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맵게 더 맵게~ [매운맛 요리 2] 말린 월남고추 넣은 갈비찜
정신이 아득해지고 땀이 비 오듯 쏟아진다. 입천장이 다 벗겨질 듯 뜨겁지만 젓가락 속도를 늦출 수가 없다. 그렇게 당하고도 며칠 후 또 생각나는 것이 바로 매운 음식이다. 이처럼 중독성 강한 식재료 고추도 종류와 쓰임새에 따라 매운맛의 강약이 있다. 청양고추부터 멕시코 고추 할라피뇨까지 동원해서 매운 음식, 더 맵게 먹는 방법 6.
말린 월남고추 넣은 갈비찜

재료
소갈비 1kg, 양파 1개, 대파 잎 2대 분량, 큼직하게 썬 무 400g, 마늘 6쪽, 통후추 1작은술, 월계수 잎 2장, 수삼 뿌리 약간, 말린 월남고추 씨 뺀 것 10개, 표고버섯 4개, 꿀 1큰술, 물 적당량 과일 양념 배·양파 1/2개씩, 슬라이스 파인애플 2개, 대파 1대, 마늘 6쪽 갈비 양념 매운 고춧가루 4큰술, 진간장 3 1/2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1/2작은술

만들기
1 갈비는 기름기를 떼어내고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 핏물을 뺀 다음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는다.
2 고기 결의 수직 방향으로 칼집을 낸다. 칼날이 뼈에 닿을 정도로 깊이 칼집을 내야 양념이 고루 밴다.
3 냄비에 갈비를 넣고 고기가 잠길 만큼 물을 부어 끓인다. 국물이 끓으면 갈비를 건져내어 한 번 씻고 국물은 버린다.
4 찜통에 갈비와 양파, 대파 잎, 무, 마늘, 통후추, 월계수 잎, 수삼 뿌리를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끓으면 거품을 걷어낸 뒤 30분 동안 센 불에서 삶는다.
5 갈비와 무는 따로 건져내고 면보자기에 밭쳐 국물만 둔다.
6 믹서에 배와 양파, 슬라이스 파인애플, 대파, 마늘을 넣고 간 뒤 면보자기에 짜서 과일 양념을 준비한다.
7 밭쳐놓은 국물에 갈비와 무, 과일 양념과 말린 월남고추를 넣고 20분 동안 끓인다.
8 표고버섯은 갓에 十자로 칼집을 낸다.
9 ⑦에 표고버섯과 매운 고춧가루, 진간장, 참기름, 후춧가루를 넣고 15분 동안 더 끓인다.
10 꿀을 넣어 고루 섞는다.

*말린 월남고추는 식재료 전문 쇼핑몰 아이러브쿠키(www.ilovecookie.com)에서 구입할 수 있다.

매운 갈비찜이 맛있는 곳
실비집
대구 동인동은 매운 갈비찜 집이 밀집해 있는 곳이다. 실비집도 그중 하나다. 마늘과 고춧가루 등 매운 양념에 벌겋게 범벅이 되어서 나오는 갈비찜 맛이 자극적이다. 남은 양념에는 밥을 비벼 먹을 수 있다. 문의 053-424-6931

온돌집 무진장 매운 갈비 양재동에 있는 이 집은 매운맛, 아주 매운 맛, 무진장 매운 맛 이렇게 세 가지 메뉴가 있다. 갈비를 매운 양념에 오랜 시간 재워 살코기 안쪽까지 매운맛이 배어 있다. 문의 02-521-2104

박은주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7년 7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