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하얗고 기다란 가래떡 한말 [가래떡 요리 3] 가래떡떡갈비
떡 방앗간에서 갓 뽑은 김이 모락모락 나는 기다란 가래떡에서는 겨울의 냄새가, 새해의 냄새가 느껴진다. 한 끼 주요리로 충분한 ‘떡국’에서부터 대표적인 국민 간식 ‘떡볶이’까지, 가래떡은 올 겨울 김장만큼이나 든든한 비상식량이다. 두 눈으로 쫄깃함이 느껴지는 하얗고 기다란 가래떡 변주 요리 여섯 가지.

양념한 떡갈비를 가래떡 위에 얹어 팬에 살짝 지진 요리로, 정갈한 반찬이나 술안주로 잘 어울린다. 떡갈비에 가래떡 하나 더했을 뿐인데 음식의 맛도, 씹는 느낌도 훨씬 풍부해진다. 곱게 다진 잣에 녹찻가루를 섞어 솔솔 뿌리면 한결 맛있다.

 

가래떡떡갈비

재료(4인분)
가래떡 4(15cm 길이), 쇠고기(갈빗살이나 안창살, 치맛살) 150g, 배즙겮냑햨꿀 1/2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쪽파, 밀가루 약간씩 양념장 간장 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다진 파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쇠고기를 칼로 다져 분량의 배즙, 설탕, , 참기름을 넣고 버무려놓는다.
2
양념장 재료를 섞어 반을 ①에 넣고 오래도록 끈기가 나게 치대어 반죽한다.
3
가래떡은 4cm 길이로 토막낸 다음 길이로 반 잘라서 끓는 물에 삶아서 찬물에 씻는다. 나머지 양념장 반을 넣고 고루 섞는다.
4
쪽파는 살짝 데쳐서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다.
5
가래떡 자른 면에 밀가루를 묻히고 ②를 도톰하게 얹는다. ④로 가운데를 묶은 뒤 팬에 지진다.

구선숙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7년 1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