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1집_오늘은 뭐 먹지? 주물 냄비 하나로 즐기는 혼밥
혼자 먹는 밥을 특별하게 즐기고 싶다면 작은 주물 냄비 하나를 준비할 것! 삶고 볶는 음식부터 저수분 조리까지 가능한 데다 일품요리도 금세 완성할 수 있다. 주물 냄비로 건강하게 조리하니 혼자 먹어도 즐겁지 아니한가!

따끈하게 즐기는 전골
열전도율과 보온성이 뛰어난 주물 냄비는 천천히 끓여 육수의 깊은 맛을 내는 전골 요리를 할 때도 유용하다. 전골 요리는 일명 ‘번개’ 자리에서도 빛을 발하며 인원수만큼 재료의 양을 늘려 조리하면 훌륭한 초대 음식이 된다.

통채소와 소시지 포토푀


재료(1인분) 브로콜리 1/2개, 당근 1개, 감자 1개, 양파 1개, 베이컨 50g, 물 800ml, 비엔나소시지 2개, 소금·홀그레인 머스터드·굵은 후춧가루 적당량
만들기
1 브로콜리와 당근은 깨끗이 씻고, 감자와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베이컨은 한 입 크기로 썬다.
2 냄비에 당근, 감자, 양파와 물을 넣는다. 뚜껑을 덮고 중간 불에서 40분 정도 끓이다 소금, 브로콜리, 소시지를 넣고 4분 정도 더 끓인다.
3 볼에 소금(1/3작은술), 홀그레인 머스터드, 굵은 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섞은 뒤 ②에 곁들여 낸다.


풍미가 진한 수프&면
냄비에 식재료를 차곡차곡 포개 넣고 끓여 풍미가 진한 초간단 수프를 만들어보자. 또 간단하게 우동을 끓여 냄비째 식탁 위에 올리면 혼밥이라도 폼 나게 즐길 수 있다.

무당근돼지고기백된장 수프


재료(1인분) 무 8cm, 당근 1/3개, 돼지고기(삼겹살)100g, 쪽파 1뿌리, 백된장 3큰술, 청주 2큰술, 물 300ml, 가다랑어포 적당량
만들기
1 무와 당근은 4cm 길이의 직사각형으로 썬다. 돼지고기는 2cm 두께로, 쪽파는 잘게 썬다.
2 냄비에 무, 당근, 가다랑어포, 돼지고기를 순서대로 포개어 담는다. 청주와 물, 백된장을 넣는다.
3 ②를 센 불에 올려 김이 나면 거품을 걷어내고 다시 뚜껑을 덮어 약한 불에서 20분 정도 끓인다. 볼에 담아 ①의 쪽파를 올린다.

겐친 냄비우동


재료(1인분) 냉동 우동 면 1인분, 두부 1/2 모, 무 5cm, 당근 1/3개, 우엉 1/3개, 쪽파 2뿌리, 참기름 1/2큰술, 다시마 국물 11/2컵, 간장 11/2큰술, 청주 1큰술, 맛술 1큰술
만들기
1 두부는 키친타월에 싸서 무거운 것을 올려 10분 정도 물기를 뺀다. 무와 당근은 7~8mm 두께의 부채꼴로 썰고, 우엉은 얇게 어슷썰기한다.
2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중간 불에서 달군 뒤 두부를 넣어 노릇하게 굽는다. 무, 당근, 우엉 순으로 넣으며 볶다가 다시마 국물을 붓고 15분 정도 끓인다.
3 ②에 간장과 청주, 맛술, 우동 면을 넣고 끓이다 2cm 길이로 썬 쪽파를 올린다. TIP 겐친은 채소를 가늘게 썰어 두부와 함께 요리하는 조리 방식을 말한다. 채소에서 나오는 즙과 육수가 어우러지는 맛이 좋다.


촉촉함이 남다른 찜구이
열전도율이 뛰어난 주물 냄비에 육류나 채소를 넣어 조리하면 식재료가 지닌 수분을 살려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찜구이를 만들 수 있다. 중간 불에서 짧은 시간 동안 가열해도 재료가 탱글탱글 잘 익는다.

버섯새우 갈릭 찜구이


재료(1인분) 새우 10마리, 양송이버섯 10개, 올리브유 1큰술, 다진 마늘 1쪽분, 다진 홍고추 1개분, 소금 1/3작은술, 파슬리 약간
만들기
1 새우는 머리를 떼고 껍질을 한 마디만 남겨두고 벗긴 뒤 칼집을 내 내장을 뺀다.
2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중간 불에서 달군 뒤 새우와 버섯을 넣고 굽듯이 볶는다.
3 ②의 새우가 노릇해지면 다진 마늘과 홍고추를 넣고 볶다 소금을 뿌리고 뚜껑을 덮어 30초간 가열한다. 불을 끄고 다진 파슬리를 뿌린다.

양배추돼지고기찜구이


재료(1인분) 양배추 1/4개, 돼지고기 등심 100g, 생강즙 1/2큰술, 청주 1/2큰술, 식초 1/2큰술, 소금 1/3작은술, 물 15ml, 올리브유 1작은술, 통후추 적당량
만들기
1 양배추는 심을 그대로 두고 2등분으로 반달썰기해 볼에 담고 생강즙, 청주, 식초를 넣어 버무린다.
2 ①의 양배추잎 사이에 돼지고기를 한 장씩 펼쳐서 끼운다. 양배추 단면이 아래로 가도록 냄비에 담은 뒤 소금을 뿌리고 물을 붓는다. 중간 불에 올려 김이 나면 3분 정도 찐다.
3 ②의 뚜껑을 열고 올리브유를 가장자리에 둥글게 두르고, 살짝 노릇해질 때까지 2~3분 정도 그대로 놔둔다. 그릇에 담아 통후추를 뿌린다.


반찬이 필요 없는 별미 영양밥
무쇠 냄비에 밥을 지으면 무겁고 밀폐력이 뛰어난 뚜껑이 냄비 속 압력을 높게 유지해주고 증기가 고루 퍼지면서 밥맛이 좋아진다. 여기에 다양한 식재료를 넣으면 한 끼 든든한 영양밥이 된다.

드라이 카레 영양밥


재료(1인분) 쌀 150g, 카레 가루 1큰술, 물 150ml, 버터 10g, 완두콩 1/3컵, 간 돼지고기와 쇠고기 100g, 간 당근 1큰술, 간 셀러리 1큰술, 다진 양파 1작은술, 다진 마늘 1쪽분, 다진 생강 1톨분, 토마토케첩 1/2큰술, 굴 소스 1/2큰술, 소금 1/3작은술
만들기
1 쌀은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뺀 후 냄비에 담고 물을 부어 30분 정도 불린다.
2 볼에 간 돼지고기와 쇠고기, 간 당근, 간 셀러리, 다진 양파,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카레 가루, 토마토케첩, 굴 소스, 소금을 넣고 잘 섞는다.
3 ① 위에 ②와 버터를 올려 뚜껑을 덮은 뒤 중간 불에 올려 김이 나면 약한 불로 줄여 10분 정도 뜸들인다.
4 ③에 완두콩을 넣고 뚜껑을 덮어 익힌 후 섞는다. TIP 육류와 채소를 믹서에 넣고 간 뒤 카레 가루와 섞어 밥을 지으면 갖가지 식재료가 고루 섞이면서 맛이 증폭되는 효과가 난다.

닭고기우엉비빔밥


재료(1인분) 쌀 150g, 닭 다릿살 1/2장, 우엉 1/2개, 물 180ml, 다진 생강 1/2톨분, 간장 11/2큰술, 청주 1/2큰술, 설탕 2작은술, 식용유 1작은술
만들기
1 쌀은 깨끗하게 씻어 볼에 담아 물을 부어 30분 정도 불린다.
2 닭 다릿살은 2cm 크기로 썰고, 우엉은 어슷썰기한다.
3 냄비를 중간 불에 달군 뒤 식용유를 두르고 생강을 넣어 볶는다. 향이 나면 닭 다릿살을 넣고 볶는다. 고기색이 변하면 우엉을 넣어 볶는다.
4 ③에 간장, 청주, 설탕을 넣고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볶은 뒤 그릇에 담는다.
5 ④의 냄비에 쌀, 물을 넣고 눌어붙은 것을 긁어내듯 잘 섞는다. 뚜껑을 덮고 중간 불에 올린 뒤 김이 나면 약한 불로 줄여 10분 정도 뜸들인다. ④를 넣어 고루 섞는다.

TIP 닭고기와 우엉을 볶은 뒤 양념이 남아 있는 냄비에 밥을 지으면 감칠맛이 배가된다.


간편하게 만드는 채소찜
재료 자체의 감칠 맛이 생생하게 느껴지는 채소찜을 먹고 싶다면 채소를 주물 냄비에 넣어 중간 불에서 끓여보자. 최소한의 수분으로 냄비 속 열을 고르게 순환시켜 채소 고유의 영양 성분이 살아 있는 찜 요리가 완성된다.


감자소금찜
재료(1인분) 감자 1개, 물 45ml, 소금 1/2작은술, 레몬 1/6개
만들기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한 입 크기로 잘라 물기를 없앤 뒤 냄비에 담고 물과 소금을 넣는다.
2 ①을 중간 불에 올려 김이 나면 5분 끓인 뒤 불을 끄고 2분간 둔다. 레몬즙을 짜 넣는다.

숙주참기름찜
재료(1인분) 숙주 1봉지, 물 15ml, 소금 1/3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굵은 고춧가루 약간
만들기
1 숙주는 꼬리를 떼어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냄비에 담고 물과 소금을 뿌린다.
2 ①을 중간 불에 올려 김이 나면 30초 정도 끓인 뒤 불을 끄고 30초간 둔다. 참기름을 두르고 섞은 뒤 고춧가루를 뿌린다.
TIP 냄비의 잔열로 숙주를 익혀야 아삭거리는 식감을 살릴 수 있다.

브로콜리소금찜


재료(1인분) 브로콜리 1개, 물 30ml, 소금 1/3작은술, 치즈 가루 적당량
만들기
1 브로콜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찬물에 5분 정도 담가두었다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①의 브로콜리와 물, 소금을 넣고 뚜껑을 덮어 중간 불에
올린다. 뚜껑 사이로 김이 올라오면 약한 불로 줄여 30초 정도 끓인다. 불을 완전히 끄고 1분 정도 그대로 둔다.
3 ②에 치즈 가루를 뿌린다.


이달 ‘오늘은 뭐 먹지?’에서는 주물 냄비 하나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요리책
<가정식 혼밥>(디자인하우스)에서 맛있는 레시피를 추렸습니다. 이 책에는 요리 연구가이자 영양 관리사인 후지이 메구미가 소개하는 65가지 다채로운 레시피가 담겨 있습니다.

구성 김혜민 기자 참고 도서 <가정식 혼밥>(디자인하우스)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17년 6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