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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이즈 파워]덴마크 가구의 아버지 핀 율 가구, 공간 속에서 살아 숨 쉬는 마스터피스
가구 디자이너가 교본으로 삼는 의자가 있다. 바로 덴마크 가구 디자인의 아버지라 불리는 건축가 ‘핀 율’이 디자인한 작품. 그의 국제적 명성에 비해 국내에는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아 낯선 이름일 수 있지만, 그는 덴마크의 모던한 가구 디자인을 시작한 사람이라 해도 무방하다. 우리가 놓치고 있던 장인의 가구 이야기를 전한다.

핀 율(1912~1989년)은 한 잡지와의 인터뷰에서 “건축가는 자신이 설계하는 집과 함께 그 집에서 생활하는 사람을 위한 인테리어 역시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래서 마치 하나의 공간을 설계하는 것처럼 만든, 굳이 형태에 ‘디자인’을 억지로 끼워 넣지 않은 핀 율의 가구는 정교한 예술 작품이자 하나의 완성된 건축물과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다. 화려한 기교 없이 이음매를 자연스럽게 휘어 장식 효과를 낸 가구는 반백 년이 훌쩍 지난 현재에도 멋스럽다.

1 그의 재치를 엿볼 수 있는‘109번 체어’는 1946년 작품. 팔걸이 앞쪽에 파인 홈이 장시간 계속되는 회의에 지친 사람들에게 잠시나마 즐거움을 준다.
2 상판 부분이 분리되며, 흑과 백의 양면으로 사용 가능한 ‘트레이 테이블’.


핀 율이 처음 가구를 제작한 것은 1930년대로, 이제 그 가구의 나이는 산수 傘壽 (80세)에 가깝다. 그렇게 많은 시간이 흘렀는데도 여전히 오리지널리티를 잃지 않은 모습으로 우리 곁에 자리할 수 있는 것은, 그의 아내 ‘한네 빌헬름 한센 Hanne Wilhelm Hansen’과 덴마크의 가구 제작 회사 ‘원컬렉션 Onecollection’의 확고한 의지와 노력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핀 율이 죽은 후 그의 가구가 제대로 명맥을 잇지 못 하고 있음을 안타까워한 그의 미망인은 부군의 훌륭한 디자인이 계속될 수 있기를 바랐다.

다행히 핀 율의 디자인에 경외심을 갖고 있던 원컬렉션과 인연이 닿아, 이제 그의 가구를 산 넘고 바다 건너 세계 곳곳에서 만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원컬렉션은 핀율의 정교한 디자인이 다음 세대로 이어지도록 숙련된 장인을 찾는 데 힘을 쏟았다. 그 결과 목재를 다루는 최고의 기술을 가진 일본의 ‘기타니 キタニ’사를 찾아 냈다. 미망인과 원컬렉션 모두가 고집한 핀 율 디자인 그대로의 목제 프레임을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미국에서 공수한 원목 소재 월넛을 사용해 기타니사의 장인들이 만든 가구 프레임은 다시 덴마크로 보내 핀 율의 완벽한 마스터피스로 재탄생한다.

3 자신을 위해 설계한 첫 번째 집이자 최고의 걸작품. 1942년부터 1989년 그의 생을 마감할 때까지 이곳에서 살았다.
4 그의 집에서 가장 뛰어난 방으로 손꼽히는 거실. 어느 한 부분도 그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다. 코펜하겐의 오드럽 Ordrup에 보존돼 있다.

5 1946년 작품‘108번 체어’는 가장 기본적인 디자인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6 거실 한쪽에 있는 서랍장. 가운데를 벌리면 산뜻한 컬러가 나오는 기발한 디자인이다.

7 그가 제작한 첫 의자인 ‘펠리칸 체어’는 다양한 색상과 패브릭으로 재생산하고 있다.
8 핀 율은 덴마크 디자인을 대표하는 건축가이자 산업 디자이너다. 1951년 뉴욕의 UN 본부 내 이사회 회의실 건축을 성공적으로 완공해 미국에 처음으로 덴마크 모던 디자인을 소개한 인물로, 1950년대 트리엔날레 디자인 박람회에서 5개의 금메달을 수상했다.


핀 율의 가구를 청담동 매장 쇼룸에 전시하는 사피 SAFI의 이석민 대표는 “핀 율의 가구는 혼자서 무게를 잡는다거나 공간을 압도하지 않습니다. 우리를 웃게 하는 동시에 공간에 재미를 더해주지요”라고 전한다. 그의 첫 의자인 ‘펠리칸 체어’가 대표적.
현재 다양한 색상과 소재로 재생산하고 있는 펠리칸 체어는 21세기의 그 어떤 가구보다도 유쾌한 디자인의 아이콘으로 손꼽힌다. 하지만 그의 가구는 결코 쉽게 태어나지 않았다. 무엇보다 구조적 면에서 그의 의자는 완벽함 그 자체이며, 지금까지도 많은 가구 디자이너에게 편안한 의자 디자인의 바이블로 통한다. 아마도 핀 율의 가구라고 인식할 수 없었겠지만, ‘45번 체어’의 디자인이 낯설지 않은 이유가 바로 그 때문이다 (‘45번 체어’는 ‘현대 의자의 어머니’라는 칭송을 받으니 더 이상 무슨 설명이 필요하겠는가).

는 자신이 만든 의자의 바닥과 등판 사이의 각도, 팔걸이 길이, 등받이 높이 등 모든 부분을 인체 공학적으로 만들었다. 또, 일명 추장 의자라고 불리는 ‘치프테인 체어 Chieftain Chair’는 바른 자세로 앉기보다는 다리를 팔걸이에 올리고 몸을 의자에 맡겨 편안하게 푹 기대고 앉아야 진가를 느낄 수 있다. 그리고 핀 율 자신과 아내가 사용하기 위해 디자인한 ‘포엣 Poet 소파’는 ‘시’라는 이름에 어울리는 아름다운 곡선 형태의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거실에서 큰 공간을 차지하지 않으면서도 안락함은 그대로 살아 있다.

(오른쪽) 사피 매장 3층에 전시 중인 핀 율의 가구와 국대호 작가의 그림. 앞쪽에 놓인 가구는 치프테인 체어와 아이 테이블 Eye Table, 뒤쪽에 보이는 것은 109번 체어.

또 다른 그의 대표작 ‘109번 체어’에서는 재치를 엿볼 수 있다. 길어지는 회의 시간, 109번 체어의 팔걸이 앞쪽에 파인 홈은 오랜 시간 계속되는 회의에 지친 사람들에게 잠시나마 즐거움을 준다. 2012년은 핀 율이 탄생한 지 100주년 되는 해이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덴마크 자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그를 추모하는 행사가 많다. 원컬렉션에서는 핀 율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일정 개수만 생산하는 한정판 의자를 선보일 계획. 이런 뜻깊은 전시가 한국에서도 이루어지기를 기대해본다.

원컬렉션 ‘한스 헨릭 쇠렌센
Hans Henrik Sørensen’

‘아티스틱 Artistic!’,
그 한마디면 충분하다


핀 율의 가구 제작을 결심한 계기는 무엇인가? 가구의 지적 소유권을 가지고 있던 핀 율의 미망인 ‘한네 빌헬름 한센’이 원컬렉션으로 가구의 재생산을 부탁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의 디자인을 100% 이해하는 젊은 회사를 찾고 있었던 듯하다. 그 당시 원컬렉션은 덴마크에서 이미 자리 잡은 하이엔드 가구 제작 회사였으며, 신진 가구 디자이너 발굴에도 노력하고 있었다. 한네가 그런 점을 높이 산 것 같다.
핀 율이 다른 스칸디나비안 디자이너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그는 크래프트맨이 아니었다. 디테일보다는 ‘구조’에 집착했기 때문이다. 디자인 위주의 상업 가구를 만든 한스 웨그너, 아르네 야콥센과는 다른 점이다. 많은 가구 회사가 같이 일하기를 원했지만, 그는 모든 제안을 거절했다. 일례로 그의 최고 걸작품은 상업적인 그 무언가가 아닌 핀 율 스스로를 위한 ‘집’이다. 그의 집은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자신의 손을 거쳐 만들었으며, 무엇보다 그 자신이 가장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구를 만들었다. 그 가구들이 잘 어우러지는 아늑한 공간을 완성한 것이다.
원컬렉션에서 가구를 제작하면서 가구가 좀 더 젊어졌다고 생각하나? 우리는 늙어가고 있지만 그의 디자인은 젊어지고 있다. 핀 율의 디자인은 오늘날의 디자인과 연관된 부분이 많다. 80년이 지났지만 고루한 느낌이 없다. 또 그의 가구는 빈티지 가구로 분류되지만, 모던한 공간 속에 있을 때도 아주 잘 어울린다.
재생산하는 가구의 색깔은 원컬렉션에서 지정하는 것인가? 재생산하고 있는 가구는 우리의 선택이 아닌 고객의 선택이다. 고객에게 다양한 종류의 패브릭과 색상을 보여주고 그중에서 결정할 수 있게 한다. 색은 핀 율의 가구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그가 색에 집중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그의 집 천장, 벽, 가구를 보면 알 수 있다. 핀 율의 집은 다채로운 색상을 조화롭게 사용한 매력적인 공간이다.
그의 가구를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아티스틱!’ 원컬렉션은 그의 작품 그대로를 끝까지 지켜갈 것이다. 그의 작품은 그 자체로 완벽한 마스터피스니까.

(왼쪽) 서울을 방문한 원컬렉션의 임원진. 가장 안쪽에 앉은 이가 한스 헨릭 쇠렌센 씨다.

서울에서 핀 율을 만나려면 클래식 가구를 취급해온 사피에서는 변화하는 주거 문화 흐름과 함께할 모던한 가구를 찾던 중 핀 율의 가구를 발견하고, 3층 쇼룸에 상설 전시를 마련했다. 무엇보다 ‘아틀리에 아키’ 전시 기획사와 함께 젊은 작가의 미술품도 선보일 계획이어서 더욱 눈길을 끈다. 지금 핀 율의 가구와 함께 전시하는 작품은 페인팅 작가 국대호 씨의 것으로 집 안에 그림을 어떻게 걸면 좋은지도 참고할 수 있는 좋은 기회. 이번 <뷰티풀 레볼루션 Beautiful Revoulution> 전은 4월 6일까지 열리며, 계속해서 다음 전시도 준비한다고 하니 봄바람을 맞으며 사피로 발걸음을 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문의 02-517-5111



취재 협조 SAFI(02-517-5111) 자료 제공 원컬렉션(www.onecollection.com)

글 김다해 객원기자 사진 이경옥 기자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11년 4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