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자기 자신을 위한 작전타임을 하고 있는가? ‘드림 데이’ 계획표
한국인의 하루 평균 여가 시간은 3.6시간. 휴일 평균은 여가 시간은 5.8시간. 여전히 삶에 여유가 없다고 느끼는가? 드림 데이 계획표를 만드는 날을 정해보라.

외르크 W 크노프라우흐 외 2인
여유로운 삶이란 무엇인가? 독일의 대표적 시간 관리 권위자인 외르크 W. 크노프라우흐가 전문가 두 명과 공동 집필한 <행복한 인생을 만드는 28일 시간 관리>는 이에 대한 구체적 정의를 내리지 않지만 인생에서 충만한 여유와 휴식을 즐기는 사람의 모습을 “인간은 휴식을 취해야 평온하고 안정되어 보인다. 이런 사람은 매력을 풍긴다. 주위를 환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주말에 푹 쉬었는데도 이런 모습이 아니라면, 당신은 ‘휴식 시간’도 계획해야 한다고 이 책의 저자들은 조언한다. 자신을 위한 하루, 한 주, 한 달, 1년의 휴식 시간표를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여기에서 휴식이란 ‘자신을 위한 숙고의 시간을 갖는다’는 의미이며, 책에서는 이를 ‘드림 데이’라고 명명했다.

1%의 시간에 99%의 시간을 계획하라 드림 데이를 실천하려면 반드시 ‘정해진 날’을 만들어야 한다. 드림 데이를 정하는 시간 관리의 기본 원칙은 ‘시간의 1%를 나머지 99%의 시간을 계획하는 데 이용하는 것’. 주간 계획을 세우는 데 일주일에 한 시간, 1년 계획을 세우는 데 3.5일을 내어 날짜를 정하고, 분기마다 드림 데이를 위한 시간을 정하라. 또 드림데이는 무조건 글로 계획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날짜, 시간, 하려는 일에 대한 구체적 계획표를 세워야 드림 데이를 내일로 미루지 않고 실행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연초에, 생일 전후에, 결혼기념일을 기점으로 ‘드림 데이’를 설정하라. 그리고 적어도 몇 시간 동안 조용히 지낼 수 있는 공간으로 찾아가면 된다. 교회나 사찰 등 영감을 자극하는 장소도 좋지만, 조용한 레스토랑이나 산속의 오두막 카페, 시끌벅적한 카페도 상관없다고 독일의 시간 관리자들은 조언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드림 데이가 1년의 시간 관리 중 가장 귀한 날이며 당신에게 평온하고 안정된 매력을 주는 날임을 깨닫고, 오늘의 휴식을 내일로 미루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외르크 W 크노프라우흐 외 3인 지음, 들녘.

당신은 시간을 어떻게 느끼는가?
□ 자주 스트레스를 받으며 조급한 편이다.
□ 업무에서만 시간을 관리한다.
□ 습관적으로 “시간이 없어”라고 말한다.
□ 나를 위한 시간이 거의 없다.
□ 현대인은 모두 시간이 부족하다.
□ 종종 너무 많은 일을 떠맡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 항상 마지막 순간까지 일을 미룬다.
□ 내 마음대로 시간을 관리할 수가 없다.
□ 시간이 술술 빠져나간다.
□ 인생은 고달프고 부당하다.
□ 경제적 상황 때문에 어쩔 수 없다.
□ 다른 사람이 내 시간을 마음대로 계획하고 있다.

‘예’라는 대답의 개수를 세어보세요.
0~3개 당신의 관점은 괜찮다. 그러나 규칙적으로 점검하라.
4~8개 당신은 지금 당장 바꿔야 할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9~12개 당신은 완전히 관점을 바꾸어야 한다.


드림 데이 일일 계획표 예시

글 김민정 수석기자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15년 1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