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소젖치즈
유럽에서도 고급 치즈에 속하는 염소젖치즈는 수분과 유분이 적어 질감이 파삭파삭하고 건조한 편이다. 허브나 통후추를 잘게 다져 표면에 묻혀서 레드 와인을 마실 때 곁들이거나 샌드위치나 샐러드(이때는 발사믹 드레싱이 어울린다) 등에 넣기도 한다. 수플레나 파이 등에 넣어 함께 구우면 강한 맛이 사라지고 풍미가 한결 그윽하다.
염소젖치즈를 넣은 페이스트리
재료 염소젖치즈 150g, 베이컨 4줄, 초록 피망.붉은 피망 50g씩, 올리브 열매 1/2컵, 참깨 2큰술, 다진 파 1큰술, 필로 페이스트리 6장, 식용유.녹인 버터 적당량씩
망고 살사 잘게 다진 망고.청양고추 1개 분량씩, 다진 양파.붉은 피망 1/2개 분량씩, 올리브오일 11/2큰술, 레몬즙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베이컨을 바삭하게 구워 잘게 다진다. 피망과 올리브 열매는 씨를 빼고 다진다.
2 볼에 염소젖치즈와 ①의 내용물, 참깨, 다진 파를 넣고 고루 섞어 소를 만든다.
3 필로 페이스트리는 넓게 펼친 뒤 6등분 하여 세 장씩 겹쳐 두 덩어리를 만든다. 겹칠 때 사이사이에 녹인 버터를 바른다. 여기에 ②를 3큰술씩 올려 돌돌 만다. 200℃로 예열한 오븐에 15분 동안 굽는다.
4 분량의 망고 살사 재료를 고루 섞어 망고 살사를 만든다.
* 필로 페이스트리는 페이스트리용 냉동 시트로 베이커리에 주문하면 구입할 수 있다. 한남슈퍼(02-793-5613)와 해든하우스(02-2297-8618) 등에서도 판매한다.
그 외에 개성 강한 치즈들, 어떻게 요리하지?
톡 쏘는 향과 맛이 더없이 매력적이지만 더욱 은근한 맛을 즐기고 싶다면 열을 가할 것. 살짝 녹으면서 치즈 안에 숨어 있던 다양한 맛의 요소들이 완벽한 하모니를 선보여준다. 지방이 풍부하고 시큼한 마스카포네는 티라미슈를 만들 때 주로 사용한다. 피자 전문점에서 종종 볼 수 있는 ‘네 가지 치즈가 올라가는 피자’는 블루치즈의 일종인 고르곤졸라와 파메르산치즈, 탈레지오 치즈, 폰티나 치즈 등이 쓰인다. 상큼하고 고소한 리코타 치즈는 라자냐 또는 리조토, 케이크 등에 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