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뷰티 리포트_의약품과 화장품 사이 피부과 의사가 만든 화장품
‘진료는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의 원칙을 피부 관리에 대입해보자면 ‘치료는 피부과 의사에게, 화장품 구입은 화장품 브랜드에서’가 아닐까. 그런데 최근 화장품 시장에 변화가 생겨났다. 피부과 의사가 만든 ‘코즈메슈티컬’ 화장품이 등장한 것. 문제성 피부의 치료·관리 차원에서 개발한 제품들이 고기능성 화장품으로 진보하면서 서서히 화장품 업계의 총아로 떠오르고 있다. 피부과 의사가 만든 화장품의 활약상이 궁금하다.


1 프라이빗 엘의 프로 젤리스 진정·민감성 피부에 좋은 로열젤리 추출물이 함유된 액티브 시너지 토핑으로 세포에 활력을 준다. 1만 2천 원.
2 프라이빗 엘의 파워빈-씨피 검은콩이 함유된 파워빈 콤플렉스는 각질 제거 효과가 뛰어나 피부 톤을 밝게 가꾸어준다. 1만 2천 원.
3 굿스킨의 아이 리플렉스 듀얼 아이 트리트먼트로 아침용은 리프팅 효과와 광택 효과가 있고, 저녁용은 자는 동안 피부 재생을 돕는다. 6만 2천 원.
4 CNP차앤박 화장품 A 라인의 퓨리파잉 포밍 젤 클렌저 살리실산과 쐐기풀 추출물의 함유로 모공 속 노폐물을 클렌징하고 촉촉한 피부를 유지해준다. 2만 6천 원.
5 굿스킨의 스무드 365 펩티드 세럼 조기 노화 방지의 핵심으로 떠오른 펩티드 성분 제품으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한다. 6만 2천 원.
6 이지함의 셀라벨 타임 퍼펙션 리커버리 밤 이지함의 대표적인 비비크림으로 식약청으로부터 주름 개선 기능 등의 인증을 받았다. 4만 2천 원.
7 프라이빗 엘의 멘탈 아로마 토핑 에너지를 불어넣는 오렌지 프루트 아로마. 1만 2천 원.
8 CNP차앤박의 솝 A 지성 피부와 염증성 피부에 효과가 좋은 비누. 9천 원.


이름이 좀 어렵다. 코즈메슈티컬 화장품. 코즈메슈티컬cosmeceutical이란 화장품을 뜻하는 코즈메틱cosmetic과 ‘약학적인’이란 뜻의 파머슈티컬pharmaceutical의 합성어. 피부과 의사가 만든 화장품이라 해서 코즈메슈티컬 화장품이라 부른다. 미국에서 처음 시작된 이 개념은 피부과 의사가 기획에서부터 직접 참여, 뷰티 브랜드의 화장품 제작을 돕는 것으로 문제성 피부를 위한 제품 개발에 포인트를 둔다. 기존의 화장품이 피부 보호와 개선 차원이라면, 코즈메슈티컬 화장품은 개선과 치료 등의 효과에 중점을 둔 중간 제품이라 할 수 있다.
피부과 전문의들의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를 최대한 배제하고 비타민 C, 알부틴, AHA, BHA, 펩티드 등의 성분을 법이 허용하는 한도에서 최대로 담고 있다. 최근 ‘아름답게 나이 들고 싶다’는 여자들의 우아한 욕망은 피부과 의사들이 고안해낸 제품의 인기에 한몫하고 있다. 이러한 코즈메슈티컬 열풍은 글로벌 코즈메틱 브랜드로도 옮아 갔다. 지난 3월 에스티로더에서 야심 차게 선보인 온라인 전용 스킨케어 브랜드 ‘굿스킨’이 바로 그것. 피부과 전문의가 개발한 더마톨로지스트 스킨케어 브랜드로 국내에 론칭, 피부 타입이나 피부 고민에 따른 구성으로 관심을 모았다. 지난해 프랑스 세포라에서는 코즈메슈티컬 화장품이라 할 수 있는 인스턴트 립 링클 필러를 출시, 두 달여 만에 10만여 개를 판매하는 쾌거를 이루며 화장품 업계에서 피부과 의사들의 위상을 높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피부과 의사가 만들었다 해서 의약품이라는 오해는 금물. 화장품은 보통 일반 화장품, 식품의약품안전청의 기능성 제품 검사를 받아 통과한 기능성 화장품으로 나누어진다. 병원이나 약국에서 판매하더라도 ‘의약품’이라는 표시가 되어 있지 않은 화장품은 말 그대로 화장품이다. 의사의 처방을 받고 약사의 조제가 필요한 의약품은 따로 있다. 미백에 큰 효과를 보이는 하이드로퀴논과 트레티노인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의사의 처방에 의해서만 이용이 가능하고, 화장품에서는 이용이 불가하다. 한편 피부과 의사가 만든 화장품이라 해서 병원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피부과 의사가 만든 ‘코즈메슈티컬 화장품’은 온라인 사이트는 물론 백화점, 화장품 전문 매장 등 그 유통 경로가 다양화되는 추세.


1 프라이빗 엘의 아이 리노베이션 유닛 30일간 사용하는 개별 포장형 아이 트리트먼트 제품. 9만 원.
2 굿스킨의 트리 액티라인 인스턴트 딥 링클 필러 표정 주름, 이마 주름, 눈 밑 주름에 효과적인 포뮬러. 5만 8천 원.
3 모델로의 내추럴 에멀전 피지 케어에 도움을 주는 감초산 성분과 알로에·해초·녹차 추출물이 함유된
천연 보습 제품. 3만 9천 원.
4, 6 닥터 초이스의 하이드라 세럼&크림 도미에서 추출한 머린 콜라겐과 피부를 보호하는 각질층의 수분을 유지시키는 히알루론산 등이 주요 성분. 세럼 3만 원, 크림 4만 원.
5 이지함 화장품의 헤어 에센스 인삼의 주성분으로 탈모 방지를 돕는 마사지용 에센스. 2만 8천 원.
7 모델로 화장품의 로즈 천연 캐모마일 추출물과 감초산 유도체, 알로에 파우더를 함유한 화장품으로 피부 컨디션을 높여준다. 9천 원.
8 이지함 화장품의 선블록 로션 식약청으로부터 인증받은 SPF 40, PA++ 제품으로 기존의 자외선 차단제보다 4~8배 정도의 효과가 있다. 5만 8천 원.
9 CNP차앤박 화장품의 이온 솔루션 미세 전류의 흐름을 이용한 이온 패치에 도포하는 제품으로 비타민 C 성분을 더블 구조의 기능성 용기에 안정화시켜 효과가 높다. 14만 9천 원.
10 프라이빗 엘의 베이식 케어 앰플 유·수분 밸런스를 최적화시키는 무자극 기초 제품. 4만 원.
11 프라이빗 엘의 파워빈-씨피 검은콩이 함유된 파워빈 콤플렉스는 각질 제거 효과가 뛰어나 밝은 피부 톤을 만들어준다. 1만 2천 원.


코즈메슈티컬 대표 브랜드 6
프라이빗 엘 리더스 피부과에서 운영하는 화장품 회사 리더스 코스메틱의 프라이빗 스킨케어 브랜드. 박석범 원장을 비롯한 리더스 피부과 소속 서울대 의대 피부과 전문의 출신 의사들이 연구 개발한 맞춤식 화장품이다. 유통 기간을 고려해 제조한 기성 화장품과 달리 무방부제, 무색소, 무인공향료, 무알코올 등 4무 제품.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 요소를 완전히 제거한 만큼 민감성 피부인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특히 높을 것이라고 한다. 피부 고민별로 선택 가능한 15가지의 액티브 시너지 토핑과 인증을 받은 10가지의 멘탈 아로마 토핑을 선택하여 베이식 케어 라인에 섞어 쓰는 독자적인 방식을 채택했다. 상암 CGV의 프라이빗 엘 1호점은 화장품 매장과 피부 관리 숍의 장점을 접목해서 눈길을 끈다. 온라인상에서는 www.store-l.com에서 구입할 수 있다.

CNP차앤박 화장품 1996년 설립하여 지금은 21개 전문 피부과 병원과 메디컬 에스테틱을 운영하는 CNP차앤박 피부과는 CNP차앤박 화장품 온라인 쇼핑몰www.cnpmall.com을 활발하게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대규모 네트워크 피부과로 발전하고 있다. 기존 화장품이 피부보다는 화학자의 입장에서 접근한 것이라면 CNP차앤박 화장품은 피부과 전문의들이 처음부터 기획하고 연구 개발에 참여했다는 점을 강조한다. 세라마이드 같은 피부 친화적 성분을 주성분으로 하고, 국내 유수의 연구소를 비롯해 프랑스 SMA, 스위스 Arval 등에서 체계적이고 면밀한 성분 실험을 거쳐 안전성을 입증한다. ‘지친 피부를 위한 휴식 같은 제품’이라는 슬로건에 맞춰 각각의 피부 타입을 위한 라인을 제공한다.

이지함 화장품 여드름을 포함한 각종 피부 트러블 환자에게 ‘이지함 피부과의 파란색 물약’이 입소문 나기 시작하면서 서서히 이지함 화장품의 탄생이 예감되었다. 이지함 화장품 역시 온라인 쇼핑몰 www.LJHmall.com을 운영하며 일반 화장품 전문점, 드러그스토어, 약국에서도 판매하는데, 여드름을 집중 치료하는 ‘컬러 시리즈’, 여드름 피부의 근본 원인을 케어하는 ‘5알파 컨트롤 라인’,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인증받은 오일프리 선블록 로션이 대표적이다. 그 외에도 셀라벨 타임 퍼펙션 리커버리 밤은 비비크림 본연의 기능을 갖춘 동시에 자외선 차단, 미백 효과, 주름 개선 등 3중 기능성 인증을 받아 판매율이 높은 제품. 헤어 에센스와 샴푸 등 모발을 위한 신제품과 립글로스까지 출시해 피부를 위한 A부터 Z까지 고민하는 브랜드의 의지가 엿보인다.

닥터 초이스 토털 뷰티 클리닉으로 유명한 초이스 피부과의 20년 뷰티 노하우가 담긴 화장품 브랜드. 여드름·수분·아토피 라인 등 총 13개 품목을 선보이고 있다. 여드름 라인에는 ‘원스톱 클렌저’ ‘아크네 트리트먼트 에센스’ ‘A 콘트롤 로션’ 등, 수분 라인에는 ‘하이드라 세럼&크림’, 아토피 라인에는 ‘아토카밍 마일드 클렌저&로션’과 ‘퍼펙트 선블록’ ‘화이트닝 세럼’ ‘트리크로스 샴푸’ ‘사해 소금 비누’ 등을 소개하고 있다. 닥터 초이스의 화장품은 초이스 피부과의 각 지점과 온라인 쇼핑몰 www.choismall.com에서 구입할 수 있다.

모델로 화장품 전 제품이 식물성 천연 성분과 오일프리 제품이며, 102m 천연 암반수를 순수 정제하여 사용한다. cosmetic과 medicine을 결합한 CosMedicine을 모토로 한다. 국내외에서 인정받은 피부 전문가들이 다년간 피부 안전도 테스트나 효능 검증 등의 임상 실험을 거쳐 출시했다. 피부에 자극적인 요소를 첨가하지 않으며 먹어도 무해한 고기능의 자연주의 제품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기초 보습 기능을 지닌 식약청 인증 미백 기능성 라인, 아로마 라인, 필링 세럼 라인이 대표적으로, www.modelomall.com에서 판매한다.

굿스킨 에스티로더 컴퍼니즈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피부과 전문의가 개발한 온라인 전용 스킨케어 브랜드. 피부 타입이나 피부 고민에 따른 컬러 코드로 구성되어 있어 손쉽게 선택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지성·트러블성 피부, 칙칙하고 노화가 시작된 피부, 쉽게 붉어지고 예민한 피부, 모든 피부 등 네 가지로 구성된다. 굿스킨 랩 시리즈는 링클 케어, 화이트닝, 각질 제거 등 각각의 세부적인 피부 고민에 대처하는 포뮬러로 구성되어 있다. www.goodskincare.co.kr에서 다양한 제품의 소개를 살펴보고 전문가의 조언을 받을 수 있다.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8년 9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