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아름다워지고 싶다면 피부 체질을 바꾸십시오
photo01 무차별적으로 쏟아지는 건강정보 앞에서 사람들은 갈피를 잡기 힘들다. 잡지나 신문은 앞다투어 혁신적인 의료 기술을 소개하고, 공격적인 홍보와 마케팅으로‘의료시장’이과열되고 있다. 죽음 직전의 환자를 벌떡 일으켜 세울마법의 약이 금방이라도 나올 것같지만, 실상 불로장생의 꿈은 그저 사람들의 이상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한가지 기억해둬야 할점은 기적을 바라기전에 인간이라면 누구나 갖고 태어나는 자연 치유시스템을 정비해야 한다는 것.
지금 서구 사회에서는 신체, 마음, 정신, 라이프스타일을 모두 고려한 자가 치유 중심의 통합의학integrative medicine이 열렬한 반응을 얻고 있다. 그 선구자 역할을 한사람이 바로 앤드루 와일AndrewWeil 박사. 하버드 대학에서 수련의과정을 마치고 동대학에서 식물학 학위를 받은 그는 30여년간 동서양 의학과 세계 각지의 민간요법을 연구한끝에 1994년, ‘통합의학 프로그램’을완성했다. 앤드루 와일은 현재 애리조나대학에서 통합의학 과정 책임자로 활동 중이며, 건강관련 전문가와 일반인을 교육하고 훈련하는 와일 재단Weil Foundation도이끌고 있다. 아직우리나라에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그의 사이트(www.drweil.com)를 방문하는 사람만 해도 한달에 2백만~3백만명에 이를정도.
몇 달 전 앤드루 와일은 코스메틱 브랜드 오리진스와 손잡고‘닥터 앤드루 와일 포 오리진스’라인을 선보여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이미 외지를 통해그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어떤 의도에서 협약을 맺었는지, 과연 어떤 제품인지 궁금하던 차에일본 도쿄에서 열린 아시아 지역론칭 행사에 참가했다. 트레이드마크인 긴수염과 검은 옷차림으로 행사에 참석한 앤드루 와일은 오랜 수련과 건강한 습관으로 연마된 듯깊고 그윽한 목소리로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63세의 현자가 이야기하는 피부의 체질 개선 방법에 대해 귀기울여 보자.
 

photo01

어떤 계기로 오리진스와 파트너십을 맺었습니까?
심신의 행복을 자연에서 찾고자 하는 점에서 서로 뜻이 통했습니다.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아름다움을 원하는 이들을 위해 도움을 주고 싶었지요. 피부 역시 몸안을 어떻게 가꾸느냐, 몸안에 무엇을 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피부 노화를 결정짓는 것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저는 노화 현상이 염증과 직접 연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염증은 외상과 상처에 대해 반응하고 스스로 치유하기 위한 신체의 정상적인 반응이지요. 그러나 문제는 염증을 제대로치유하지 않거나 만성 염증으로 발전하면 피부가 이 과정을 기억하고, 컨디션 저하나 주름,건조등의 노화 현상을 가져오는 것이지요. 또한 만성염증은 피부 조직을 붕괴시키고 유해산소 발생을 촉진합니다. 비단 피부뿐 아니라 심장질환, 암등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외상 외에 염증을 일으키는 내적 요인을 꼽는다면? 잘못된 식습관, 심한 다이어트, 스트레스, 유해환경, 독소등 많은 것들이 염증을 유발합니다. 패스트푸드나 유해지방 등염증을 촉진하는 음식 대신 건강한 식단으로 바꿔야 합니다. 꾸준한 운동과 정신적 훈련 또한 중요하지요.
 
photo01 오리진스와 손잡고 선보인‘플렌디도트 메가 머쉬룸 세럼&크림’의가장큰특징은 무엇입니까?
효과적인 식물 성분을 통해 피부 안에서 다양한 염증이 일어나는 경로를 차단, 염증을 방지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입니다. 만성 염증을 일으키지 않도록 피부 체질을 튼튼하게 단련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요 성분으로 버섯을 추천한 이유는?
동아시아 지역에서 공부할 때 버섯의 뛰어난 항염 및 저항력 강화 효과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중 힙시자이거스 얼 마리우스와 레이시(영지버섯), 샤가버섯 등을 활용했습니다. 발랐을 때, 섭취했을 때 모두 효과적인 약용버섯들이지요.
세럼과 크림의 성분과 효능에 차이가 있습니까?
세럼은 피부 보호막을 형성하고 안색을 맑게 가꿔줍니다. 노화, 스트레스, 수면부족, 호르몬 이상등으로 생기는 염증을 힙시자이거스 얼마리우스가 차단하는데 이때 생강,터메릭,홀리바질,샌들우드 등이 그기능을 북돋워줍니다. 그다음 코디셉스(동충하초)와 레이시가 피부 세포의 생성을 증대시켜주지요. 세럼으로 피부 보호와 진정 효과를 본 다음 크림을 발라줍니다. 크림에는 힙시자이거스 얼마리우스 외에 피부 에너지를 높이는 샤가버섯, 피부 에너지를 최적화하는 나르시수스 릴리 벌브, 장수촌인 일본 오키나와 지방의 식단에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후코이단 등이 함유되어 있어 집중적인 보습과 영양공급 효과가 탁월합니다. 두제품을 함께사용해야 바람직한 변화를 느낄 수 있지요.
 
 
1. 1 통합의학의 선구자 앤드루 와일 박사.
2. 2‘닥터 앤드루 와일 포 오리진스’아시아 론칭 행사가 열린 도쿄 메이지 신궁 안의 문화원. 3 아시아의 언론 관계자들이 앤드루 와일의 프레젠테이션을 경청하고 있다.
3. 4 앤드루 와일의 저서인<자연 치유Spontaneous Healing><건강한부엌The Healthy Kitchen><건강하게 나이들기Healthy Aging>.
 

photo01

몇몇 전문가들은 식물 성분 화장품을 맹신하지 말라고 지적하는데, 여기에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모든 치유법에는 그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증거자료가 있습니다. 우리가 물려받은 대자연의 힘은 강력합니다. 다만 맹신하지 말고 잘 선별하여 현명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여성의 경우 초경, 임신, 출산, 폐경 등 호르몬의 변화를 겪는데 이 시기에 보충해줘야 할 건강 지침이 있습니까?
호르몬의 변화에 큰관계 없이 양질의 음식, 신체 활동, 긴장 완화와 휴식, 마인드 컨트롤 등 기본적인 지침을 꾸준히지키면 자가 치유 능력을 온전히 유지할 수있습니다. 때마다 적합한 건강 보조 식품을 함께 섭취 해주되 인공적인 호르몬제는 삼가야합니다.
한국 여성에게 특별히 조언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국 여성은 평균적인 서양 여성에 비해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등 푸른생선이나 전곡, 녹차등을 일상적으로 섭취하고 있으니까요. 다만 식습관이서구화되어 단백질이나 지방 섭취가 늘어난 것이 문제입니다. 피부 건강을위해서는 올바른 식이요법이 병행되어야 하며 적절한 운동, 편안한 숙면, 적당량의 건강보조식품 섭취가 필요합니다. 또한 정신을 살찌우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끔 마음과 정신을 수양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당신이 생각하는 행복의 조건은 무엇입니까? \
당신은 그 행복의 요소들을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요? 행복은 노력해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늘 배워야하는 것입니다. 저 또한 책에 쓴 것처럼 신선하고 균형 잡힌 식품을 선택하고 매일 호흡과 명상으로 몸을 단련합니다. 또 하나 효과적인 방법은 행복한 사람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지요. 좋은 교감은 몸에 해로운 요소를 제거하거나 중화시키는데 강력한 치유제 역할을 합니다.
 
photo01 앤드루 와일이 권하는 건강한 식생활 수칙
1 총 열량을 줄이도록 노력할 것. 고지방 식품을 삼가고 가장 좋아하는 음식에서 지방 성분을 줄이는 조리법을 알아둔다. 주기적인 금식과 제한된 식사를 시도해볼 것.
2 포화지방을 대폭 줄인다. 육류나 껍질을 벗기지 않은 가금류, 야자유나 코코넛 기름을 포함한 음식, 마가린, 식물성 쇼트닝 혹은 부분적으로 수소 처리된 기름을 줄인다.
3 조리할 때 해바라기씨, 옥수수, 콩, 땅콩, 목화씨, 잇꽃 기름 등 불포화도가 높은 식물성 기름을 사용하지 말 것. 품질이 좋은 올리브 오일만 사용하길 권하며, 냉장고에 보관하도록.
4 신체 내의 염증성 변화를 줄여주고 암을 막으며 세포와 조직의 퇴행성 변화를 방지하는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를 최대한 늘린다. 이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등 푸른 생선(정어리, 청어, 고등어, 전갱이, 연어)을 골라 먹고, 아마와 대마의 씨앗 기름을 요리에 첨가한다.
5 단백질은 하루 60g만으로도 충분하다. 쇠고기나 돼지고기 등 동물성 단백질 식품 대신 생선과 콩 등 이로운 단백질 식품을 섭취한다.
6 모든 종류의 과일과 야채 섭취를 늘린다. 야채와 과일을 통해 베타 카로틴, 알파 카로틴, 리코펜 등 복합적인 카로틴을 흡수하도록.
항암 효과가 있는 설포라팬이 풍부하게 함유된 브로콜리는 앤드루와일이 특히 추천하는 메뉴. 늘 식탁에 올리도록 하자.
7 전곡과 전곡으로 만든 식품을 많이 섭취하도록. 밀기울에들어 있는 불용성 섬유는 장 운동을 조절하고, 귀리의 왕겨속에 있는 가용성 섬유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준다. 정제되지 않은 통밀과 현미도 적극 추천한다.
 
1. 5 제품에 사용된 영지버섯, 동충하초, 생강 등이 세럼과 함께 디스플레이되어 있다. 6 오리진스 내추럴 리소스의 회장 다리아 마이어스(왼쪽에서 두 번째) 등과 담소하는 닥터 와일.
2. 7 왼쪽은 수분과 영양을공급하고 탄력을 증진시키는‘플렌디도트 메가머쉬룸 크림’, 오른쪽은 피부를 보호하고 안색을 맑게 하는‘플렌디도트 메가 머쉬룸 세럼’.
 
정유희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6년 4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