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오뚜기의 맛 일용할 스프
동서양을 막론하고 간단하지만 알차게 먹을 수 있는 한 끼 식사로 첫손에 꼽히는 것이 스프다. 그냥 먹어도 매력적이지만, 다양한 재료를 더해 색다르게 즐기는 오뚜기 스프의 맛있는 변신.

‘Point Man’, acrylic on panel, 91×116.8cm, 2023
갑빠오Kappao 작가는 이탈리아 브레라 국립미술대학교에서 장식미술을 전공하던 시절에 쓰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며 지금도 회화, 도자, 가구, 설치 등 다방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오뚜기 × 갑빠오 작가
식탁 위 선구자
관계란 사람 사이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음식과 사람 사이에서도 관계의 시작점은 존재한다. 일상을 살피는 일에서 영감을 얻는 갑빠오 작가는 서구의 음식을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길라잡이 역할을 한 오뚜기의 진심을 회화로 표현했다. 오뚜기 스프를 첫 출시한 1970년대는 스프를 직접 접해본 사람도 드물던 시기였기에 시식 행사 등 말 그대로 발로 뛰며 제품을 홍보했는데, 심지어 도봉산 등산로 입구에서도 행사를 벌이며 스프 알리기에 적극적으로 나섰을 정도다. 식사 자리에서 크림스프는 오프닝 역할을 하는 대표 음식. 작품에서 크림스프를 소개하는 요리사는 용맹한 기마병으로 분했는데, 식탁이야말로 소통과 연결을 도모하는 장소라는 메시지가 고스란히 느껴진다.


따뜻한 스프 한 그릇에 빵을 곁들이기만 해도 든든한 한 끼가 된다. 여기에 제철 식재료를 토핑으로 더해보자. 별미 스프가 따로 없다.
한식의 국이나 탕과 일맥상통하는 음식이 서양의 스프다. 국과 탕을 영문으로 번역할 때도 ‘soup’라고 표기한다. 모두 국물 요리의 하나로, 예나 지금이나 일상의 식탁을 채우는 그야말로 ‘일용할 양식’이다. 특히 서양에서는 이맘때 따뜻한 스프를 즐기는데, 정찬 때 식욕을 돋우는 전채 요리로도 훌륭하지만 건더기를 듬뿍 넣으면 일품요리로도 손색없다. 특히 제철 재료를 더하면 이른바 ‘보신’을 책임지는 음식으로도 꼽힌다. 스프는 단출하게 한 가지 재료만으로도 만들 수 있지만,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 색다른 음식으로 즐기기도 한다. 그만큼 종류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다양하다. 하지만 큰 맥락에서 살펴보면 온도에 따라서는 뜨거운 스프와 차가운 스프로 구분하고, 농도에 따라서는 국처럼 맑은 스프를 콩소메consommé, 가장 친숙한 크림스프처럼 진한 스프를 포타주potage라고 한다.

조리법은 기원전 1500~1600년경 이집트에서 고기에 채소와 빵을 함께 넣고 끓여 국물 요리로 먹던 것이 시초로, 프랑스에서 부용bouillon(스프의 기본이 되는 맑은 국물)을 개발한 것이 현재의 스프가 되었다. 국내에서는 1970년 4월 오뚜기에서 최초로 ‘산타 포타지스프’를 개발해 출시한 후 6월에 ‘산타 크림스프’를 연달아 선보인 것이 시작이다. 겨울이 아닌 계절에 ‘산타santa’를 스프 브랜드 이름으로, 심지어 최초의 영문 상표로 선택한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다. 따뜻한 스프는 겨울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음식이기도 하지만, ‘산타가 주는 선물 같은 음식’이라는 의미도 담고자 했기 때문.

지금과 달리 출시 당시만 해도 스프는 경양식 식당 또는 레스토랑에서나 접할 수 있는 고급 음식이었다. 1970년대 초반은 미국 구호물자로 유입된 밀가루가 주식인 쌀 대신 밥상에 자주 오르던 시기였는데, 누구든 손쉽게 만들어 빵에 곁들일 수 있는 제품을 고민해 세상에 내놓은 것이 바로 스프였던 것이다. 오뚜기 스프가 서구의 식문화를 건강하게 이식한 제품이자, 식생활 변화에 일조한 제품으로 평가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 덕분에 스프는 오늘날에도 간식은 물론 간편한 식사 대용으로도 더없이 좋은 음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전통의 맛
정통 서양 스프
‘스프’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부드럽고 걸쭉한 국물의 크림스프다. 간편식으로 가장 흔히 접하는 스프가 대부분 크림을 베이스로 만든 제품이기 때문일 터. 분말 형태의 크림스프는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일품인 서양의 정통 스프를 만들 때도 유용한데, 감자와 대파를 넣어 만드는 비시수아즈vichyssoise와 조개를 넣어 만드는 클램 차우더clam chowder가 대표적이다.

비시수아즈
재료(4인분) 오뚜기 크림스프 1봉지(80g), 감자 300g, 대파 30g, 오뚜기 오메가3 버터 2큰술, 닭고기 육수 2½컵, 우유 1컵, 생크림 ½컵, 베이컨 4줄, 소금·오뚜기 순후추 약간씩

만들기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얇게 썰고, 대파는 송송 썬다.
2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대파를 넣어 말갛게 될 때까지 볶다가 감자를 넣고 볶는다.
3 ②에 닭고기 육수를 붓고 끓이다가 감자가 익으면 핸드 블렌더로 곱게 간다.
4 우유에 크림스프(분말)를 푼 다음 ③에 부어 끓인다. 걸쭉해지면 생크림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 다음 베이컨을 구워 잘라 올린다.


클램 차우더
재료(4인분) 바지락 400g(물 2컵, 양파 ¼개, 셀러리잎 약간), 오뚜기 크림스프 50g, 양파 100g, 셀러리 50g, 감자 100g, 햄 50g, 오뚜기 오메가3 버터 30g, 우유 1컵, 생크림 100ml, 타바스코 핫소스 ¼작은술, 오뚜기 우스타소스 ¼작은술, 소금·오뚜기 순후추 약간씩

만들기
1 바지락은 옅은 소금물(분량 외)에 담가 해감한 후 냄비에 담고 물, 양파, 셀러리잎을 넣어 뚜껑을 덮고 끓인다. 조개 입이 벌어지면 건져 살만 발라내고, 국물은 젖은 면포에 밭쳐 2~3컵 정도 받는다.
2 양파, 셀러리, 감자, 햄은 각각 가로세로 5mm 크기로 썬다.
3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②의 양파·셀러리·햄을 넣어 볶다가 크림스프(분말)를 넣고 볶는다. 크림스프가 말갛게 되면 ①의 국물과 우유를 섞어서 조금씩 부어 덩어리 지지 않게 푼다.
4 ③에 ②의 감자를 넣고 저으면서 20분 정도 서서히 끓이다 ①의 조갯살과 생크림을 넣고 타바스코 핫소스, 우스타소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일상의 맛
매일 제철 식재료
예나 지금이나 마음을 따스하게 해주는 일상 음식이자 계절에 상관없이 즐길 수 있는 음식이 스프다. 특히 분주한 아침 식사의 든든한 해결사로, 부담스럽지 않은 한 끼 식사로 제격이다. 별다른 조리 과정 없이 뜨거운 물만 부으면 완성되는 컵스프는 토핑으로 밤, 고구마, 콩, 버섯 등을 얹어 먹으면 제철 식재료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좋은 식사법이기도 하다. 애매하게 남은 냉장고 속 재료를 간단하게 활용해 근사하게 즐길 수도 있으니 바쁜 생활 속 든든한 식사로 더할 나위 없다.

군밤 올린 옥수수컵스프
재료(1인분) 오뚜기 옥수수컵스프 2봉지(1봉지당 20g), 뜨거운 물 1~1½컵, 군밤(혹은 삶은 밤) 3개

만들기
1 옥수수컵스프(분말)를 컵에 붓고 뜨거운 물을 부어 잘 저은 뒤 1분 정도 둔다.
2 군밤이나 삶은 밤, 찐 고구마 등을 먹기 좋게 잘라서 올린다. 강판에 갈아 올리면 부드러운 식감을 살릴 수 있다.


토마토 버섯볶음 올린 양송이컵스프
재료(1인분) 오뚜기 양송이컵스프 2봉지(1봉지당 20g), 뜨거운 물 1~1½컵, 미니토마토 3개, 만가닥버섯 30g, 오뚜기 프레스코 압착올리브유 ½큰술, 소금·오뚜기 직접 갈아먹는 통후추 약간씩

만들기
1 미니토마토는 반으로 썰고, 버섯은 밑동을 자른다.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붓고 토마토와 버섯을 볶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2 양송이컵스프(분말)를 컵에 붓고 뜨거운 물을 부어 잘 저은 뒤 1분 정도 둔다. ①의 토마토와 버섯 볶은 것을 보기 좋게 얹는다.



초대의 맛
홈스토랑의 근사한 코스
스프는 초대 요리를 준비할 때 가장 먼저 대접하기 좋은 메뉴다. 입맛을 돋우고 속을 편안하게 해주기 때문. 그뿐 아니라 시판 스프는 맛을 업그레이드해주는 조미료로도 훌륭해 근사한 코스 요리에 활용하기도 좋다. 스테이크에 곁들일 매시트포테이토는 물론 리소토나 그라탱, 파스타, 뇨키 등 사이드로 함께 낼 수 있는 간단한 음식을 만들 때도 유용하다.

단호박크림스프
재료(4인분) 오뚜기 프레스코 단호박크림스프 4봉지(1봉지 180g), 단호박 4쪽(1쪽당 30g 정도), 우유 1½컵, 소금·오뚜기 직접 갈아먹는 통후추 약간씩

만들기
1 단호박은 김이 오른 찜통에 껍질째 올려 15분 정도 찐다.
2 단호박크림스프(액상)를 냄비에 담고 우유를 부어서 농도를 맞춰 끓이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3 볼에 ①의 단호박 찐 것을 담고 ②의 단호박크림스프를 붓는다.


스테이크와 매시트포테이토
재료(4인분) 채끝 등심 600g, 대파 4대, 꽈리고추 10개, 양송이버섯 4개, 오뚜기 직접 갈아먹는 컬러페퍼솔트 약간, 오뚜기 프레스코 압착올리브유 적당량 매시트포테이토_ 오뚜기 오즈키친 브로콜리치즈스프 1봉지(180g), 감자 300g, 마늘 2쪽, 우유 2컵, 버터 30g

만들기
1 채끝 등심은 덩어리째 직접 갈아먹는 컬러페퍼솔트를 뿌린 뒤 랩으로 싸서 1시간쯤 실온에 둔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겨 얇게 썰고, 마늘은 편으로 썬 다음 냄비에 모두 넣고 우유 1컵과 물을 부어서 끓인다. 감자가 익으면 나머지 우유 1컵에 브로콜리치즈스프(액상)를 풀어서 붓고 끓이다 되직해지면 버터를 넣어 섞는다.
3 달군 그릴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①의 고기를 올려 앞뒤로 굽는다. 대파, 버섯, 꽈리고추 등을 손질해 함께 굽는다.
4 ③의 고기가 어느 정도 구워지면 쿠킹 포일로 덮어 20분간 두었다가 먹기 좋게 썰어 그릇에 담는다. 여기에 채소와 ②의 매시트포테이토를 곁들인다.


치킨로제소스 펜네그라탱
재료(4인분) 오뚜기 프레스코 펜네 160g, 오뚜기 프레스코 토마토스파게티소스 ½병(300g), 토마토 2개, 양송이버섯 8개, 양파 ½개, 모차렐라 치즈 80g, 오뚜기 프레스코 치킨크림스프 2봉지(1봉지 180g), 오뚜기 프레스코 압착올리브유 적당량, 소금·오뚜기 직접 갈아먹는 통후추 약간씩

만들기
1 펜네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삶아 건져서 올리브유 1큰술을 부어 고루 버무린다.
2 치킨크림스프(액상)는 냄비에 쏟아 되직하게 조린다.
3 토마토·버섯·양파는 5mm 두께로 슬라이스한 후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은근하게 구워서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4 그라탱 그릇에 토마토스파게티소스의 절반을 고르게 붓고 ③의 채소를 얹는다. 그 위에 ①의 펜네에 나머지 토마토스파게티소스를 버무려서 얹은 다음 ②의 치킨크림스프를 붓고 모차렐라치즈를 얹는다. 22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 정도 굽는다.



요즘의 맛
따뜻한 스프 도시락
스프와 스튜는 비슷한 점이 많다. 서양에서는 이맘때면 제철 재료를 듬뿍 넣어 스프나 스튜를 즐기는데, 건더기 크기나 국물의 양 등을 기준으로 구분하기도 하지만 혼용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프랑스 프로방스 지방에서 서민이 즐기는 전통 야채 스튜인 라타투이ratatouille만 해도 건더기가 푸짐한 것의 차이일 뿐 만드는 방법은 야채스프와 크게 다르지 않다. 가지·호박·양파·토마토 등에 올리브유를 넣고 끓이는 라타투이는 레시피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로 만들 수 있는데, 시판 야채스프를 넣으면 별미 스프로 제격인 것. 빵을 곁들이면 온기 가득한 도시락 메뉴로도 더없이 좋다.

라타투이풍 야채스프
재료(1인분) 오뚜기 야채스프 2큰술, 완숙 토마토 1개, 가지 ½개, 애호박 ½개, 양파 30g, 마늘 1쪽, 오뚜기 프레스코 압착올리브유 2큰술, 물 250ml, 소금·오뚜기 직접 갈아먹는 통후추 약간씩

만들기
1 토마토는 끓는 물에 데친 후 껍질을 벗겨 가로세로 1cm 크기로 썬다. 가지와 애호박·양파도 같은 크기로 썰고, 마늘은 편으로 얇게 썬다.
2 달군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①의 채소를 넣어 충분히 볶다가 야채스프(분말)를 넣고 잠깐 더 볶는다. 여기에 물을 붓고 채소가 푹 무르도록 끓인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보온 용기에 넣어 빵을 곁들이면 도시락으로도 제격이다.



오뚜기의 스프
식문화의 뉴 웨이브
스프는 ‘적신 빵’을 의미하는 라틴어 ‘수파suppa’가 어원이다. 오뚜기 스프가 빵과 함께 즐기는 오랜 식습관을 반영한 것에서 출발한 이유다. 쌀이 주식인 한국인의 식생활에 새로운 바람을 제안한 제품인 만큼 이후의 행보에도 당대의 라이프스타일은 고스란히 드러난다. 크림스프와 야채스프로 대표되는 분말 스프를 1세대로, 1985년경엔 뜨거운 물만 부으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컵스프를 선보이는데, 양송이컵스프와 옥수수컵스프 등이 있으며 바삭한 크루통을 함께 즐길 수 있어 인기다. 액상 스프는 봉지째 데우기만 하면 바로 먹을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냉장 보관용 브로콜리치즈스프와 함께 상온에 보관 가능한 단호박크림스프와 치킨크림스프, 쇠고기크림스프 등이 있다.

오뚜기 양송이컵스프
양질의 양송이를 원료로 사용해 버섯의 맛과 영양을 살린 분말 스프로, 크림의 풍미 또한 일품이다.

오뚜기 옥수수컵스프
옥수수의 구수한 맛을 고스란히 즐길 수 있는 분말 스프.

오뚜기 오즈키친 브로콜리치즈스프
체더·파르메산·카망베르 등 세 가지 치즈와 시금치, 바질 등이 어우러져 향긋하고 맛이 다채로운 액상 스프다.

오뚜기 프레스코 치킨크림스프
진한 닭고기 육수에 국산 우유와 유럽산 크림을 넣어 깊은 풍미를 구현한 액상 스프다. 고기 원물이 푸짐해 더욱 든든하다.

오뚜기 프레스코 단호박크림스프
곱게 간 단호박에 아카시아꿀과 농후한 크림이 어우러진 액상 스프로, 벨벳처럼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오뚜기 야채스프
당근, 양파 등 신선한 채소를 듬뿍 넣어 깊고 풍부한 풍미를 만끽할 수 있다.

오뚜기 크림스프
신선한 국내산 원유로 만든 크림 분말을 사용해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이 입맛을 돋운다.


요리 노영희 | 촬영 협조 ㈜오뚜기(080-024-2311)

글 신민주 | 사진 권순철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23년 1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