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는 모습이 매력적이긴 하지만 아쉽게도 눈가 옆에 자리 잡은 깊은 주름으로 자꾸만 시선이 향하는 20대 여성과, 매끈하고 탄력적인 눈매를 가진 40대 초반의 여성. 나이를 잘못 적은 게 아닐까 싶겠지만 아쉽게도 사실이다. 요즘 주변을 둘러보면 40대라고 믿기지 않을 만큼 주름 없는 눈매를 가진 여성을 쉽게 만날 수 있다.
물론 눈 주변에 여러 가지 ‘일’을 벌인 것이 아닌지 의심할 수도 있겠지만, 옆에서 끌어 올린 듯 부자연스러운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매끈함이라면? 결국 눈가 노화는 나이 문제만으로 볼 수 없다는 결론에 다다른다. ‘눈을 보면 여자 나이를 알 수 있다’는 말이 100% 정답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사실 눈가 피부에 주름이나 탄력 저하 등의 노화 증상이 나타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이 있다. 우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레 콜라겐이나 엘라스틴의 양이 줄어들기 시작하니 그 때문에 눈가 탄력이저하되는 건 당연. 여러 가지 표정을 짓거나 자주 눈을 만지는 습관 역시 눈가 주름을 만드는 원인이다. 피로 누적, 혈액 순환 저하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눈가 노화의 가장 큰 원인은 따로 있다. 바로 자외선. 일산 고운세상피부과 채경옥 원장 역시 자외선이 각종 눈가 노화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경고했다.
“자외선에 의한 열 자극은 눈가를 쉽게 건조하게 만들어 잔주름을 발생시킵니다. 더불어 자외선에 의한 콜라겐 감소로 인해 피부 탄력이 떨어져 노화가 더욱 빨리 진행되기 쉽고, 노인성 검은 반점이나 색소 침착, 기미 등의 색소 질환도 악화될 수 있죠.” 특히 자외선 A가 피부 진피층까지 깊숙이 침투하면 엘라스틴과 콜라겐이 변성을 일으켜 탄력이 저하되고 피부가 거칠어지면서 주름이 생기게 된다.
하지만 자외선 차단의 중요성이야말로 1년 365일 강조하는 내용인데, 특별히 눈가 노화를 언급하며 강조하는 이유가 있을까? 문제는 눈가 주름의 원인 역시 자외선이지만 대부분의 자외선 차단제는 눈가 사용을 피하도록 한다는 것.
가끔 얼굴에 바르는 자외선 차단제를 눈가에 바르면 따끔거리고 눈물이 나는 제품이 있는데,이런 제품을 선택하면 결국 눈가의 자외선 차단은 소홀해질 수밖에 없다. 자외선에 고스란히 노출시켜 눈가 노화가 진행되도록 방치해두는 셈이다. 그러니 눈가 노화를 그저 나이 탓이라고만 생각하지 말고 그동안 자외선으로부터 눈가를 얼마나 제대로 보호했는지 되짚어보자. 피지선이 발달되어 있지 않아 쉽게 건조해지는 눈가 피부에 충분한 유・수분 공급부터 해준 뒤 자외선 차단을 해줘야 한다. 자외선 차단제의 선택은 여느 뷰티 제품과 크게 다르지 않다. 자외선 A와 B를 모두 차단해주는 SPF와 PA 지수가 함께 표기된 차단제로 선택해야 하는데, 다만 민감한 눈가에 사용해도 무방한지 미리 확인한다.
눈가 전용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하면 더욱 좋을 듯. 사실 한여름도 아닌데 자외선 차단, 특히 눈가를 위한 자외선 차단에 이렇게 민감할 필요가 있을까 생각하는 이들이 있을지 모르겠다. 눈가 노화는 결국 자외선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사실을 기억하길.
자외선 차단제가 함유된 아이 크림으로눈가를 환하게 유지시킬 것
눈 아래 피부는 피지 분비가 거의 없고 자외선 노출이 많은 부위다. 따라서 기미 등 색소 침착이 쉽게 일어나는 만큼 눈가 전용 자외선 차단제 혹은 자외선 차단 성분이 함유된 아이 크림을 매일 아침 꼼꼼히 발라주도록 한다. 차앤박 피부과 평택점 송지연 원장은 “눈가 전용의 자외선 차단제는 자극적인 성분이 함유되지 않은 순한 타입의 자외선 차단제로 대체 가능하며 건조한 눈가를 대비해 좀 더 보습력이 좋은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전한다.
또한 다크서클이 진해지는 데에는 피로 누적이나 혈액 순환 저하의 탓도 있지만, 의외로 자외선이 색소 침착을 불러일으켜 눈 밑을 더욱 어둡게 만들기도 한다.
눈 주변에 기미나 잡티가 생겨나는 것도 같은 이유. 화이트닝 라인에 눈가 전용 제품이 선보이는 만큼 이를 함께 사용하면 자극을 덜 주면서도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1라프레리의 셀룰라 화이트 일루미네이팅 아이 에센스 피부를 보호하며,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고 화이트닝 효과를 줘 눈가에 즉각적으로 환한 빛을 부여하는 화이트닝 아이 에센스. 15ml, 18만 6천 원.
2비오템의 화이트 디톡스 셀룰러 아이 에센스 촉촉한 젤 타입으로 마이크로 미네랄 입자가 눈가를 즉각적으로 환하게 가꿔주고 다크서클과 칙칙함을 없애준다. 15ml, 5만 3천 원.
3 크리니크의 더마 화이트 프로텍트 앤드 브라이튼 아이 시스템 SPF 15/PA++ 아침저녁
사용하는 브라이트닝 아이 크림과, 이 크림 위에 덧바르는 자외선 차단 기능이 함유된 아이 프로텍터 SPF 15/PA++가 따로 담겨 있다. 아이 크림 15ml, 아이 프로텍터 7ml, 5만 5천 원.
4 아이오페의 화이트젠 RXC 아이 세럼 민감한 눈가 피부에 집중 미백 트리트먼트 작용을 해 피로한 눈가의 다크서클을 완화하는 다크서클 전용 미백 아이 세럼. 30ml, 5만 원.
5 라네즈의 화이트 플러스 리뉴 아이메이트 화이트닝과 자외선 차단의 이중 기능성 제품으로 애플존의 화이트닝 케어를 위한 데이용 아이 세럼. 한 번 펌핑하여 기미 잡티가 걱정되는 부위에 삼각형을 그리며 바른다. 2만 5천 원대.
눈가 주름에는 보습력이 뛰어난 아이 크림으로 공략할 것
자외선으로 인해 주름이 더 깊어지지 않도록 깊은 주름과 잔주름을 관리해주는 아이 트리트먼트를 꾸준히 사용한다. 눈가 주름이 오래전부터 자리 잡고 있었다면 아이 크림 사용만으로 깨끗하게 원상복귀될 수는 없지만, 더 진해지지 않고 미세한 라인을 없애주는 효과는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보습력도 좋아야 콜라겐 합성 등의 유효 성분이 눈가에 제대로 흡수될 수 있다. 보습 효과가 충분한 제품으로 선택할 것.
6 라메르의 아이 콘센트레이트 미라클 브로스 성분이 눈가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 다크서클과
부기, 푸석거림을 잡아준다. 15ml, 22만 원.
7 코리아나의 에센셜 엔시아 비타톡스 아이 크림 어드밴스드 비타톡스 성분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깊은 주름을 개선하고 콜라겐 재배열을 통해 주름을 한 번 더 예방하는 아이 제품. 고농축 밤 타입에서 크림 타입으로 개선해 흡수력을 높였다. 30ml, 4만 5천 원 선.
8 설화수의 진설 아이 크림 초항산화 복합체가 피부 속부터 탄탄하게 가꿔줘 깊은 주름과 잔주름에 모두 효과적이다.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부기를 완화시킨다. 25ml, 25만 원.
9 SK-Ⅱ의 사인즈 아이 크림 눈꺼풀을 포함한 눈 주변의 노화 증상을 케어하는 제품으로 수분 공급은 물론, 눈꺼풀 늘어짐, 눈 밑 처짐과 주름으로부터 눈가를 보호한다. 15g, 10만 3천 원대.
10 고운세상 코스메틱의 닥터지 리바이탈 아이 리포머 피부 재생의 주요 성분인 EGF 콤플렉스가 2.5% 함유되어 굵은 주름과 잔주름에 모두 효과적이고 푸석한 눈가 피부를 완화시켜준다. 식물 성분이 민감한 눈가 피부를 자극하지 않고 촉촉하게 작용한다. 20ml, 8만 9천 원.
푸석하고 거칠어진 눈가에 전용 마스크로 집중 트리트먼트를 실시할 것
일주일에 2~3번씩 마스크나 팩을 하여 수분을 공급하거나 딥 클렌징 혹은 스크럽 제품으로 모공 속까지 깨끗하게 해주는 것과 같은 원리다. 눈가에도 그만큼 공을 들이면 훨씬 매끄럽고 촉촉하며 환해진 피부로 가꿀 수 있다. 특히 시트 타입 아이 전용 마스크는 민감한 눈가를 위한 제품인 만큼 자극적인 성분이 없으며, 무엇보다 즉각적인 보습 효과를 주고 부기나 거친 피부를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다.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었을 때 수분 마스크로 즉각적인 진정 효과를 주는 것과 같다. 간혹 시트 마스크를 얼굴에 붙이고 잠자리에 드는 이들이 있다. 시트에 남아 있는 성분이 아까워 그렇다고 핑계를 대지만,아이 마스크의 경우는 과감하게 떼어낸 뒤 잠자리에 들도록. 시트가 마르면서 예민한 눈가에 도리어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눈가 전용 시트 마스크가 없다면 화장솜에 아이 에센스를 묻혀 눈 위에 올려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 크리스찬 디올의 캡쳐 토탈 멀티 퍼펙션 아이 존 파이버 패치 짧은 시간 내에 강력한 안티에이징 효과를 주는 아이 마스크. 알파 론고자 복합체가 담긴 세럼 부분을 사용 직전에 눌러 눈가를 팽팽하게 해주는 파이버 패치에 흡수시킨 뒤 사용한다. 12팩, 12만 5천 원.
2 리리코스의 마린 링클 리페어링 큐어 8주 프로그램 앰풀과 아이 패치로 구성되어 집중적으로 주름을 개선하고 탄력을 증진시킨다. 특히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된 아이 패치가 눈가 주름을 관리하며 각질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보습막을 만들어준다. 7ml X 8개, 아이 패치 8매, 22만 원.
3 겔랑의 이시마 뷰티심 에이 아이 컨투어 패치 레티놀 유도체가 풍부하게 담긴 아이 컨투어 패치로 잔주름을 완화시키면서 눈가를 촉촉하게 관리해준다. 주 2회 정도 사용. 아이 크림으로 마무리한다. 10장, 10만 원.
4 겐조키의 브라이트 아이 서플라이스 작은 튜브 안에 담긴 크림을 눈 주위에 바른 뒤 따로 담긴 아이 마스크를 덮어준다. 짜임새가 있는 천이 아니기 때문에 추앙킨 추출물과 아이세릴 등 피부 보호 성분과 콜라겐 강화 성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고 제대로 흡수시킨다. 8개의 튜브와 8개의 마스크. 8만 8천 원.
5 샤넬의 울트라 꼬렉시옹 토탈 아이 리비탈라이저 아이 패치 세럼과 세럼의 효과를 극대화해주는 패치가 따로 담긴 아이 리프팅 트리트먼트. 10일간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세럼의 메탈 애플리케이터 볼이 눈가를 가볍게 자극해 눈가 피부를 팽팽하게 만들면서 패치를 더해 주름 없이 매끄럽게 관리해준다. 세럼 6ml와 10개의 패치, 19만 원.
6 에스티로더의 스트레스 릴리프 아이 마스크 민감한 눈 주위에 생기를 불어넣는 10분 트리트먼트 마스크로 피로의 흔적과 눈가 부기를 없애준다. 10장, 3만 5천 원.
7 시슬리의 마스크 꽁뚜르 데 지유 10분 만에 눈가 수분을 보충하고 피로한 흔적을 없애 유연한 눈가로 만들어주는 아이 마스크. 씻어낼 필요 없이 화장솜으로 가볍게 닦아낸다. 30ml, 13만 원.
8 스위스퍼펙션의 셀룰라 라이트닝 아이 마스크 눈 주위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동시에 눈 부위의 다양한 색소 침착과 다크서클을 개선하는 미백 효과가 탁월한 제품. 30ml, 26만 5천 원.
마사지와 지압으로 눈가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어라
최근 출시되는 아이 크림에는 유효 성분의 흡수를 돕는 마사지 도구가 함께 담겨 있는 경우가 많다. 간단한 지압은 눈가를 매끈하고 탄탄하게 만들어주기 때문. 세련피부과 황규광 원장은 눈 밑에서 바깥쪽으로 손을 빼듯 쓸어주면서 약간 위쪽을 향해 당기듯 마사지하면 눈가를 좀 더 환하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고 추천했다. 그 외에 눈 앞머리를 지그시 누르거나 눈썹을 따라 세게 누르며 지압을 하면 눈가 피로가 풀리면서 눈매가 좀 더 환하고 탄탄해진다. 이 중 하나쯤은 습관처럼 손에 익혀두면 좋을 듯.
1 마몽드의 에이지 컨트롤 아이 크림 5가지 붉은 꽃에서 추출한 항산화 성분이 담겨 있는 안티에이징 아이 크림. 제품 끝에 달린 둥근 애플리케이터로 눈 주변을 둥글게 돌리면서 마사지한다. 25ml, 3만 2천 원.
2 키엘의 울트라 모이스처라이징 아이 스틱 SPF 30 슬림한 스틱 타입으로 UVA/UVB 광선으로부터 눈가를 보호하고 식물성 스콸렌 성분이 눈가를 촉촉하게 해주는 눈가 전용 자외선 차단제. 눈가 주변에 마사지하듯 사용하기 좋다. 4.2g, 3만 6천 원.
3 더 히스토리 오브 후의 진율향 괄사 마사지 마스크 홍산삼 추출물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피부 재생에 도움을 주는 안티에이징 마스크. 자단목으로 된 마사지 도구가 들어 있는데, 눈 아래를 가볍게 쓸어주듯 마사지하고 광대뼈 아래는 지그시 누르듯 마사지하면 눈가가 환하고 매끈해진다. 100ml, 7만 원.
4 오휘의 링클 사이언스 링클 리페어 아이 크림 연약한 눈가에 탄탄한 보습 보호막을 형성하는 주름 개선 기능성 아이 크림으로 국내 최초로 움직이는 마사징 스패출러가 함께 담겨 있어 제품을 바른 후 롤링으로 마사지해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20ml, 12만 원.
5 크리스찬 디올의 로 드 비 라 크렘 이으 포도나무 수액 성분이 눈가를 탱탱하게 만들고 다크서클과 부기를 없애준다. 고무가 달린 특수 팁으로 마사지하면 효과가 배가된다. 15ml, 26만 원.
눈가 노화의 흔적을 완화하는 대표적인 시술 5가지
눈가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 지금부터라도 적극적으로 자외선 차단을 하겠다고 결심했지만, 이미 깊게 자리한 흔적은 단순히 예방 차원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노화의 흔적을 즉각적으로 없애고 싶다면 시술을 고려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 눈가와 관련한 다양한 수술법이 있지만 수술이나 마취를 하지 않고 고주파를 이용하는 레이저 시술이 가장 대표적이면서 선호하는 시술법이다. 지방 이식이나 보톡스, 필러 등 주사를 이용한 간단한 쁘티 성형도 마찬가지. 이 같은 시술로 만족스러운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면 피부 조직을 제거하는 전문적인 시술이 필요하다. 레이저 시술 중 대표적인 것은 타이탄 리프트와 폴라리스 리프트.
피부 진피 내의 콜라겐 배열을 재구성하여 리프팅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타이탄 리프트는 특히 진피의 깊은 부분까지 에너지가 전달되도록 구성되어 있어 기존의 치료 방법보다 효과가 빠르다.
폴라리스 리프트는 900mm의 다이오드 레이저와 고주파를 동시에 사용, 피부 탄력을 강화하여 얼굴 전체를 축소시켜주고 페이스 라인이 날렵하게 살아나게 하며, 눈 부분도 탄력을 더해 쌍꺼풀 라인이또렷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레이저 시술이다 보니 피부 표면에 손상이 없다는 것이 장점.
시술 시간은 마취와 후 관리 시간을 포함하여 1~2시간 소요된다. 보톡스나 필러 주사법 역시 쉽게 시술하는 방법이다. 비수술적 시술이라 손상이 없고 간편하며 빠르게 시술할 수 있지만 효과가 6개월에서 1년 정도 지속된다. 위의 시술로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늘어진 피부 자체를 제거해 매끈한 눈매를 만드는상한검・하안검 성형술을 받을 수 있다. 마취 등의 과정이 있지만 확실하게 제거하려는 이들에게는 여전히 선호되는 시술. 시술 시간은 마취 과정을 포함하여 1~2시간 정도 소요된다.
- 피부를 위해 11월에 해야 할 일 눈가 노화의 진실
-
눈을 보면 여자의 나이를 알 수 있다고 했다. 그래서 눈가에 주름이 하나 둘씩 생겨나고 탄력이 떨어지는 것을 그저 나이 탓으로만 생각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 간다는 이유만으로 눈가 노화를 설명할 수 있을까? 눈가 노화의 가장 큰 원인은 결국 자외선에 있는데 말이다. 가을철 햇볕이 더 무섭다는 말도 있듯이, 11월에도 자외선은 눈가를 가만두지 않는다. 철저한 차단부터 주름과 탄력을 개선시켜주는 집중 트리트먼트까지, 아기 다루듯 정성을 들여야 아름다운 눈매를 유지할 수 있다.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9년 11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