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화장의 기술] 첫인상을 좌우하는 눈썹의 힘
첫인상을 좌우하는 눈썹의 힘첫인상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데 걸리는 5초 동안 눈썹은 많은 영향을 끼친다. 사소한 부위인 것 같지만 어떻게 정돈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이미지가 달라지는 것. 눈썹을 그릴 때 얼굴 특징과 모발 컬러를 꼼꼼하게 따져봐야 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1 바비브라운의 브라우 펜슬 부드러운 텍스처로 매끄럽게 발린다. 03호 마호가니. 3만 원.
2 디올의 디올쇼 브라우 스타일러 눈썹 모양을 완벽하게 그려주면서 브로와 연결된 브러시가 컬러를 입혀준다. 001호 유니버셜 브라운. 0.1g, 2만 9천 원.
3 샤넬의 스틸로 쑤르씰 워터프루프 부드럽지만 단단한 텍스처가 물이나 땀, 피지로 인한 번짐을 막는다. 10호 블론드. 0.34g, 3만 9천 원.
4 베네피트의 스피드 브라우 눈썹 결을 따라 브러싱하면 젤이 마르면서 모양을 고정시킨다. 3g, 2만 4천 원.
5 베네피트의 브라우 징 집게와 하드 앵글 브러시, 블렌딩 브러시가 모두 담겨 한 번에 눈썹 정리를 할 수 있는 아이브로 키트. 4.35g, 4만 2천 원.
6 랑콤의 오실라씨옹 파워부스터 속눈썹을 위한 베이스 진동 마스카라지만 눈썹을 다듬고 자연스럽게 고정시키는 데 사용해도 좋다. 8g, 4만 7천 원.
7 비디비치 by 이경민의 아이브로 섀도 뭉치치 않고 부드럽게 발리는 아이브로 전용 섀도. 401호 차콜 그레이. 2.5g, 2만 6천 원.


눈썹을 그리기 전, 눈썹 모양과 색을 결정하라
눈썹이 어떤 모양인지에 따라 얼굴 이미지가 달라질 정도로 눈썹은 얼굴의 균형을 잡아주는 가장 중요한 부위이다. 눈썹 시작 선은 콧방울과 눈 앞을 연결한 선과 맞닿도록 하고, 눈썹이 끝나는 선은 콧방울과 눈초리를 연결한 선과 맞닿도록 그린다. 이것이 가장 기본적인 눈썹 길이. 하지만 눈썹의 가장 높은 곳인 눈썹산을 어느 지점에 어떻게 그릴지, 그리고 눈썹 컬러는 어떤 색으로 할지는 얼굴 특징과 모발 컬러에 따라 달라진다. 아래 표를 참고해 어떻게 그려야 할지 기억해둘 것.

눈썹 모양 그리기
일반적으로 눈썹산은 콧방울과 눈동자를 연결한 선의 연장선상의 점과 눈썹 끝의 중간에 그리는 것이 정석. 쉽게 말해 눈썹을 전체적으로 3등분했을 때 3분의 2 지점에 눈썹산을 둔다.

얼굴 특징에 따라 어울리는 모양이 있다
이마가 넓은 사람
이마가 넓은 경우는 눈썹산을 눈썹 전체 길이의 중간보다 조금 안쪽으로 둔다.
이마보다 뺨이 넓은 사람 일반적인 눈썹산의 위치보다 조금 안쪽으로 둔다.
얼굴형이 둥근 사람 눈썹을 일자로 그리면 더욱 둥글게 보일 수 있으니 눈썹을 살짝 올려 그리는 것이 좋다.얼굴형이 삼각형인 사람 곡선으로 길게 그려 넓은 얼굴 밑부분을 커버한다.
얼굴형이 역삼각형인 사람 최대한 부드럽고 둥글게 굴려야 뾰족한 턱을 커버할 수 있다.
얼굴형이 사각형인 사람 눈썹을 길게 그리고 눈썹산이 각지도록 그린다.

눈썹 색 선택하기
눈썹 색은 머리카락 색과 맞추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다. 다만 모발 컬러보다 밝은 경우 안정감이 없어 보이므로 모발 컬러보다 한 톤 어두운 것을 선택하는 게 요령이다.

모발 컬러에 따라 어울리는 색이 있다


자연스러운 눈썹을 그리기 위한 Q&A
기본적으로 어떤 모양과 어떤 컬러의 눈썹을 그려야 할지 파악했는데도 눈썹 그리는 것이 고민이라면 아래의 질문을 참고하도록. 완벽한 눈썹을 그릴 수 있도록 전문가들이 조언해주었다. 도움말 정은경(베네피트 트레이닝 팀), <바비브라운 메이크업 매뉴얼>

Q1 올봄에는 피치나 핑크 컬러의 메이크업이 유행이더군요. 이 같은 컬러로 메이크업을 했을 때 눈썹은 어떻게 그려야 할까요? 청순하거나 사랑스러운 느낌을 연출할 때 주로 사용하는 피치나 핑크 메이크업은 컬러가 많이 배제되고 시선을 끄는 강렬한 포인트 컬러가 없는 만큼, 눈썹은 좀 더 또렷하게 그리는 것이 좋다. 이때 너무 진해지지 않도록 강약 조절을 할 것. 본인의 눈썹 모양에서 자연스럽게 곡선형 아치형으로 그리면 부드러워 보여 피치 핑크 메이크업과 잘 어울린다. 브라운 계열의 컬러를 눈썹에 사용해 좀 더 어려 보이게 연출하도록.

Q2 평소 안경을 착용하는데요, 눈썹 라인이 애매하게 걸려 눈썹을 그려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입니다.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까요? 안경을 쓰거나 앞머리가 눈썹을 가리는 경우 눈썹 그리기를 생략하는 이들이 있는데, 자칫 밋밋하고 둔한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어떤 경우라도 눈썹 메이크업은 필수다. 다만 너무 진하게 그리지 말고 본연의 눈썹을 살려 비어 있는 부분을 채워주듯 그려 넣는다. 평상시 눈썹 주변의 잔털을 정리해 지저분해 보이지 않도록 관리해야 안경이나 앞머리가 걸리더라도 또렷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된다면 눈썹 관리를 위한 전용 브로 바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Q3 전문가에게 눈썹 모양을 만든 후부터 족집게를 이용해 눈썹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고통이 크네요. 혹시 덜 아프게 뽑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전문가가 제대로 모양을 잡아주었다면 섣불리 눈썹 칼을 이용하기보다는 족집게를 사용하는 것이 눈썹 모양을 유지하는 데 수월하다. 더운물로 샤워하거나 목욕한 직후에 눈썹을 뽑으면 모공이 열려 있어 그냥 뽑는 것보다 덜 아프다.

Q4 나이가 들어 눈썹 문신을 하는 여성이 많은데요, 문신을 해도 어색하지만 젊을 때처럼 눈썹을 그려도 어색해 보입니다. 이유가 뭘까요? 눈썹도 나이가 들면 색이 옅어지기 때문에 예전처럼 눈썹을 그리면 어색할 수밖에 없다. 나이가 들수록 가벼운 색상의 아이섀도나 아이브로 펜슬을 이용해 그린다. 또한 자연광에서 눈썹 컬러를 확인해 피부 톤과 헤어 컬러와 자연스럽게 어울리는지 확인할 것.

한 번에 눈썹 메이크업을 해결하고 싶다면 자연스러운 눈썹 모양과 컬러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아이브로 키트를 하나쯤 마련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 클라란스의 아이브로 키트는 아이브로 컬러 3가지와 아이브로를 고정해주는 왁스, 왁스 전용 브러시와 아이섀도용 브러시, 아이브로 라인에 하이라이트를 주는 아이섀도와 미니 트위저까지 모두 담겼다. 4.3g, 4만 8천 원.

(위) 짙은 회색 베이지 그레이 클라란스의 아이브로 키트

김윤화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10년 3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