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열 반찬 부럽지 않은 겨울철 보너스 김장 겨울철 입맛 살리는 별미김치 5 - 갓 물김치
어머니 음식 솜씨가 좋은 집은 무엇보다 김치 맛이 깊고 계절 따라 김치 종류도 다양하다. 특히나 김장철이면 배추김치, 총각김치, 동치미는 기본이고, 갖가지 독특한 재료들로 김치를 넉넉히 담가 겨우내 입맛을 돋운다. 겨울철 ‘밑반찬 ’ 으로만 먹기엔 아까운, 맛있는 ‘요리’로 손색없는 별미김치 일곱 가지.
갓 물김치
자줏빛의 국물이 고운 갓 물김치는 갓이 익으면서 나온 맵고 알싸한 맛과 향이 일품이다. 갓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이 함유돼 있어 특히 겨울철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재료 갓 2뿌리, 굵은소금 1큰술, 양파 1 / 2 개, 배 1 / 4 개, 무 1 / 5 개, 청양고추 3개, 대파 1 / 2 대, 미나리 적당량, 액젓 1큰술, 육수 5컵

만드는 법
1 갓은 소금으로 살짝 절였다가 헹궈 물기를 뺀 다음 적당한 길이로 자른다.
2 양파, 배, 무는 믹서에 간다.
3 청양고추와 대파는 5cm 길이로 채 썰고, 미나리는 5cm 길이로 썬다.
4 용기에 ①, ②, ③을 넣고 액젓과 육수를 부어서 모든 재료가 잠기도록 돌로 눌러둔다.

* 물김치 맛은 물맛이 좌우한다. 생수가 가장 좋지만, 수돗물도 제대로만 사용하면 문제없다. 수돗물을 받아서 하룻밤 재운 뒤 파장이 일지 않게 가만히 웃물만 뜨면 된다. 육수는 다시마 우린 물이나 황태 대가리를 푹 고아서 사용하면 된다.

구선숙 기자 kss@design.co.kr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6년 11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