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열 반찬 부럽지 않은 겨울철 보너스 김장 겨울철 입맛 살리는 별미김치 7 - 더덕김치
어머니 음식 솜씨가 좋은 집은 무엇보다 김치 맛이 깊고 계절 따라 김치 종류도 다양하다. 특히나 김장철이면 배추김치, 총각김치, 동치미는 기본이고, 갖가지 독특한 재료들로 김치를 넉넉히 담가 겨우내 입맛을 돋운다. 겨울철 ‘밑반찬 ’ 으로만 먹기엔 아까운, 맛있는 ‘요리’로 손색없는 별미김치 일곱 가지.
더덕김치
‘산에서 나는 고기’라 불리며 인삼에 비유될 만큼 영양이 뛰어난 더덕은 섬유질이 풍부해 씹는 맛이 좋다. 오래 익히기보다는 신선한 상태일 때 더덕의 독특한 향이 살아 있어 김치 맛이 한결 풍부하다.
재료 더덕 1kg,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 / 2 컵, 다진 파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올리고당 3큰술, 올리브오일 적당량
만드는 법
1 껍질 벗긴 더덕을 반으로 쪼갠 뒤 방망이로 자근자근 두들긴다.
2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가볍게 두르고 손질해놓은 더덕을 살짝 굽는다.
3 준비한 양념을 모두 섞는다.
4 구운 더덕에 ③의 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 손질한 더덕을 올리브오일에 한 번 구워서 김치를 담그면 쉽게 시거나 진이 나는 것을 막아 오랫동안 그 맛을 유지할 수 있다.


구선숙 기자 kss@design.co.kr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6년 11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