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깨끗한 혈관, 음식으로 지킨다 [약식동원 8] 현미콩수프
얼마 전부터 해독 또는 디톡스라는 단어가 사람들 입에 회자되고 있다. 한의원에서는 간이나 혈액, 피부, 대장 등에 쌓인 묵은 독을 없애주는 ‘해독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서점에서는 디톡스와 관련된 책들이 꾸준히 팔린다. 그중에서도 만병의 근원이라고 여겨지는 어혈을 풀어주는 혈액 해독 클리닉이 눈에 띈다. 요즘 쉽게 손발이 저리거나 혈압이 높아진다면 지금부터 소개하는 열 가지 음식을 눈여겨보도록.
현미콩수프

재료
현미 1컵, 흰콩·생크림 1/2컵씩, 우유 2컵, 참기름·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현미는 잘 씻어 찬물에 담가 3시간 동안 불린다. 체에 밭쳐 물기를 뺀 뒤 물 2컵을 붓고 쌀알이 반쯤 보이게 믹서에 갈아 체에 밭친다(사진 1). 이때 체에 밭치고 남은 물은 따로 둔다.
2 흰콩은 잘 씻어 3~4시간 불린다. 불린 콩에 2배 정도의 물을 붓고 3~4분 정도 삶아 체에 밭친다(사진 2).
3 삶은 콩에 우유를 넣고 믹서에 곱게 간 뒤 체에 걸러 콩물을 준비한다.
4 냄비에 참기름을 살짝 두르고 ①의 현미를 볶는다. 현미가 투명해지면 ①의 물을 부어 약한 불에서 끓인다. 되직해지면 물 2컵을 조금씩 부어가며 끓인다.
5 현미가 부드럽게 익으면 ③의 콩물을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인 뒤 생크림으로 농도를 맞춘다(사진 3).
6 소금으로 간하고 흰 후춧가루를 뿌린다.

박은주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7년 11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