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2023 행복작당 행복작당 스케치
올해도 북촌이 조용하게 들썩였습니다. ‘행복을 짓는 집’이라는 뜻의 행복작당作黨. 북촌을 산책하며 한옥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행복>이 준비한 가을 축제이지요. 올해에는 열세 채의 한옥과 열두 개의 브랜드 및 작가가 함께했습니다. 4일간 5천여 명의 관람객이 찾은 행복작당의 이모저모를 소개합니다.


아베다가 애가헌에 마련한 셀프 케어 리츄얼 존과 포토 스폿을 즐기는 모습.
“행복작당은 단지 한옥을 보여주는 것만이 아닙니다. 행幸은 요행, 다행의 행, 복福은 다복의 복을 뜻하는데요, 저는 요행이나 다행이 아니라 행동의 행行이라 생각합니다. 행동할 때 복이 온다. 복을 행하는 것이 행복이고, 그것을 작당하는 것이 행복작당이라 생각했어요. 복을 행하기를 서로 함께 한다, 이것이 행복작당의 궁극적 목표가 아닐까요?” _착착스튜디오 김대균 소장

반응이 뜨겁던 한옥 도슨트 투어에서 김대균 소장이 한 말로 이 지면을 열고 싶었습니다. 되돌아보니 올해에도 어김없이 정말 많은 분이 함께 ‘작당’을 해주셨어요. 두 손으로 정성껏 매만졌을 한옥의 문을 활짝 열어준 공간주와 행복작당의 취지에 맞춰 전시를 준비해준 브랜드, 그리고 감각을 더해준 작가와 디자이너가 있습니다.


넓은 공간과 잘 어울리는 원목 침대가 눈에 띄는 서윤정회사 2층 풍경.
하우스 오브 프리츠한센 서울에서 협업 전시한 무명씨 작품.
올해에는 한옥과 브랜드의 쇼룸을 포함해 열네 곳의 스폿을 선정했습니다. 그리고 프리츠한센, 한국갤러리, 부가부, 삼성전자, 알로소, 이솝, 골든듀, 오뚜기, 무토, 아베다, 인피니를 한옥에서 만날 수 있었지요. 프리츠한센은 경복궁과 창덕궁 사이에 문을 연 하우스 오브 프리츠한센 서울의 공간을 앤티크 숍 무명씨와 함께 연출하며 덴마크와 한국의 미감을 동시에 보여줬습니다. 여덟 번의 행복작당을 진행하며 함께하는 브랜드의 면면도 한층 다양해졌습니다. 아마 눈치채셨겠지요? 가전, 주얼리, 육아용품···. 어김없이 한옥의 포용성이 빛을 발했습니다. 잘 지은 한옥에 어떤 브랜드가 함께하느냐에 따라 색다른 얼굴을 보여준다는 게 행복작당의 묘미인 것 같습니다. 익숙한 한옥이, 혹은 익숙한 브랜드가 어떻게 변주되었는지 기대하세요.



이음 더 플레이스 전경과 내부. 저녁엔 운치 있는 노을이 한옥을 감싼다.
올해에는 <행복이 가득한 집>에서 준비한 공간과 이벤트도 있었습니다. 트루투타입과 함께 무무헌에서 준비한 행복라운지. 언덕을 오르내리다 만나는 행복라운지가 즐거운 휴식처가 되었길 바랍니다. 앞서 말했듯 참우리건축 김원천 소장과 착착스튜디오 김대균 소장, 두 건축가와 함께한 한옥 도슨트는 재미와 깊이를 갖춘 특별한 이벤트였고요. 행복작당의 여운이 채 가시지 않은 독자분들을 위해 노스텔지어와 함께 ‘행복스테이’ 팝업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행복작당이 진행되는 나흘 동안은 완연한 가을이라는 말이 딱 맞는 날씨였습니다. 은행나뭇잎 같은 노란색 입장권을 손목에 찬 분들의 미소를 많이 보았어요. 모두 행복하셨지요? 올해에는 행복을 찾은 익숙한 얼굴도 담아봤습니다. 그들의 생생한 리뷰도 함께 전하고요. 글을 쓰고 사진을 찍는 장우철 작가에게는 행복작당 기간 동안 한옥의 새벽 풍경을 담아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조용하게 소란한 낮과 달리 새벽의 한옥은 어떤 풍경으로 자리할지, 장우철 작가의 시 같은 글과 사진으로 만나보세요. 자, 그럼 이제 행복작당의 여덟 번째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 관련 기사
- 고마워요, 행복작당

<행복이 가득한 집> 편집부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23년 1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