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원 창립자 정해순 회장(현 ㈜HNL로하스 회장)
여름 과일은 친환경 세제로 안심하고 즐기세요
1980년대 후반 소비자생활협동조합에 가입해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믿을 만한 생산자가 만든 건강한 먹을거리와 제품을 알리는 일이 전부였지만, 화학 성분이 우리 몸에 끼치는 악영향을 알게 되면서 친환경 세제 생산에 눈을 돌리게 되었죠. 합성세제를 만드는 회사에 찾아가 호소도 해보았지만 소용이 없어 직접 생산에 나선 것이 ㈜살림원의 시작이었습니다. 1994년 국내 최초로 천연 유지로 만든 비누를 출시한 이래 과일 야채 전용 세제는 물론 비누, 치약, 샴푸 등을 친환경 원료로 만들어 선보였죠. 특히 과일 야채 전용 세제는 먹을거리와 연관되어서인지 사람들의 관심이 더욱 컸습니다. 과일 껍질에는 잔류 농약이 있을 수 있으므로 꼭 전용 세제로 씻어야 합니다. 특히 여름에는 식중독 균이 왕성하게 번식하기 때문에 철저하게 세척했어도 껍질을 벗겨 먹는 것이 안전하죠. 살림원의 과일 야채 전용 세제는 곡물 주정과 구연산, 소금 등 100% 먹을 수 있는 원료로 만듭니다. 과일이나 채소의 식물 조직을 파괴하지 않으면서 잔류 농약과 오염 물질만 깔끔하게 제거하죠. 1일 이내에 물과 탄산가스로 완전히 분해되어 환경보호에도 일조하니, 사람과 환경 모두에 바람직한 제품이라 자부합니다. 앞으로는 ㈜HNL로하스를 통해 살림원 같은 친환경 전문 업체를 더 많이 소개하려고 합니다. 소비자는 정직한 친환경 제품을 믿고 구입하고, 생산자는 소비자의 좋은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계획입니다.
친환경 과일・채소 전용 세정제
1 크린베지 야채 과일 전용 세정제 북해도 흑기조개 껍데기의 천연 칼슘 성분만 원료로 사용했다. 세정 작용뿐만 아니라 칼슘을 공급해 신선도를 유지해준다. 올가에서 판매. 300ml, 1만 3천 원.
2 살림원 과일 야채 전용 세제 곡물 주정, 구연산, 소금 등 100% 먹을 수 있는 원료만 사용했다. 무공이네에서 판매. 500ml, 3천2백 원.
3 암앤해머 내츄럴 쉐이커 식품첨가물로 쓰기도 하는 고순도 베이킹 소다만 원료로 사용한 제품. 과일이나 채소에 뿌려 문지른 후 물로 씻거나, 물에 풀어 사용한다. 340g, 2천5백 원.
4 프레쉬마마 일본 홋카이도의 가리비, 진주조개 등의 껍데기를 고온에서 태워 만든 패각 소성 칼슘 100%의 고운 분말형 세제. 쌀을 10초 정도 담갔다가 씻으면 농약과 잡냄새가 제거되고 밥맛이 좋아진다. 120g, 3만 6천 원.
5 인바로니 과일&야채 세정제 스프레이 100% 천연 성분으로 만든 세정제. 과일이나 채소에 스프레이를 뿌리고 30초 정도 지난 뒤 물로 헹군다. 스토리샵에서 판매. 650ml,
1만 3천8백 원.
6 슈가버블 과일 야채 세제 사탕수수, 올리브유 등의 천연 성분으로 만들었다. 소금보다 독성이 적은 제품. 무공이네에서 판매. 500g, 4천 원.
7 세척 숯 강원도 청정 지역의 참나무만 선별해 가공한 제품. 과일이나 채소를 숯과 함께 3~5분 정도 담가두면 농약 성분과 유해 물질이 제거된다. 생활참숯에서 판매. 약 150g, 3천5백 원.
에코후레쉬 정대희 팀장
천연 성분으로 냄새와 습기의 근본 원인을 제거하세요
에코후레쉬는 ‘실내 환경 지킴이’라는 슬로건 아래 친환경 방습・탈취・방충 용품을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냄새 & 악취 제거 스프레이’는 천연 아로마 성분인 피톤치드를 주원료로 솔잎 추출물, 한방 재료 등 천연 성분만 사용해 만든 제품입니다. 피톤치드란 나무가 해충이나 미생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공기 중에 배출하는 천연 항균 물질로 강력한 방충・항균 효과 외에도 공기 정화, 습기 조절 능력이 있죠. 집먼지진드기 번식을 억제하고 새집증후군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있으니 도시에 사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제품입니다. 이 밖에 천연 광물 ‘제올라이트’를 사용한 탈취・제습제도 여름, 특히 장마철에 쓰기 좋습니다. 제올라이트는 표면에 난 미세한 구멍으로 공기 중의 습기와 악취를 빨아들입니다. 한 달에 한 번 햇볕에 건조시키면 2년까지 사용할 수 있죠. 시판하는 방습제 중에는 화학 성분과 공기를 접촉시켜 수분을 생성해 눈으로 보이는 효과만 높인 제품이 많습니다. 방향제 역시 공기를 정화하는 것이 아니라 강한 인공 향으로 더욱 심한 냄새를 유발하죠. 에코후레쉬의 제품은 냄새와 습기를 일시적으로 없애는 것이 아니라 그 근본 원인을 제거합니다. 더운 여름철 피톤치드 스프레이와 제올라이트 제습제로 상쾌한 숲의 공기를 집 안에 들여보세요.
친환경 탈취・방습・방향제
1 에코후레쉬 냄새&악취 제거 스프레이 피톤치드, 천연 솔잎 추출물, 천연 한방 물질 등을 함유한 친환경 탈취제. 악취 제거뿐 아니라 진드기, 곰팡이 예방에도 좋다. 500ml, 4만 3천 원.
2 스멜논 300S 냄새 제거와 항균에 효과적인 피톤치드 원액이 주원료. 실내 공기 정화, 신발장 냄새 제거, 모기와 바퀴벌레 등의 해충 퇴치에 두루 사용한다. 300ml, 1만 6천 원.
3 물살림 탈취제 인공 향·색소·방부제 등을 일절 사용하지 않고 자연 분해성이 높은 천연 원료로 만들어 환경까지 생각했다. 한살림에서 판매. 500ml, 3천8백 원.
4 매직 리프레쉬 욕실 냄새 제거 위드글래스 화장실 청소 후에 켜두면 습기와 냄새를 제거하는 동시에 은은한 향도 발산한다. 원료의 품질과 환경보호 측면을 인정받아 독일 RAL 인증을 받은 제품. 스토리샵에서 판매. 1만8천 원.
5 매직 리프레쉬 음식 냄새 제거 위드글래스 음식을 조리할 때부터 조리 후 2시간 정도 켜놓으면 음식 냄새를 없애주는 특수한 아로마 향초. 친환경 원료로 독일에서 만들었다. 스토리샵에서 판매. 1만 8천 원.
6 로하스 스톤 공기 중의 유해 물질과 습기를 제거하는 일본 홋카이도산 규조토를 사용했다. 젖은 신발이나 서랍장에 넣어둔다. 하이안에서 판매. 4천5백 원.
7 에코후레쉬 내추럴 아로마 방향제(프리지어) 음이온과 원적외선을 방출하는 천연 세라믹 볼에 천연 향을 입힌 제품. 90g, 9천5백 원.
8 들꽃잠 구절초 방향제 구절초, 천궁, 당귀 등의 한약재를 치자로 염색한 삼베 천에 담았다. 구절초 향은 두통을 방지해주므로 서재나 사무실에 놓으면 좋다. 스토리샵에서 판매. 1만 원.
9 Y&J 유자 향 방향제 천연 에센스를 주원료로 사용해 인체에 무해한 향을 낸다. 은은하고 상큼한 유자 향이 머리를 맑게 한다. 스토리샵에서 판매. 130ml, 2만 원.
10 통숯 최고의 숯으로 인정받은 참나무 백탄. 음이온을 방출하고 수많은 기공으로 과다한 수분을 흡착해 공기를 정화한다. 생활참숯에서 판매. 약 1.2kg, 1만 원.
<행복이 가득한 집> 미술팀 이미화 기자
자극 없이 순한 스피루리나 샴푸, 아이와 함께 써요
딸 세연이(만 7개월)가 태어났을 때 태열기가 심한 편이었어요. 특히 볼과 턱 쪽에 발그레하게 열이 올랐는데, 태열을 잘못 다스리면 아토피성 피부가 될 수 있다는 말을 듣고 걱정이 됐죠. 소아과에서 처방받은 샴푸・보디 워시 겸용 제품으로 목욕시키고, 목욕 후에는 보습도 충분히 해주었지만 태열기가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회사 동료가 “탈모 예방 차원에서 쓰고 있는데 천연 원료로 만든 데다 보습 효과가 뛰어난 것 같다”며 모앤도의 스피루리나 라인을 소개해주었어요. 알고 보니 건조하고 민감한 아이 피부에 사용하도록 만든 제품이었죠. 스피루리나는 해양에 서식하는 녹색 플랑크톤 식물인데, 미네랄・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항산화, 면역 증진 등 다양한 기능이 있다고 해요. 무향에 가까운 은은한 향이 일단 마음에 들었고, 사용해보니 더욱 만족스러웠습니다. 샴푸는 소량으로도 풍부하게 거품이 나지만 물로 헹구면 빠르게 씻겨나가더군요. 아이가 얌전하게 있는 걸 보면 눈에 들어가도 자극이 별로 없는 것 같고요. 보디 워시는 저도 직접 써봤는데 천연 야자유와 올리브유가 들어 있어서인지 뽀드득하다기보다 수분을 머금은 듯 보들보들한 느낌이었어요. 아이는 물론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로 고민하는 어른, 탈모 증세가 있는 사람에게까지 추천하고 싶은 제품입니다.
국내산 친환경 목욕용품
1 모앤도 스피루리나 보디 케어 3종 세트 피부 활성화에 좋은 녹색 플랑크톤 식물 ‘스피루리나’를 주원료로 한 제품. 샴푸(250ml), 보디 워시(250ml), 6주 숙성 천연 비누(150g)로 구성되었으며, 아이는 물론 피부가 건조한 어른이 쓰기에도 좋다. 스토리샵에서 판매. 5만 원.
2 목욕과 마사지 숯 해독 작용을 하는 숯을 잘게 갈아 만든 천연 입욕제. 우리 몸에 유익한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준다. 생활참숯에서 판매. 150g, 1만 원.
3 참향 100% 천연 목초액을 2년간 숙성해 유해 성분을 제거한 최상급의 영유아 목욕용 목초액. 꾸준히 사용하면 아토피성 피부를 개선해 부드러운 피부로 만든다. 생활참숯에서 판매. 500ml, 4만 원.
4 나무향기 샴푸·린스 적송 숯, 알로에 추출물 등 각종 천연 성분과 목초액으로 만들어 비듬과 탈모 예방에 효과적인 제품. 생활참숯에서 판매. 각각 500ml, 샴푸 2만 원, 린스 1만 8천 원.
5 목욕용 목초액 우리 몸에 좋은 유기산을 다량 함유해 살균과 피부 진정 효과가 뛰어난 제품. 목욕이나 반신욕을 할 때 물 1리터당 1ml를 넣어 희석해 사용한다. 한살림에서 판매. 500ml, 5천9백 원.
6 스멜논 피톤치드 보디 워시 쐐기풀, 전나무, 알로에 등 35종의 식물에서 추출한 피톤치드를 주원료로 만든 제품. 코코넛 열매에서 추출한 천연 계면활성제 성분으로 아토피피부염, 건선, 여드름 완화에 효과적이다. 300g, 2만 4천8백 원.
7 닥비누 가려움증을 완화하고 해독 작용이 있는 닥나무를 이용해 만든 제품으로, 세안이나 샤워할 때 사용하면 건조하지 않은 보송보송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천양제지에서 판매. 1개당 5천 원.
8 온몸용 물비누 머리부터 발끝까지 한 번에 씻을 수 있는 제품. 천연 유지(야자유)를 사용해 탈모 예방에 좋으며 보습 효과가 뛰어나다. 한살림에서 판매. 750ml, 5천5백 원.
- 오가닉아이템 여름이 되기 전 미리 준비하는 친환경 위생용품
-
후텁지근한 날씨로 세균이 번식하기 쉽고 온몸이 눅눅해지는 여름은 그 어느 때보다 위생에 신경 써야 하는 계절이다. 식중독 균이 염려되는 과일을 씻는 전용 세제, 불쾌한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탈취・방습・방향제, 목욕을 상쾌하게 하도록 도와주는 목욕용품 등은 여름 필수 아이템. 좋은 원료로 건강까지 생각한 친환경 용품을 소개한다.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9년 6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