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여행철 꼭 지켜야 할 레티켓
황금 물결 무르익는 들로,단풍 내려앉는 산으로! 레저 활동을 위한 최적의 계절이 가을입니다. 이 아름다운 계절에 보다 안전하게 레저 활동을 하기 위해서 안전 수칙의 기본이자 사람과 자연에 대한 예의인 ‘레티켓letiquette(레저와 에티켓의 합성어)’부터 차근차근 점검해보세요.

산에 오를 때

1 산행을 실시간으로 알리고 싶어도 잠시 스마트폰은 꺼두시라. 찰칵거리는 소리 대신 새와 바람과 나무가 이야기하는 소리를 듣자.
2 앞사람이 걷는 속도가 늦다고 해서 재촉하거나 다그치지 않는다. 내려가는 사람은 올라가는 사람에게 양보하고, 가벼운 눈인사를 나눈다.
3 쓰레기는 내가 만든 것이든, 앞사람이 만든 것이든 모두 수거한다.
4 등산로를 따라 등산한다. 등산로가 아닌 길로 오르면 지표면이 침식하고 사고의 위험도 있다.
5 흔적을 남기지 않고 본 것을 그대로 두자.
6 소리 지르며 동행자를 부르거나, 메아리가 칠 만큼 큰 소리로 대화하지 않는다.
7 돌탑, 깃발, ‘내가 여기 왔다 갔다’ 등의 어떤 표식도 남기지 않는다. 부득이 표지기로 길을 표시하며 갈 때는 맨 뒷사람이 모든 표지기를 회수한다.
8 식물과 바위를 훼손하지 않는다.
9 봄가을이 되면 계절 식물을 채취하려고 산 구석구석을 다니는 사람들이 있다. 산의 생태를 절대 훼손하지 않는다.
10 야생동물에게 먹이를 주지 않는다. 일부러 주어서도 안 되고, 음식 찌꺼기를 남겨서도 안 된다.
11 길을 잃어 부득이하게 산에서 볼일을 봐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도 규칙은 있다. 소변은 식물이 없는 바위나 땅바닥에 눈다. 소변에 들어 있는 염분이 식물을 죽게 하고 동물을 유혹한다. 대변은 등산로에서 최소 60m 떨어진 곳에 15~20cm쯤 땅을 판 다음 해결한다.


음악 페스티벌에서

1 타인의 즐거움을 존중하고 뮤지션을 응원하며 열린 마음으로 축제를 만끽하자.
2 사람이 많을수록 질서를 지킨다.
3 폭죽을 사용하지 않는다.
4 사람이 많이 이동하는 통로에서 갑자기 멈추거나 사진을 찍지 않는다.
5 시야를 방해하는 우산 대신 비옷을 챙기자.
6 흡연은 정해진 장소에서만 하고 담배꽁초를 함부로 버리지 않는다.
7 돗자리나 캠핑 의자, 깃발로 과도한 자리를 차지하거나 시야를 방해하지 않는다.
8 스탠딩 존 한가운데에 돗자리를 펴지 않는다.
9 과도한 음주를 하지 않는다.
10 다른 사람의 돗자리를 밟지 않는다.
11 볼일은 반드시 화장실에서 해결한다.
12 공연을 보기 위해 앞사람이나 옆 사람을 지나치게 밀지 않는다.


캠핑장에서

1 캠핑 이웃과 가벼운 인사를 나누고 지정된 장소에서 캠핑하자.
2 개수대, 화장실, 샤워실 등 공동 시설을 깨끗이 사용한다. 자신이 만든 쓰레기는 모두 치운다.
3 캠핑 사이트는 적당한 공간에 알맞게 만든다. 이후 자리를 찾는 캠퍼들을 위해 적당한 거리를 두고 사이트를 만든다.
4 분리수거를 철저하게 한다. 쓰레기가 나오지 않도록 하고 캠핑장의 규칙에 따라 분리수거한다.
5 반려 동물의 분변은 반드시 수거한다.
6 캠핑장 내에서는 반드시 서행하고 불빛을 최소화한다.
7 캠핑장에서 과도한 음주 가무와 고성방가를 하지 않는다.
8 MP3, 라디오, 휴대용 스피커, 영화 등 주변 소음이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9 텐트 근처에서 공을 가지고 놀거나 피해를 줄 수 있는 스포츠는 삼간다.
10 캠핑장에서 과다 노출을 삼가고 다른 캠핑 사이트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한다.
11 불꽃놀이를 하지 않는다. 소음과 빛 공해가 크고 불꽃이 튀어 텐트가 손상될 수 있다.
12 개수대는 식기를 세척하는 곳이다. 모두 함께 사용하는 개수대에서 머리를 감거나 발을 씻지 않는다.
13 꺼진 불도 다시 볼 것! 화로를 이용할 때는 주변에 불이 붙을 만한 것이 있는지 유의하고 화로의 꺼진 불꽃도 확실하게 확인한다.
14 겨울 캠핑장에서 종종 질식 사고가 발생한다. 텐트 안의 난방 장치를 잘못 다루면 자칫 위험에 노출될 수 있으니 특별히 조심한다.
15 캠핑장 고유의 에티켓을 지킨다. 캠핑장마다 입•퇴실 시간, 반려 동물 출입, 화로 사용 기간, 캠핑 규제 등 에티켓을 확인하고 지키도록 노력한다.


자전거 탈 때

1 도로, 골목, 인도 어디서든 보행자를 우선 보호하고 양보한다. 국내 자전거도로는 법적으로 ‘자전거 보행자 겸용 도로’다. 사고가 나면 자전거가 더 많은 책임을 진다.
2 타이어의 공기압, 브레이크 작동, 전조등, 후미등 등 상태를 꼼꼼하게 점검해 미연에 사고를 예방하자. 품이 큰 바지를 입으면 바퀴에 걸려 넘어지거나 사고가 일어날 수 있으니 간편한 복장을 갖추는 것이 좋다. 국민생활체육전국자전거연합회에 따르면 자전거 사고의 원인 중 90%가 안전모 미착용이라고 한다. 안전 장비를 꼭 챙기자.
3 자전거는 우측통행이 원칙.
4 역주행을 하지 않는다.
5 왼쪽, 오른쪽 중 어디로 갈지 앞사람한테 소리 내어 알려준다.
6 자전거 전용 도로에서는 20km/h, 자전거 보행자 겸용 도로에서는 15km/h의 속도가 적당하며, 앞 자전거와 충분한 거리를 유지한다.
7 야간에는 전조등과 후미등을 반드시 켠다.
8 지하철이나 기차에선 자전거 승차가 허용된 칸을 이용한다.
9 자전거를 멈출 때는 양쪽 브레이크를 함께 당긴다.
10 음주 후에는 절대 자전거를 타지 않는다. 과속이나 도로 역주행, 인도 갈지자 주행 등 음주 운전을 하면 사고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
11 자전거도로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위험하다. 대화를 하거나 이어폰,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는다.
12 뒤따라오는 자전거와 차량을 배려한다. 나보다 빠른 속도로 지나가는 자전거나 자동차에 길을 비켜주는 것이 안전하다.
13 대열 주행을 피한다. 다섯 명 정도씩 여러 그룹으로 나눠 주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4 한 손으로 운전하지 않는다. 특히 비가 온다고 자신만만하게 우산을 들고 가거나, 휴대폰을 사용하면 사고가 날 확률이 높다.
15 가로수, 인도 등 사람이 많이 지나는 길에 자전거를 세워두어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는다. 어린이나 노약자가 인도에 세워둔 자전거에 부딪치거나 걸려 넘어지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수상 레저를 즐길 때

1 물에 들어갈 때는 반드시 준비운동을 하고 어린아이나 어르신은 구명조끼를 착용한다.
2 항상 일기예보에 귀 기울여 기상 이변에 대비한다.
3 물속에서 진한 스킨십이나 과도한 장난을 하지 않는다.
4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는 신체 접촉은 하지 않으며, 부득이하게 몸이 부딪쳤을 때는 정중하게 사과한다.
5 수영장에 들어가기 전에는 샤워를 하고 화장은 하지 않는다. 또 수영장에서 침을 뱉거나 볼일을 보지 않는다.
6 머리가 긴 사람은 흐트러지지 않도록 묶거나 수영모를 쓴다.
7 물에 들어갈 때는 손, 발, 다리, 얼굴, 가슴 순서로 물을 적신 다음 천천히 들어간다.
8 물의 깊이를 먼저 파악하고, 어린아이나 어르신과 함께 수영할 때는 반드시 시선을 떼지 않는다.
9 제트스키나 수상스키 등 수상 스포츠를 즐길 때는 구명조끼와 헬멧 등의 안전 장비를 착용한다.
10 사전에 수상 레저 관련 안전 수신호를 숙지하고 장비를 철저히 점검한다.
11 파도가 심하거나 날씨가 좋지 않는 날은 되도록 수상 레저를 즐기지 않는다.
12 제트스키를 탈 때는 전방을 잘 살핀다. 주변에 수영이나 스킨스쿠버를 하는 사람이 없는지 주의한다.
13 해파리에 쏘였을 때는 쏘인 부위를 바닷물이나 생리식염수로 세척한 후 즉시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다.
14 원거리 수상 레저 활동은 반드시 해양 경찰 등 관계 기관에 신고(119, 재난 신고1588-3650)해야 한다.
15 래프팅 보트가 뒤집혔을 때는 몸을 물살과 같은 방향으로 하고 물의
속도가 줄어들 때까지 몸을 맡겨야 한다. 다른 보트와 20~30m의 안전 거리를 유지하고 개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
16 홀로 낚시를 할 때는 주변 사람이나 가족에게 행선지와 일정을 알린다.
17 야간 낚시에는 비상시를 대비해 랜턴과 체온 보호용 담요를 챙긴다.
18 간•만조 시간을 확인하고 기상 예보를 들을 수 있는 라디오나 스마트 애플리케이션을 챙긴다.
19 휴대폰 예비 배터리를 준비한다.
20 큰 파도가 덮칠 때는 깊이 잠수할수록 안전하다.
21 파도가 높게 넘실대는 곳은 깊고, 파도가 부서지거나 하얀 파도가 일렁이는 곳은 비교적 얕다.


승마장에서

1 자신이 타려는 말에 예의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말을 단호하게 훈련시키되 학대해서는 안 된다. 신호를 보낼 때도 가급적 위협적인 톤은 피하고 나지막하고 친숙한 목소리를 유지한다.
2 승마에 알맞은 복장과 안전 장비를 갖추는 것이 기본. 승마 바지와 부츠, 안전 조끼, 장갑 등을 챙기고 헬멧과 척추 보호대도 반드시 착용한다.
3 말이 사람을 알아볼 수 있도록 오르고 내릴 때에는 이야기를 하고 쓰다듬으면서 접근한다.
4 말을 끌거나, 오르고 내릴 때는 왼쪽에서 하는 것이 기본이다.
5 승마장에서는 우측통행을 하고 같은 방향에서 앞지를 때는 마장의 안쪽으로 지나간다. 추월할 때는 앞에 가는 사람이 알아차리도록 신호를 보낸다.
6 타인을 배려하자. 승마에 익숙하더라도 과신하지 말고, 타인이 말을 타는 것에 집중하도록 정숙해야 한다.
7 마장에서 뛰거나 소리를 지르면 말이 놀라 질주하거나 뒷발질을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8 여러 사람과 함께 말을 탈 때는 승마 경력이 있다고 해서 과신해서는 안 된다. 

글 신진주 기자 | 일러스트레이션 최익견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14년 10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