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콩 통조림9] 맛과 영양이 그대로 담긴 콩 통조림 호무스와 난을 곁들인 소고기 케밥
‘밭에서 나는 쇠고기’ ‘가난한 자의 고기’라는 별명이 붙은 콩. 단백질이 풍부한 이 완전식품을 한번 삶아 캔에 넣어 밀봉시킨 콩 통조림은 영양분과 맛을 손쉽게 얻을 수 있는, 바쁜 현대인에게 특히 편리한 음식이다. 요즘에는 슈퍼마켓 진열대 한 코너를 버젓이 차지하고 있을 만큼 다양한 브랜드와 종류를 자랑하는 콩 통조림을 볼 수 있다.

호무스와 난을 곁들인 쇠고기 케밥

재료 난 1장 케밥 다진 쇠고기 300g, 다진 양파 1/4개 분량, 다진 마늘 1/2큰술, 다진 생강 1/4작은술, 다진 고수잎 2큰술, 다진 청양고추 1개 분량, 커민·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호무스 버터빈·병아리콩 200g씩, 다진 마늘 1/2작은술, 플레인 요구르트·올리브오일 2큰술씩, 레몬즙·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볼에 분량의 케밥 재료를 모두 넣어 고루 섞는다(사진 1). 냉장실에 6시간가량 두어 간이 배도록 한다.
2 ①의 케밥을 15cm 길이로 길게 모양을 만들어 꼬치에 꽂는다(사진 2).
3 믹서에 분량의 호무스 재료를 넣어 곱게 간다.
4 180~200℃로 예열한 오븐에 케밥을 넣어 10~12분 정도 굽는다. 두께에 따라 굽는 시간이 다르니 태우지 않도록 주의한다. 만져보았을 때 단단하면 다 익은 것이다.
5 160~170℃로 예열한 오븐에 난을 넣고 3분 정도 따뜻하게 데운다.
6 접시에 케밥과 난, 호무스를 함께 올린다.
*호무스houmous는 중동에서 먹는 일종의 딥으로 병아리콩과 버터빈을 반씩 섞어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케밥이나 토스트에 넣어 셀러리나 당근, 오이 등에 곁들이면 잘 어울린다.



박은주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8년 4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