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오늘은 뭐 먹지? 20분 완성! 저녁 밥상
편의점, 대형 마트, 재래시장 어디라도 스마트한 반조리 식품이 다양한 요즘, 이것만 잘 활용해도 간편하게 풍성한 밥상을 차릴 수 있다. 마음 바쁜 맞벌이 부부나 싱글족, 가끔 요리하기 귀찮은 주부들을 위해 시간 절약형 밥상 차리기 노하우를 소개한다. 탐스러운 저녁 밥상, 20분이면 충분하다.

대형 마트 식품으로 레스토랑 메뉴 차리기
가족 단위의 쇼핑 고객이 많은 대형 마트는 PB 상품과 외식 브랜드에서 야심 차게 선보이는 반조리 식품이 다양하다. 따라서 전자레인지나 오븐에 데우기만 하면 레스토랑에서 먹는 것처럼 근사한 메뉴로 한 상 가득 차려낼 수 있다.


햄버그스테이크 스파게티
스파게티 면(시판 스파게티 2인분)은 끓는 물에 삶아서 건진다.
햄버그 테이크(1팩)는 가로세로 3cm로 썬다.
달군 팬에 면과 햄버그스테이크를 넣고 스파게티 소스를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슈림프 샐러드
새우튀김(3조각)은 200℃ 오븐에 바삭해질 정도로만 살짝 굽는다.
샐러드 채소(1팩)는 가볍게 씻어 물기를 제거해 접시에 담고, 새우튀김을 얹는다.
머스터드 드레싱을 곁들인다.
립바비큐&감자오븐구이
200℃로 예열한 오븐에 립바비큐(1팩)와 냉동 반달감자(200g)를 넣어 15분간 익힌다.
접시에 담고 머스터드와 타바스코 소스를 곁들인다.
* 닭가슴살 토르티야 피자 만드는 법은 카드 페이지 참조.

편의점의 소포장 상품 활용하기
‘반조리 식품의 천국’ 편의점에는 전자레인지에 데우거나 끓는 물에 봉지째 데우면 완성되는 다양한 편의 식품이 즐비하다. 특히 싱글족이나 단출한 2인 가족을 위해 기존 제품보다 작게 만든 소포장 상품 위주로 판매하니 필요한 만큼만 알뜰하게 장을 보기에도 제격이다.


깻잎어묵무침
깻잎장아찌(1캔)는 잘게 썰고, 어묵 바(2개)는 꼬치에서 빼 적당한 크기로 썬다.
볼에 깻잎과 어묵, 깨소금(1/2큰술)과 참기름(1작은술)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참치김치볶음
달군 팬에 맛김치(200g)와 참치(참치 통조림 1캔 분량)를 넣고 볶는다.
김치가 적당히 익으면 불을 끄고 깨소금(1/2큰술)과 참기름(1작은술)을 넣어 버무린다.
북어콩나물국
냄비에 물(5컵)을 붓고 즉석 북어국(1팩)을 넣는다.
국이 끓기 시작하면 손질한 콩나물(100g)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치킨볶음밥
달군 팬에 냉동 볶음밥(4팩)을 넣어 볶다가 훈제 닭 다리(1팩)를 잘게 썰어 넣고 함께 볶는다.
* 떡갈비채소볶음 만드는 법은 카드 페이지 참조.

재래시장의 손맛 든 식품 활용하기
손수 만든 두부, 즉석에서 부쳐주는 전류나 김 등 시간만 잘 맞추면 따끈따끈한 음식을 구입하기에 좋은 곳이 재래시장이다. 집에서 만든 것처럼 손맛 나는 반찬류가 많은 것도 장점. 반찬통을 가져가 원하는 만큼 구입해 담아 올 수 있으며, 국이나 찌개류까지 완비되어 있다.


두부콩탕
두부(1모)는 2×2cm로 썰고, 차게 식힌 콩물을 붓는다. 오이(1/2개)는 채 썰어 올린다.
주먹밥
멸치볶음, 오징어채무침, 무말랭이는 잘게 다진다.
볼에 밥(4공기)과 잘게 다진 반찬 적당량, 참기름(1/2큰술), 조미김(5장)을 부셔 넣고 고루 섞는다.
적당한 크기로 떼어 동글동글하게 모양을 만든다.
* 매콤족발 만드는 법은 카드 페이지 참조.

백화점 식품으로 웰빙 밥상 차리기
양파나 파프리카 같은 채소도 그대로 접시에 담을 수 있도록 손질해 판매하므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건강 곡물을 넣은 밥도 갖추고 있어 리스트를 잘 짜면 웰빙 밥상도 뚝딱 차릴 수 있다. 특히 최근 청담동에 문을 연 SSG푸드마켓은 구하기 어려운 외국 식재료뿐 아니라, 건강하고 좋은 식료품을 모두 갖춰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다.


로스트 치킨과 파프리카볶음
기름 두른 팬에 양파(양파채 1/2통)와 파프리카(파프리카채 1/3통)를 넣고 볶다가 바비큐 소스(1봉지)를 넣어 고루 섞는다. 로스트 치킨(1마리)을 접시에 담고 파프리카볶음을 곁들인다.
감자 샐러드
웨지 감자(200g)는 200℃로 예열한 오븐에 5분간 구워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샐러드 채소(1팩)는 물에 헹군 뒤 물기를 제거한다.
접시에 구운 감자와 채소를 담고 유자 드레싱(1/4병)을 뿌린다.
* 치자 리소토 만드는 법은 카드 페이지 참조.

이달 ‘오늘은 뭐 먹지?’에서는 요리 연구가 김외순 씨가 시판 반조리 식품에 소소한 아이디어를 더해 차릴 수 있는 근사한 요리를 소개합니다.

떡갈비채소볶음
재료
미니 떡갈비 2팩, 양파 ½개, 풋ㆍ홍고추 2개씩

만들기 1
미니 떡갈비는 반으로 자른다. (사진1)
2 양파는 3×3cm 크기로 자르고,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3 달군 팬에 떡갈비, 손질한 채소를 넣고 가볍게 볶는다. (사진2)

매콤족발
재료 족발 1팩, 고추장 4큰술, 올리고당 3큰술

만들기 1
믹싱 볼에 고추장과 올리고당, 족발을 넣어 버무린다. (사진1)
2 오븐 팬에 유산지를 깔고 ①의 족발을 고루 펼친 뒤(사진 2)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15분간 익힌다.


닭가슴살 토르티야 피자
재료
토르티야 2장, 닭 가슴살 통조림 1캔, 스파게티 소스ㆍ피자 치즈 1컵씩

만들기 1
통조림 닭 가슴살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달군 팬에 토르티야를 살짝 굽 는다. (사진1)
3 토르티야 한 면에 스파게티 소스를 바른다. 그 위에 ①의 닭 가슴살을 얹고 피자 치즈를 얹어 200℃로 예열한 오븐에 10분 정도 굽는다. (사진 2)

치자 리소토
재료
치자 찰밥 1팩, 올리브유 4큰술, 체더 치즈 3큰술, 양파 ¼통, 간장 1작은술, 물 1컵, 소금ㆍ통후추 약간씩

만들기 1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잘게 다진 양파를 볶는다.
2 ①에 치자 찰밥을 넣어 볶다가 물과 간장을 섞어 붓고 자작하게 끓인다. (사진1)
3 국물이 졸아들면 소금과 통후추를 으깨 넣고 체더 치즈를 뿌린다. (사진2)


요리 김외순 스타일링 김진주 소품 협찬 쉬즈리빙 (070-7005-6500) 피츠헤인(02-727-1464)

진행 박유주 기자 | 사진 김용일 기자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12년 9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