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깨끗한 혈관, 음식으로 지킨다 [약식동원 7] 양파참치회
얼마 전부터 해독 또는 디톡스라는 단어가 사람들 입에 회자되고 있다. 한의원에서는 간이나 혈액, 피부, 대장 등에 쌓인 묵은 독을 없애주는 ‘해독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서점에서는 디톡스와 관련된 책들이 꾸준히 팔린다. 그중에서도 만병의 근원이라고 여겨지는 어혈을 풀어주는 혈액 해독 클리닉이 눈에 띈다. 요즘 쉽게 손발이 저리거나 혈압이 높아진다면 지금부터 소개하는 열 가지 음식을 눈여겨보도록.
양파참치회

재료
냉동 참치 150g, 굵게 간 통후추 3~4큰술, 양파 1개, 무순 약간, 구운 김 1장, 물 1L, 소금 1/2큰술

간장소스 다시마 우린 물 2컵, 가다랑어포 20g, 간장 4큰술, 설탕·맛술 2큰술씩, 생강즙 1작은술, 생강 약간

만들기
1 물에 소금을 녹인 뒤 냉동 참치를 넣고 10분 동안 그대로 둔다(사진 1). 꺼내어 물기를 없앤 뒤 면보자기에 싸서 냉장실에 두어 해동한다.
2 해동한 참치 표면에 굵게 간 통후추를 고루 바른다(사진 2).
3 프라이팬을 뜨겁게 달구어 ②의 참치를 표면만 익힌 다음 0.5~1cm 두께로 썬다.
4 양파는 링 모양으로 곱게 채 썰어 찬물에 잠깐 담가 매운맛을 뺀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5 무순은 끝을 다듬어 찬물에 잠시 담갔다 건지고 김은 곱게 자른다.
6 다시마 우린 물을 끓여 가다랑어포를 넣고 5분 동안 우린다. 나머지 간장소스 재료를 넣어 약한 불로 끓인 다음 체에 걸러 식힌다.
7
접시에 ④의 양파를 깔고 ③의 참치와 무순, 김 채를 올린다. 간장소스를 곁들인다.

박은주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7년 11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