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눈 화장의 화룡점정] 마스카라 완전정복
아찔하게 올라간 메릴린 먼로의 매혹적인 속눈썹, 길고 섬세한 귀네스 팰트로의 우아한 속눈썹. 이 미묘한 눈 표정의 차이를 결정하는 건 마스카라의 힘이다. 더 길게, 더 풍성하게, 더 높이, 마스카라 잘 골라 더욱 세련되게 사용하는 법.


1 랑콤의 앙쁠리씰 속눈썹을 감싸주는 마스카라 액과 촘촘한 브러시로 풍성한 볼륨과 안정적 컬링, 뭉침 방지의 세 가지 기능을 만족시킨다. 6ml, 3만 8천 원.
2 디올의 디올 쇼 엑스타즈 층층이 길이가 다른 티어드 브러시와 세 가지 활성 성분이 속눈썹 한 올마다 꼼꼼하게 발려 볼륨감이 뛰어나다. 10ml, 4만 원.
3 겔랑의 맥시 래쉬 마스카라 독창적인 나선형 브러시가 속눈썹과 완벽한 밀착력을 자랑하며 컬링이 하루 종일 유지된다. 7ml, 3만 9천 원.
4 에스티 로더의 터보래쉬 올 이펙트 모션 마스카라 뚜껑을 돌리면 자동으로 전원이 켜지면서 미세하게 진동해 속눈썹 사이를 빠르고 정확하게 발라주며 뭉침을 방지한다. 9ml, 4만 2천 원.
5 크리니크의 래쉬 파워 볼류마이징 마스카라 브러시가 가늘고 끝이 뾰족해 바르기 어려운 부위까지 정교한 연출이 가능하다. 6g, 3만 2천 원.
6 로레알 파리의 울트라 볼륨 콜라겐 마스카라 수분을 끌어당기는 하이드라-콜라겐 성분이 들어 있으며, 일반 브러시보다 약 2배 큰 풍성한 브러시를 사용해 즉각적인 불륨 효과를 준다. 11ml, 2만 3천 원.
7 스틸라의 블랙 다이아몬드 마스카라 블랙 다이아몬드 파우더를 함유해 눈에 반짝임을 선사하며 자극적이지 않아 편안하다. 3.5g, 3만 8천 원.
8 메이블린의 볼륨 익스프레스 하이퍼컬 캣아이 마스카라 이중 구조로 된 갈퀴 형태의 스파이키 브러시가 풍성한 볼륨과 확실한 컬링 효과를 발휘한다. 6.5ml, 1만 3천 원.


내 속눈썹에 맞는 마스카라 브러시는 어떤 것일까?
일반적으로 마스카라 브러시는 두 가닥의 긴 철심에 나일론 등 합성수지 강모를 나선 모양으로 꼬아서 만든다. 이 강모의 개수와 굵기, 배치 등에 따라 발림성이 달라지므로 자신의 속눈썹 모양을 잘 관찰한 후 아래 표에서 속눈썹 상태에 적합한 브러시를 찾을 것.

1 마스카라 브러쉬 아랫부분은 일자이고 브러시 몸통은 통통한 총알형
속눈썹 모양 짧고 숱이 적음
연출 방법 한 번만 발라도 풍성해지도록 브러시에 마스카라 액이 가장 많이 묻는 형태다. 브러시 솔이 촘촘해 속눈썹에 잘 밀착되므로 속눈썹을 진하게 연출하는 데 효과적. 속눈썹이 가늘고 힘이 없다면 촘촘하고 통통한 브러시를 고른다.

2 마스카라 브러쉬 아랫부분 면적이 넓고 일자로 올라가면서 좁아지는 사다리형
속눈썹 모양 짧고 숱이 많음
연출 방법 속눈썹 숱은 많은데 길이가 짧다면 롱래시 기능이 필요하다. 사다리형 브러시는 속눈썹 사이사이 빈틈없이 발리며, 발림성이 좋아 속눈썹 끝까지 마스카라 액을 끌고 가 길이가 연장되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또 뭉치지 않고 정교한 연출이 가능하다.

3 마스카라 브러쉬 긴 타원형으로 생긴 럭비공형
속눈썹 모양 길고 숱이 적음
연출 방법 길이는 길지만 숱이 적다면 볼륨 기능에 중점을 둬야 한다. 럭비공형 브러시는 속눈썹에 닿는 브러시 면적이 적어 뭉치지 않고 끌어 올려 바르기 편하다. 가운데 통통한 부분이 숱이 적은 속눈썹을 두꺼워 보이도록 연출한다. 지그재그로 바르는 것이 좋다.

4 마스카라 브러쉬 중앙이 움푹 들어간 땅콩형
속눈썹 모양 길고 숱이 많음 
연출 방법 길고 숱이 많은 속눈썹은 여러 번 덧바르면 뭉치기 쉽다. 땅콩형 브러시는 속눈썹과 접촉면이 넓어 한두 번만 발라도 풍성한 볼륨감을 연출한다.속눈썹을 아래쪽에서 받쳐주며 위로 올리기 때문에 컬링 효과도 우수하다.

5 마스카라 브러쉬 브러시가 구부러진 바나나형과 빗살이 달린 빗형
속눈썹 모양 빳빳하고 처짐
연출 방법 동양 여성의 대부분이 이 모양에 속한다. 처진 속눈썹은 확실한 컬링을 해주어야 눈이 작아 보이지 않는다. 브러시 자체가 구부러진 바나나형 브러시는 속눈썹 뿌리 부분부터 끝까지 확실하게 밀착되어 힘있는 컬링 효과를 준다. 빗 형 브러시는 속눈썹을빗어주듯 뿌리부터 올려주는 기능이 있다. 따라서 뭉침에 대한 걱정도 덜 수 있다.

마스카라 SOS!
번지고 처지는 등 마스카라를 쓰다 보면 겪게 되는 별별 상황을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공개한다. 도움말 조성아(조성아 루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1 저는 마스카라만 바르면 얼마 지나지 않아 판다 눈처럼 눈 밑이 새카맣게 번져요. 번지지 않고 깔끔하게 마스카라를 연출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번지지 않게 하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뷰러로 눈썹을 잘 올려주는 것이다. 뷰러로 속눈썹의 컬을 최대한 살려주고 워터프루프 마스카라로 속눈썹 뿌리부터 꼼꼼하게 바른다. 눈 주위의 유분기가 마스카라를 번지게 할 수 있으므로 눈 밑에 매트한 파우더를 발라 마무리한다.
기자 추천 제품: 크리니크의 래쉬 파워 마스카라 39℃ 이상의 미온수로만 지워지기 때문에 땀이나 피지 등에 번지거나 얼룩이 지지 않는 강력한 워터프루프 마스카라. 오전에 바르고 오후가 되어도 가루 떨어짐 현상이 없다. 브러시가 가늘어 꼼꼼하게 잘 발리는 것도 장점. 6g, 3만 2천 원.

2 저는 쌍꺼풀이 없고 눈두덩에 지방이 많아 눈이 답답해 보여요. 쌍꺼풀 없고 작은 눈이 크고 또렷하게 보이는 마스카라 연출법을 알려주세요.
눈두덩이 두둑하고 쌍꺼풀이 없는 눈은 눈두덩에 마스카라가 번지기 쉬우므로 뷰러로 올릴 때 눈썹 중간 부분에서 힘을 한 번 더 주어 직각으로 꺾은 후 마스카라를 바르면 눈두덩에 묻지 않는다. 마스카라 베이스를 이용해 속눈썹 끝 쪽에 꼼꼼히 바르고 그 위에 마스카라를 덧바른다. 그리고 눈초리의 속눈썹을 사선으로 좀 더 길게 컬링해 시원한 눈매를 연출한다.
기자 추천 제품: 로레알 파리의 더블 익스텐션 뷰티 튜브 마스카라 하얀색 베이스코트로 먼저 속눈썹에 영양을 공급하고, 반대편의 톱코트를 발라주면 속눈썹을 연장한 듯 길이가 눈에 띄게 길어진다. 7ml×2개, 2만 2천 원.

3 바쁜 아침, 마스카라를 사용한 퀵 메이크업 방법을 알려주세요.
바쁜 아침에는 파운데이션을 과감히 생략하고 라벤더 컬러 베이스로 피부 톤을 정돈한다. 눈 주변만 밝아져도 피부가 한결 정리되어 보이기 때문. 마스카라는 살짝만 발라도 눈매를 또렷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으므로 한두 번의 터치라도 빼놓지 말자. 섬유질과 화이버가 풍부한 마스카라를 사용하면 몇 번의 터치만으로 롱래시 효과를 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입술에는 컬러감 있는 틴트와 글로스로 포인트를 준다. 예상 소요 시간은 3분 30초!
기자 추천 제품: 조성아 루나의 아이래쉬 마스카라 위아래 속눈썹에 맞게 제작한 두 가지 브러시가 있어 바르기 쉽고 편리하다. 식물성 오일을 함유해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거나 민감한 사람도 자극 없이 사용할 수 있다. 6g×2개, 2만 6천 원.

4 속눈썹이 짧고 아래로 처져 있어 고민이에요. 저처럼 짧고 처진 속눈썹도 마스카라를 이용해 길고 우아한 속눈썹 연출이 가능할까요?
속눈썹을 길게 만들고 싶다면 브러시를 똑바로 위쪽으로, 풍성함을 원할 때는 브러시를 지그재그로 바르고, 강한 컬링 효과를 원한다면 속눈썹 끝을 브러시로 몇 초 동안 눌러준다. 속눈썹이 짧은 경우는 브러시도 작고 짧은 게 좋다. 속눈썹에 비해 브러시가 너무 크거나 풍성하면 바를 때 눈 밑이나 눈두덩에 마스카라가 묻기 쉽다.
기자 추천 제품: 겔랑의 더블 매직 마스카라 메인 브러시와 정교한 연출을 위한 미니 브러시가 함께 들어있다. 미니 브러시를 이용해 짧은 속눈썹 부위를 꼼꼼하게 바를 수 있어 유용하다. 8g, 4만 5천 원.

임희수 객원 기자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10년 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