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화장품, 아는 만큼 예뻐진다 Beauty Dictionary
생소한 화장품 이름에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세럼, 에센스, 에멀션 등 요즘에는 명칭이 너무 다양하다 보니 언제 어디에 쓰는 것인지 몰라 잘못 사용할 때가 많은데…. 최근 널리 사용되고 있는 뷰티 제품들의 이름과 사용법을 총정리한다.

Skin care items

밤 Balm 립 밥, 수딩 밤, 보디 밤 등으로 표기되는 제품은 유분기가 적지만 진하고 끈적끈적한 고농축 성분을 함유한 보습제를 말한다. 밤 제품은 소량만 사용하는 것이 요령이다.

비비 크림 Blemish Balm 요즘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비비 크림은 ‘블레미시 밤’의 약자이다. 진정 기능은 물론살균, 보습 등의 효과가 있어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킨다.동시에 피부색도 뽀얗게 보정한다.

페이스 오일 Face Oil 페이스 오일은 심하게 건조해진 피부를 부드럽게 순화시키고 치유하는 데 쓰이는 제품이다. 피부에 직접 바르기에 부담스럽다면 평소 쓰고 있는 크림에 한두 방울 떨어뜨려 사용하면 오일의 효과를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

엑스폴리에이터 Exfoliator 각질을 제거하는 제품이다. 표피에서 떨어져 나가지 않고 남아 있는 묵은 각질을 제거한다. ‘엑스폴리언트’, ‘엑스 폴리에이팅’ 이라고도 표기한다.

앰풀 Ampul ‘풍부하다’라는 뜻으로 일정한 기간 동안 정해진 양을 사용하도록 작은 용기에 담겨진 고 농축액 제품을 일컫는다. 고농축 성분인 만큼 여느 제품보다 짧은 시간 안에 확실한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에멀션 Emulsion 물과 기름이 녹 아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가벼운 텍스처가 특징이다. 보통 로션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스크럽 Scrub 알갱이가 들어 있는 필링 제품이다. 작은 알갱이들이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하여 매끄러운 피부 상태로 만든다.

Make-up items
틴트 Tint 색이 자연스럽게 입술에 침착되어 자신의 입술처럼 보이게 하는 립 제품이다. 입술이 흰 편이라면 립글로스나 립스틱을 바르기 전 틴트를 먼저 발라준다. 붉은 입술 색이 도드라져 입술이 더욱 생기있게 표현된다.

립 플럼퍼 Lip Plumper 도톰하고 섹시한 입술을 만들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입술을 건강하고 볼륨 있게 만들어주는 성분이 작용하여 입술에 탄력을 준다.

프라이머 Primer 메이크업 베이스와 같은 제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국내에서는 주로 메이크업 베이스란 용어를 쓰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프라이머’라고 표기한다. 프라이머는 모공을 커버하고 피붓결이 매끄러워 보이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틴티드 모이스처라이저 Tinted Moisturizer 색이 들어간 보습제를 말한다. 파운데이션과 보습제의 중간 정도로 로션 바르듯 바르면 금세 피부가 뽀얗게 커버되는 효과를얻을 수 있다.

시머 Shimmer ‘반짝이는 화장품’ 하면 펄을 떠올린다. 하지만 최근에는 시머라는 이름이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시머라는 용어가 붙은 립스틱이나 아이섀도는 모두 은은하게 반짝인다. 보통 펄은 반짝이는 입자가 눈에 보이는 상태이고, 시머는 펄을 갈아 입자가 눈에 보이지 않는 고운 상태라고 이해하면 된다.

글리터 Gliter 굵은 반짝이가 든 제품으로 펄이나 시머에 비해 반짝이는 입자가 크다. 보통 크림 아이 섀도나 매니큐어에 많이 사용되는데 반짝이는 물질의 형태를 볼 수 있을 정도다.

정혜정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7년 3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