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5년 전 피부로 새로 태어난다, 스킨 리뉴얼 5년 전 피부로 새로 태어난다, 스킨 리뉴얼
찬 바람에 지친 심신에 활력을 주기 위해 봄에 보약을 지어 먹듯, 겨우내 쌓인 칙칙함을 거두고 생기 있는 피부로 가꾸려면 피부 재생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집 안 표정을 바꾸는 생활 속 아이템과 5년 전 피부로 되돌려주는 리뉴얼 화장품이 만났으니, 여자의 3월은 스마일이다.

3월, 여자의 마음은 달뜬다. 광화문 사거리의 가로수는 폭죽처럼 초록빛을 터트리고 남산터널 입구의 개나리는 노란 치마로 갈아입는다. 마음속에는 솜사탕처럼 달콤한 구름이 피어난다. 올봄 새로 꽃망울을 터트린 나무처럼 피부 역시 겨우내 쌓인 칙칙함을 거둬내고 5년 전 피부로 새롭게 피어날 수는 없는 걸까? 피부는 보통 4주를 주기로 생성과 탈락을 반복하는데 춥고 건조한 겨울철에는 피부 세포의 재생이 원활치 않아 피부 결이 거칠고 칙칙해지기 쉽다. 이를 그대로 방치하면 피부 탄력 저하와 잔주름 생성 등 노화 현상이 가속화되는 것. “똑같은 보약이라도 봄에 복용하면 효능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봄은 오행 중 새싹이 돋아나는 목木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때로 생체 리듬 역시 활발해집니다. 이때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 성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신체의 재생 기능이 더욱 활발해지지요.”또한 봄이 되면 활동량이 증가해 신체는 겨울철에 비해 3~10배 정도 많은 비타민과 영양소를 소모하게 된다고 바른체한의원 김강식 원장은 설명한다. 따라서 이때 보약 등으로 몸을 보하면 춘곤증을 비롯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피부 역시 마찬가지. 춥고 건조한 겨울 동안 느려진 피부 재생 사이클을 정상화시키려면 고농축 세럼, 프로그램 앰풀, 피부 턴 오버 촉진 크림 등을 사용해 피부 상태를 리뉴얼해야 한다. 또한 좋은 생활 습관 역시 피부 재생에 도움을 준다. 건강한 피부 결로 가꾸려면 우리 몸의 자연 치유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한데 비타민 E는 ‘노화 방지 비타민’이라고 불릴 만큼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자연 치유력을 높여준다.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E는 참기름 등의 식물성 기름과 가다랑어, 장어, 대두, 고구마, 시금치 등에 많이 들어 있다. 또한 달고 기름진 음식은 세포를 파괴하고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 생성을 촉진시키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또 익히 알고 있듯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는 피부 재생을 유도하는 성장호르몬 분비가 왕성하므로 이때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고, 물은 노폐물 배출과 수분 공급, 혈액 순환을 좋게 해 피부 재생에 도움을 주므로 하루 1.5리터 이상 꾸준히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그럼 이제 효과 좋은 리뉴얼 화장품과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피부 재생 습관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각질 정돈, 피부 재생의 첫걸음
표피 가장 아랫부분인 기저층에서 생성된 각질 형성 세포는 피부 바깥쪽으로 올라와 각질층이 되었다가 저절로 탈락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28일을 주기로 반복되는 피부 재생 사이클. 하지만 불규칙한 생활과 과로, 스트레스는 피부 재생을 지연시킨다. 각질층이 탈락되지 않고 쌓이면 피부 결이 곱지 않고 탄력이 떨어지며 모공이 넓어지는 등 노화 현상이 가속화되므로 각질층 정돈은 피부 재생의 첫걸음이다. 시슬리의 시슬리아 프로그램 앰플은 피부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방아쇠 역할을 하는 제품으로 일주일에 한 병씩 4주간 사용한다. 진피와 표피 간의 접합층을 복원해 피부를 견고하게 하며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유해 산소에 대응해 피부를 탱탱하고 촉촉하게 가꿔준다.

시슬리의 시슬리아 엘릭씨어 피부 속 탄력 섬유소를 생성시키고 당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시켜 피부를 탱탱하게 가꿔준다. 45만 원.

비타민으로 피부 재생 사이클을 앞당겨라
쉬즈클리닉의 류명숙 원장은 피부 재생을 위해서는 화장품 못지 않게 음식물 섭취도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피부의 90%에 해당하는 진피층의 혈류나 생장 요소를 보풍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항산와 작용과 화이트닝 효과가 뛰어난 비타민 C 성분은 화장품만으로 피부에 흡수될 수  있는 양이 한정적이라 평소 딸기, 키위, 토마토, 브로콜리 등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비타민 C는 수용성이므로 야채나 과일을 장시간 물에 담가두거나 오랫동안 삶는 것은 좋지 않다. 또 비타민 C는 많이 섭취해도 체내에 축척되지 않으므로 날마다 섭취하도록 한다. 랑콤의 압솔뤼β 화이트는 중년 여성을 위한 리뉴얼 화장품으로 노화 방지와 화이트닝 기능을 경험할 수 있다.

랑콤의 압솔뤼β 화이트 노화로 인해 생긴 기미와 잡티, 검버섯 등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뛰어난 안티에이징 에센스. 23만원. 독특한 디자인의 전구는 북바인더스 디자인에서 판매.

생기 있는 피부를 위한 숙면 자세는 따로 있다
당신이 잠든 사이 당신의 몸속에서는 체지방을 분해하며 콜라겐 합성을 돕는 성장호르몬이 분비된다. 특히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는 성장호르몬 분비가 왕성하기 때문에 이때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이지함피부과학연구소의 김세기 소장은 숙면을 취하기 좋은 자세로 오른쪽으로 누워 잘 것을 권한다. 수면 시에는 피부는 물론 이완된 항문으로 낮 동안 몸속에 쌓인 나쁜 기운이 배출되므로 천장을 보고 똑바로 눕는 것보다 옆으로 눕는 것이 좋다는 것. 이때 오른쪽으로 누우면 간과 폐 기능까지 좋아진다는 것을 기억하자. 랑콤의 압솔뤼 뉘 얼티미트 βx는 밤 동안 피부 재생 능력이 가장 뛰어나다는 것에 착안해 만든 제품으로 안티에이징 성분인 프록실린이 고농축되어 있다.단기간에 빠른 효과를 원한다면 압솔뤼 뉘 얼티미트 βx와 압솔뤼 β화이트 에센스를 각각 세 방울씩 섞어 사용하면 된다. 또 압솔뤼 프리미엄 βx 어드밴스드 나이트 리커버리 크림은 밤사이 피부 구조를 강화하여 한층 밝고 탄력 있는 피부 결로 가꿔준다.

1랑콤의 압솔뤼 프리미엄 βx 어드밴스드 나이트 리커버리 크림 밤사이 피부 구조를 강화시켜주는 제품으로 아침이 되면 한결 밝고 탱탱해진 피부 결을 경험할 수 있다. 27만 원.
2 랑콤의 압솔뤼 뉘 얼티미트 βx 노화를 고민하는 40대 여성을 위해 개발한 제품으로 피부 재생을 촉진하고 피부 속부터 세포를 재건한다. 27만 원. 모던한 디자인의 터치식 스위치와 플러그를 손쉽게 뺄 수 있도록 디자인한 콘센트는 모두 진흥전기조명에서 판매.

정서가 안정되어야 피부가 맑고 고요하다
피부 미인의 조건으로 좋은 생활 환경도 빼놓을 수 없다. 이은미여성한의원의 이은미 원장은 만물이 생동하는 봄에는 계절에 맞게 가정에서 화초를 키워볼 것을 제안한다. 화초를 키우면 정서가 순화되면서 피부 역시 온화해진다는 것이 그의 설명. 또한 ‘신맛’으로 심신을 깨우는 것도 피부 재생에 도움이 된다. 겨우내 활동이 부족했던 간의 기운을 보강해야 몸 전체가 깨어나기 때문에 봄이 되면 본능적으로 신맛을 찾게 되는 것이다. 각종 나물을 새콤달콤하게 무쳐 먹는 것 역시 피부에 영양을 주는 좋은 방법이다. 수려한의 윤하 보윤 크림은 ‘생명의 씨앗’이라 부르는 생아단 성분이 들어 있다. 생아는 한방 재료인 괴화, 도화, 적소두, 감국 등의 씨앗에 있는 생장점만을 뽑아내 얻은 성장 인자이다. 신선한 생아를 캡슐화하여 피부 깊숙이 침투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바로 생아단. 생아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윤하 보윤 크림은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며 노화를 예방한다. 얼굴 전체에 크림을 펴 바르고 마사지하듯 얼굴 아래에서 위로 당겨 주며 흡수시키면 피부 탄력이 좋아진다.

수려한의 윤하 보윤 크림 끈적임이나 번들거림 없이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어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한방 크림. 5만 원.

피부를 위한 과욕은 금물이다
피부 재생을 돕는 필링도 자주 하는 것은 좋지 않다. 피부 재생 기간이 28일이므로 그 안에 반복적으로 필링을 하면 진피가 손상되어 세포 재생이 어려워진다. 즉 피부를 위한 지나친 욕심은 오히려 해가 되는 것. 클렌징을 할 때도 자극이 적고 촉촉함이 남는 것을 선택해 피부를 지나치게 문지르는 것은 삼가도록 한다. 또 화장품을 바를 때도 무리하게 마사지를 하면 오히려 피부 탄력이 떨어진다는 점을 명심할 것.

1 샤넬의 수블리마지 세럼 피부 재생 기능이 뛰어난 플래니폴리아 PFA가 고농축되어 피부 결을 매끄럽고 윤기 있게 가꿔준다. 39만 5천 원.
2 겔랑의 오키드 임페리얼 익셉셔널 컴플리트 케어-트리트먼트 오키드 성분이 피부 재생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 제품으로 4주 동안 집중적으로 사용한다.
3 숨37의 로시크 스킨 리바이빙 앰풀 보이차, 송로버섯, 캐비아 성분이 피부 세포 생성을 촉진하고 미백 효과를 낸다. 33만 원.
4 SK-Ⅱ의 페이셜 트리트먼트 콘센트레이트 피부 재생 사이클을 활성화시키며 자연 보습 인자가 피부를 젊고 건강하게 가꿔준다. 35만 3천 원.
5 에스티로더의 리 뉴트리브 인텐시브 리프팅 시리즈 14일 동안 사용하면 노화된 피부를 회복시켜주는 제품으로 리프팅과 보습 효과가 뛰어나다. 42만 원.
6 디올의 로드비 렉스트레 피부에 부드럽게 스며들어 피부 탄력을 강화시키고 꾸준히 사용하면 세포 재생을 최적화시킨다. 49만 원.

김경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9년 3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