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세계 4대 디자인 어워드를 휩쓴 코리안 디자인의 힘
기술이 생활을 편리하게 해줬다면, 디자인은 우리 삶을 보다 풍요롭게 해준다. 올 한 해 IDEA, iF, 굿디자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하며 한국 디자인의 가능성을 보여준 기특한 제품을 모았다.

LG하우시스, 지인 디아망 벽지


LG하우시스(1544-1893)의 지인Z:IN 벽지 디아망이 2018 IDEA 디자인 어워드 홈 부문에서 수상했다. 기존 벽지 대비 제품 표면의 엠보싱 깊이가 두 배 더 깊어 입체적 패턴 구현이 가능하며, 벽지 표면에 친환경 옥수수 유래 성분을 적용해 표면 강화 기술로 긁힘에도 강한 내구성을 확보한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LG전자, LG 오브제 냉장고


세계적 디자이너 스테파노 지오반노니가 디자인에 참여해 화제를 모은 LG전자(1544-7777) LG 오브제 냉장고가 국내 론칭을 앞두고 세계 3대 디자인상(2018 iF, 레드닷, IDEA 디자인 어워드 2018)을 석권하며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프리미엄 가전과 가구를 융·복합한 제품으로, 주로 가구에 쓰는 북미산 애시 원목을 제품 마감에 사용한 것이 특징. 가구 트렌드와 소재에 대한 심층 조사를 비롯해 최적의 원목을 선정하고 고온·고압 처리 과정 등을 거쳐 쉽게 변형되지 않는다.


일룸, 아코 키즈 소파


2018 IDEA 디자인 어워드에서 최우수상에 해당하는 은상을 받은 일룸(1577-5670)의 아코 키즈 소파. 유아기 성장 발달을 고려한 3D 곡선형 설계와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곰, 토끼, 공룡 등 깜찍한 디자인이 특징인 일룸의 대표 아이용 소파다. 하부를 넓게 디자인해 뒤로 넘어가는 것을 방지하고, 모든 모서리를 부드럽게 처리해 아이의 몸에 닿아도 자극을 최소화했다.


삼성전자, 더 프레임


TV를 넘어 아트피스로서 새로운 비전을 보여준 삼성전자 더 프레임(1588-6084). 그 혁신적 우수성을 인정받아 2018 IDEA 디자인 어워드에서 동상을 거머쥐었다. TV를 켰을 때는 4K HDR 화질과 스마트 기능을 활용해 최상의 시청 경험을 제공하고, TV를 껐을 때는 영국 빅토리아 앤 앨버트 뮤지엄, 프랑스 사진 전문 갤러리 옐로코너 등 총 8백여 개의 폭넓은 분야의 예술 작품을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시디즈, 플랑


2018 레드닷, iF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데 이어 IDEA 디자인 어워드에서는 상위 10%에만 수여하는 파이널리스트를 수상한 시디즈(1899-3176)의 플랑. 각기 다른 색상의 인조 가죽과 패브릭의 믹스 매치, 인체의 곡선을 고려한 디자인, 도톰한 두께의 등 쿠션으로 오래 앉아 있어도 편안한 착석감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위닉스, 공기청정기 제로 N과 에어비


2018 IDEA, iF, 레드닷, 굿디자인 등 세계 4대 디자인 어워드를 모두 석권한 위닉스(1544-5081)의 공기청정기 제로 S. 굿디자인 어워드에서는 공기청정기 제로 N과 에어비 역시 상을 받았다. 콤팩트한 디자인의 제로 N은 제품 전면에 부착한 패브릭 필터의 오염도를 눈으로 확인, 손빨래도 가능하다. 초미세먼지·온습도·이산화탄소량을 측정하는 휴대용 공기 질 측정기인 에어비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SPC삼립, 삼립 브레드 패키지


제과·제빵 브랜드 SPC삼립(080-739-8572)의 브레드 패키지가 2018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의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곡선 디자인, 밝고 선명한 색상, 현대적 서체가 특징. 옥수수 소보루, 땅콩 샌드, 애플파이 등이 그려진 포장지의 불투명한 부분에는 주재료를, 투명한 부분에는 안에 담긴 빵을 볼 수 있도록 했다.


락앤락, 비스프리 모듈러 시리즈


2018 iF 본상에 이어 IDEA 디자인 어워드도 수상한 락앤락(080-329-3000). 깔끔한 디자인과 안정적 적층은 물론, 남는 공간을 최소화해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뚜껑 상단 가장자리에는 히든캡으로 불리는 6mm 높이의 턱이 있어 쌓은 용기가 굴러떨어지는 것을 방지해 사용의 편의성까지 챙겼다.


세계 4대 디자인 어워드

IDEA 미국 산업디자이너협회가 주최하는 디자인계의 아카데미상. 혁신성, 사용자의 경험, 심미성 등 다섯 가지 심사 기준이 있다.

레드닷 독일 디자인협회가 주최하는 디자인 공모전. 제품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콘셉트 디자인 등 세 부문을 심사한다.

iF 독일 마케팅 컨설팅 회사가 수여하는 상. 실용성, 안전성, 내구, 디자인, 자원 절약, 환경과의 조화 등 열 개 항목을 심사한다.

굿디자인 일본 산업디자인진흥회가 주최하는 국제 디자인 공모전. 신체·생활 영역, 산업·사회 영역 등 네 개 심사 부문이 있다.

정리 이경현 기자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18년 1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