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깨끗한 혈관, 음식으로 지킨다 [약식동원 9] 두부다시마찜
얼마 전부터 해독 또는 디톡스라는 단어가 사람들 입에 회자되고 있다. 한의원에서는 간이나 혈액, 피부, 대장 등에 쌓인 묵은 독을 없애주는 ‘해독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서점에서는 디톡스와 관련된 책들이 꾸준히 팔린다. 그중에서도 만병의 근원이라고 여겨지는 어혈을 풀어주는 혈액 해독 클리닉이 눈에 띈다. 요즘 쉽게 손발이 저리거나 혈압이 높아진다면 지금부터 소개하는 열 가지 음식을 눈여겨보도록.
두부다시마찜
재료
생다시마 50cm 길이 1장, 미나리 6줄기, 새우 살 100g, 두부 150g, 녹말가루·소금 약간씩

새우두부양념 다진 양파 2큰술, 청주 1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생강·후춧가루 약간씩
초간장소스 청고추·붉은 고추 1개씩, 간장 2큰술, 식초·물 1큰술씩

만들기
1 다시마는 잘 씻어 소금기를 없앤다. 사방 12cm 정도의 정사각형 모양으로 넓게 자른다(사진 1).
2 미나리는 잎을 떼어내고 줄기만 다듬어 끓는 물에 데친다(사진 2).
3
새우 살과 두부는 곱게 다져 물기를 제거한다.
4 볼에 ③의 새우 살과 두부를 넣고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어 끈기가 생길 때까지 치댄다(사진 3).
5 다시마에 녹말가루를 솔솔 뿌리고 ④의 새우두부소를 조금 올린다. 보자기 모양으로 싼 후 미나리로 묶는다.
6 초간장소스를 만든다.
7 김이 오른 찜통에 ⑤를 넣고 10분 동안 찐다. 초간장소스를 곁들인다.

박은주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7년 11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