학당, 중등 문화학교, 템플 스테이, 참선 수련회, 서정초등학교 바로세우기, 괘불재…. 모든 일이 그렇듯 이 일들도 소박한 바람에서 시작했다. 대웅보전 앞의 넓은 마당을 아이들과 나누기 위해 시작한 것이 한문학당이고(초기 한문학당 출신들은 벌써 대학생이 되었다), 높이 12m, 폭 5m의 괘불 부처님께 1년에 한 번씩 햇볕 쏘여드리면서 감사의 불공을 드리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한 괘불재와 1년 농사 성과물을 부처님 전에 올리는 만물 공양이 있다. 그리고 폐교 위기에 있던 서정초등학교 분교를 학부모들과 선생님들이 힘을 합쳐 살리는 데 금강 스님이 앞장선 것은, 학교가 없어지면 인근 동네의 미래를 장담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 이야기들은 최근 금강 스님이 펴낸 <땅끝마을 아름다운 절>에 상세하게 그려져 있다.(사족이 되겠지만 이 책의 인세 전액은 스님들의 교육 기금으로 쓰인다.)
마을에 활기가 도니 절에 활기가 도는 것은 당연지사. 미황사 아랫마을 사람들은 절에 와서 부처님 오신 날 연등 줄 매달 준비를 하고, 마을 방송으로 부처님 오신 날 행사를 소개하고, 청년들은 각 마을을 돌면서 어르신들을 미황사로 모시고, 음식 준비도 동네잔치하는 것처럼 챙겨서 해준다.
“미황사와 지역민의 유대가 잘되니 엄청 좋지요. 좋은 소문도 많이 나서 미황사를 찾는 신도가 많이 늘었습니다. 우리 고향에 대흥사라는 절이 있지만 여기 절도 잘 찾아옵니다. 첨엔 금강 스님을 멀리서만 보고 인사도 못했어요.” _최경일 씨(삼산면 산림리 이장)

금강 스님에게 듣는 무소유와 진정 큰 재산
“무소유 無所有란 물건을 안 갖는 걸 일컬음이 아니다. 애착이 없는 것이요, 망상에 빠지지 않는 것이다. 일할 때도 돈을 만들어놓고 일을 하려고 하면 일을 못하게 된다. 그것보다는 그 일에 대한 가치(그 일을 통해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돌아보는 기회, 신심을 갖는 기회로 여기게 하겠다는 생각)를 생각한다. 처음 괘불재를 시작할 때도 그랬다. 날마다 부처님께 공양 올리듯이, 괘불탱화 부처님께도 1년에 한 번씩 공양을 올리고, 이때 참가하는 사람들이 저마다 1년 동안 애쓴 것을 함께 올리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쌀, 깨, 호박, 논문, 책, 한문학당 아이들 명단 등 사람들이 경작한 것을 부처님 전에 올리게 되었다. 그리고 괘불재가 모두에게 자기 일을 정말 소중하게 여기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자기 삶을 더 아끼고 사랑하게 되고, 자기가 하는 일에 자부심을 갖게 된다면 그것이야말로 진정 큰 재산이 아닐까.


자신의 특별함을 느끼게 해주는 스님

동안거의 冬安居 해제일(공부 끝나는 날)이던 2월 28일 일요일. 그날 금강 스님을 찾은 이들 중에는 유독 오랜 인연이 많았다. 조희금 교수(대구대 가정복지학과)도 그 가운데 한 명으로, 2003년 몸이 아파 쉴 곳을 찾던 중 금강 스님께 편지 쓴 것을 계기로 미황사 신도가 되었다. 조 교수에게 살짝 자신이 체험한 금강 스님에 대해 들려달라고 했다.
“스님 기도하시는 모습을 보면 아마 아실 텐데, 기도하시는 게 그렇게 감동적일 수 없어요. 너무나 지성으로 하시는데 그 자체가 기도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기쁨을 줘요. 또 스님과 함께 있으면 ‘내’가 특별하다는 느낌을 갖게 되는데 그건 모든 사람이 그렇게 느끼는 것 같아요.”

1
금강 스님은 걷기를 좋아한다. 새벽, 저녁 예불을 마친 뒤 큰 원을 그리며 마당을 세 번 돈다.
2 승가와 속가의 삶이 더불어 향기로운 미황사의 공동체 일상이 펼쳐지는 금강 스님의 책.


상대방에 대한 존중, 공동체의 일상과 행복의 시작
금강 스님의 공동체적 일상관이 잘 드러나는 프로그램은 ‘초등 한문학당.’ 아름다운 절 마당을 아이들과 나누고픈 마음에서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서둘러 신청하지 않으면 참가하기 쉽지 않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어떻게 하면 자녀 교육에 관심 많은 우리 엄마들이 자녀에게 사랑받는 가정 프로그램 교육가가 될 수 있을까?
“요즘 엄마들은 아이들이 원하는 것을 미리 지레짐작해서 다 해줍니다. 그런데 그것이 거꾸로 아이들의 창조력을 없애는 원인이 됩니다. 부모님은 아이가 할 것을 다 해주는 사람이 아니라 아이가 자기 인생을 가꿀 수 있는 힘을 갖도록 해주는 보조자 역할에 머물수록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엄마도 편하고 아이도 편합니다. 그건 자기 삶을 비춰보아도 알 수 있어요.”
“부모는 아이를 이끄는 사람이 아니고 보조자 또는 조력자라고 하는 설명을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까요?”
“세상을 행복하게 살려면 내 관점으로 상대방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면 되는 것과 같습니다. 내 관점을 상대에게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그 관점을 존중하면 정말 행복하게 살 수 있어요. 엄마뿐 아니라 우리 모두는 결국 누군가의 보조자인데 그걸 모르고 살고 있지요.”
“스님께서는 미래에 대해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시는지요?”
“늘 해보고 싶은 것이 있는데, 시기를 언제로 정할까 생각하고 있어요. 큰 틀에서 보자면 사람들이 절을 관광지나 등산로 경유지로 생각하지 않고 수행하는 곳으로 여겼으면 좋겠다는 것이죠. 사찰이 온전한 수행의 공간이 되면 사람들한테도 이익이 있습니다. 산중 사찰이 맑은 공기와 맑은 음식, 수행 등을 통해 사회를 정화하는 기능을 회복한다면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이 훨씬 더 맑고 활기차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수행이란 세속에 있는 현대인과 상관없는 것 아닌가요?”
“현대인에게 수행이란 자기 삶을 되돌아보고 물질, 욕망, 명예에 두고 있는 삶의 가치를 전환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삶의 가치를 전환해서 자기 안에서 무한히 샘솟는 자유와 평화와 행복의 코드를 잡고 자기 자신의 삶을 매 순간 잘 가꾸어가는 삶을 사는 것이지요.”

완도 바닷가의 검은 돌이 들려주는 설법
5분도 쉴 틈 없이 바삐 움직이는 금강 스님을 기다리고 기다려서 한문학당이 끝난 뒤 스님이 아이들과 함께 가는 완도군 정도리 바닷가를 찾았다.
아이 주먹 크기만 한 검은 돌이 9겹으로 수북하게 쌓여 있는 정도리 바닷가. 쏴아~ 하고 바다가 들려주는 노래가 마음속 오래 묵은 먼지를 털어내는 그곳에서 바다를 향해 서 있던 금강 스님이 문득 돌을 하나 주워 바다를 향해 던지면서 들려주는 한 말씀.
“여기 돌은 바다로 던지는데도 어떤 때는 자기한테로 돌아옵니다.”
스님 말씀을 듣고 돌을 들어 던져보니 정말 그렇다! 둥근 돌에 가서 부딪쳤다가는 이내 다시 나를 향해 오는 것이다. 자기가 던진 돌에 자기가 맞다니, 하하.
어이하다 보니 금강 스님과의 인터뷰 글은 시작하지도 못했는데 마칠 때가 되었다. 매달 첫째 일요일에 열리는 서울 법회나 외국인에게도 인기 높은 템플 스테이 이야기는 꺼내보지도 못한 채...

미황사에 대해 좀더 알고 싶다면 061-533-3521, www.mihwangsa.com을 참고하세요.
김선래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10년 5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