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design is power]이와이 가마에서 만난 도예가 야마모토 노리유키 씨 일본의 민예를 도자기로 표현하다
이와이(岩井) 가마의 야마모토 노리유키(山本行) 씨는 일본의 내로라하는 살림꾼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생활 도자기를 굽는다. 일 년 내내 빡빡한 전시 스케줄로 좀처럼 만나기 어려운 그를 그의 가마가 있는 돗토리 현 이와미초에서 만났다.


40년 전 한국 여행이 계기가 되어 우리나라 문화를 좋아하게 되었다는 야마모토 노리유키 씨. 일본 주부들에게 꽤 인기있는 냄비를 빚는 도예가로 유명하다.

야마모토 씨를 처음 만난 건 지난겨울이었다. 돗토리에서 열리는 도자기 전시를 보러 갔다가 이와이 온천의 명소인 이와이야 여관에 묵은 것이 계기였다. 여관 주인은 온천 산책을 나가려는 나에게 이와이 가마를 추천하며 그곳까지는 가볍게 산책할 수 있는 거리라는 설명을 덧붙였다. 여관 주인이 건네준 지도에는 그리 멀지 않아 보였는데 삼나무가 우거진 길을 지나 한참을 더 걸어가니 이와이 가마 간판이 보였다. 가마 입구 오른쪽으로 도자기 전시관이 자리하고, 건너편 건물 입구에는 일본이 아닌 우리나라 것으로 보이는 오래된 항아리가 여러 개 놓여 있었다.
돗토리를 비롯한 산인(山陰)지역에는 산속에서 외롭게 작업하는 도예가들의 가마가 많다. 이와이 가마도 예외는 아니어서 가마 주위로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이곳을 찾는 손님들을 위해 간단히 차를 마실 수 있는 카페와 세계 각국의 수공예품을 모아놓은 참고관을 만들었다. 참고관은 그가 작업을 할 때 모티프를 얻기 위해 하나둘씩 모은 민예품(민간에 전해오는 민속 예술품)을 진열해 놓은 일종의 작은 박물관이다.
천장이 높은 참고관은 나무로 지었는데 의자를 좋아하는 그의 취향을 쉽게 알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의자가 놓여 있다. 참고관에서는 일본 각지의 도자기와 앤티크 도자기, 선사시대의 이스라엘 토기, 18세기 영국 도자기 등 세계 여러 나라의 도자기를 감상할 수 있다. 또 40여 년 전 우리나라를 여행한 뒤 한국의 매력에 푹 빠졌다는 그가 특히 좋아하는 조선시대의 도자기들은 2층에 별도로 전시돼 있다.
우리나라 물건만 모아놓은 2층으로 올라간 야마모토 씨는 오래된 반닫이를 열더니 꽁꽁 싸둔 포장을 풀고 아끼는 컬렉션을 하나씩 보여주었다. 화려한 꽃무늬가 그려진 자, 실패, 머리빗, 안경집… 등 모두가 한결같이 세련된 디자인의 진귀한 물건이었다.


1 가마 앞에서 놀고 있는 아키타에서 온 4개월 된 강아지 ‘하나’.
2 이와이 가마 전시관에 놓인 생활 자기들. 그라탱 냄비는 사이즈도 다양하고 가격도 적당해서 누구나 쉽게 구입하는 아이템이다.


왜 일본 주부들은 그의 도자기를 좋아할까
야마모토 씨는 16세의 나이에 돗토리 민예 운동의 대표 인물인 요시다 쇼야(吉田 璋也), 야나기 무네요시(柳宗悅)를 만났다. 그리고 18세가 되던 해에 영국의 도예가 버나드 리치 Bernard Hwell Leach를 만나 영향을 받았다. 처음 그가 도자기를 시작한 곳은 시마네(島根) 현의 슛사이 가마(出西窯)였다. 슛사이 가마는 산인을 대표하는 가마로 지금까지 수많은 작가를 배출했다. 야마모토 씨는 슛사이 가마에서 3년간 작업한 후 22세 때 현재 가마가 있는 곳에 터를 잡았다. 처음엔 현재의 가마로부터 400m 떨어진 곳에 있는 집에서 작업하다가 20년 전부터 이곳에서 작업을 시작했고, 13년 전에 카페와 일본식 다다미방으로 꾸민 레스토랑과 참고관 등을 지은 것이다.
참고관 옆에 있는 이와이 가마의 작품 전시관은 두 공간으로 나뉘어 있다. 한 곳은 나무로 꾸민 현대적 공간이고, 다른 하나는 다다미가 깔린 일본식 공간이다. 전시관에서 유독 시선을 끄는 아이템은 세련아된 뚝배기 느낌의 도자 냄비다. 이 도자 냄비는 나베(냄비) 요리를 많이 해 먹는 일본 주부들 사이에서 폭발적 인기를 누리고 있다. 소재는 같지만 모양이 서로 다른 야마모토 씨의 뚝배기는 손잡이가 달려 있어 디자인은 물론 기능성도 뛰어나다. 식구가 적어 매끼 맛있는 밥을 지어 먹는 주부라면 누구나 갖고 싶어 하는 심플한 디자인이다.
사이즈가 다양한 그라탱 그릇도 실용적인 아이템이다. 이와이 가마의 그릇은 민예를 바탕으로 한 디자인이 기본인데, 버나드 리치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인지 전통의 멋에 서구적 감각과 센스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전통 기법을 이용하면서도 항상 새로운 도전을 하는 그의 작업 정신을 엿볼 수 있다. 부인 후사에 씨는 “좋은 그릇은 사용하면 할수록 진가를 알 수 있는데, 이와이 가마의 도자기도 쓸수록 그 가치를 알게 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그는 남편 야마모토 씨의 도자기를 다양하게 사용하며 그 가치를 몸소 체험하고 있다.
이와이 가마를 찾는 살림꾼 가운데 도쿄에 살고 있는 에세이스트 히라마쓰 요코 씨가 있다. <살 수 없는 맛(買えない味)>이란 에세이로 유명한 그 역시 야마모토 씨처럼 민예를 아끼고 존중하는 사람이다. 나라(奈良) 현의 대표 살림꾼 이시무라 유키코 씨도 야마모토 씨의 작품을 좋아한다. 그의 레지던스 호텔인 아키시노노모리의 레스토랑은 음식 맛이 훌륭해 예약하기 어려울 정도로 인기가 높은 곳인데, 그곳에서도 야마모토 씨가 빚은 도자기가 인기를 끌고 있다.


1 일 년 내내 다양한 이벤트와 전시를 기획하는 야마모토 씨의 작품에 대한 열정은 건강하고 소탈한 성품에서 비롯된 듯하다.


2 야마모토 씨가 좋아하는 시인인 사카무라 신민(坂村 眞民) 씨의 시구를 적은 비석.

야마모토 씨의 도자기에 한국식 닭볶음탕을 담다
야마모토 씨의 한국 사랑은 아내 후사에 씨에게도 그대로 전해졌다. 그는 남편이 만든 도자기를 활용하는 법을 제대로 알려주기 위해 이와이 가마에서 하루 한 테이블만 식사를 대접하는 식당을 운영한다. 그리고 비정기적으로 요리 교실도 개최한다. 한번은 교토에 있는 전통 카페 리세이(李靑)의 주인 정령희 씨를 초대해 한국 요리 교실을 열었다. 야먀모토 씨 부부는 정 씨가 만들어준 비빔밥이 최고로 맛있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 이야기를 들은 후 필자도 한국으로 돌아오는 길에 교토에 들러 정 씨의 비빔밥을 맛보러 아갔다. 한국에서도 쉽게 맛볼 수 없는 그 옛날 양반집 비빔밥의 맛이라고나 할까? 한국에 사는 친척이 직접 담가 보내준다는 고추장 맛이 일품이고, 맵지 않은 김치를 곁들여 담백하고 고급스러운 맛이었다.
두 번째로 이와이 가마를 찾은 날, 카페로 들어서는 필자에게 야마모토 씨는 “한국에서 당신이 온다고 해서 연꽃이 그려진 한국 민화를 카페에 걸었다”고 했다. 그러곤 오랫동안 차를 타고 와 갈증이 나는 내게 우리네감잎차와 맛이 비슷한 아마차를 권했다. 아마차는 처음 마실 때는 단맛이 나지만 뒷맛은 입속을 정갈하게 마무리 해주는 깔끔한 차다.후사에 씨는 점심으로 닭볶음탕과 냉면을 준비했다고 했다. 일본에서는 보통 두부를 애피타이저로 많이 먹기 때문에 오키나와의 땅콩두부처럼 지역별로 두부 종류가 다양하다. 먼저 깨두부가 애피타이저로 나왔다. 곱게 간 깨에 칡가루를 넣고 만든 두부인데, 타원형 그릇에 소담스레 담겨 나왔다. 깨두부를 먼저 담고 초록 잎사귀를 얹은 후 고추냉이를 조금 올린 센스가 돋보였다. 요나고 간장을 살짝 뿌려 먹으니 맛이 고소하고 담백했다.


3 이와이 가마 전경.


4 찾아오는 이들에게 일본 요리는 물론 한국 요리까지 선보이는 야마모토 씨의 부인, 후사에 씨.

닭볶음탕은 한국의 주부도 맛있게 만들기가 쉽지 않은 요리인데 후사에 씨가 만든 닭볶음탕은 채소의 맛을 살려조리한 것이 특이했다. 고춧가루를 넣지 않고 고추장만 넣어 만들었는데, 국물이 걸쭉하지 않고 담백하며 깨끗한 것이 보기에도 좋았다.
이와이 가마 도자기 냄비에 담겨 나온 닭볶음탕의 포실포실한 감자와 개운한 국물 맛을 지금도 잊을 수 없다. 후사에 씨는 식사로 냉면을 식탁에 올리며 “잘못된 부분은 알려주세요” 라고 말했지만, 자리에 동석한 사람들은 모두 국물까지 싹싹 비웠다. 놀랍게도 그녀는 냉면육수를 만들기 위해 동치미를 직접 담근다고 했다. 디저트로 내온 수박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수박을 먹는 방법과는 조금 달랐다. 우리 나라의 시골집에서 수박을 먹는 것처럼 통으로 크고 길게 잘라 빵 칼처럼 된 스푼으로 떠서 먹는다. 예전엔 일본에서도 손으로 들고 먹었는데 요즘엔 스푼을 사용한다고.이와이 가마의 그릇은 그의 전시장과 일본의 여러 곳에서 열리는 작품전에서만 볼 수 있다.
야마모토 씨가 이런 방법을 고집하는 것은 자신의 그릇을 구입하는 고객의 얼굴을 직접 보며 판매하고 싶기 때문이라고. 그도 어떤 이들이 그의 작품을 좋아하는지, 표정은 어떤지 알고 싶었기 때문일까? 그를 좋아하는 단골은 가까운 후쿠오카는 차치하고 먼 홋카이도에서까지 수고를 마다하지 않고 찾아온다. 그런 만큼 그는 전시를 보기 위해 찾아오는 손님을 위해 콘서트를 열거나 요리나 차를 즐기는 모임을 준비하기도 한다. 9월에는 구마모토와 가까운 야메에서 아주 흥미로운 이벤트와 전시를 개최할 예정이고,11월에는 도쿄의 긴자 마쓰야 백화점에서 전시회를 열 예정이다.


1 날치 맛국물로 맛을 낸 호박 조림.
2 야마모토 씨의 도 나배(뚝배기)에 담긴 닭볶음탕. 뚝배기는 안쪽만 유약처리를 해 멋스럽고, 손잡이가 있어 사용하기 편리하다.


이와이 가마 가는 길
한국에서 이와이 가마를 찾아가려면 요나고 공항을 이용한다. JR 돗토리 역에서 산인혼센을 타고 이와미 역에서 내려 이와이 온천행 버스를 타고 이와이 온천에서 내리면 된다. 이와이 가마는 월요일과 화요일이 정기 휴일이다. 그러므로 방문하기 전 반드시 홈페이지나 전화로 개관일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주소 돗토리 현 이와미 군 이와미초 우지 134-1 鳥取縣 岩美郡 岩美町 宇治 134-1
문의 0857-73-0339, www.iwaigama.com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10년 9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