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열 반찬 부럽지 않은 겨울철 보너스 김장 겨울철 입맛 살리는 별미김치 3 - 양파김치
어머니 음식 솜씨가 좋은 집은 무엇보다 김치 맛이 깊고 계절 따라 김치 종류도 다양하다. 특히나 김장철이면 배추김치, 총각김치, 동치미는 기본이고, 갖가지 독특한 재료들로 김치를 넉넉히 담가 겨우내 입맛을 돋운다. 겨울철 ‘밑반찬 ’ 으로만 먹기엔 아까운, 맛있는 ‘요리’로 손색없는 별미김치 일곱 가지.
양파김치
햇양파로 김치를 담그면 달기도 하고 시원하기도 한 것이 별미다. 양파는 고혈압과 심장병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어 기름진 음식 먹을 때 곁들이면 좋다.

재료 양파 3개, 굵은소금 1큰술, 무 1 / 5 개, 당근 1 / 2 개, 부추 100g, 쪽파 2뿌리, 고춧가루 ?액젓 1큰술씩
만드는 법
1 껍질 벗긴 양파를 여덟 쪽으로 깊게 칼집을 넣어 소금에 살짝 절여둔다.
2 무, 당근은 다지고, 부추와 쪽파는 잘게 썰어 분량의 양념과 함께 버무린다.
3 양파 칼집 넣은 부분에 ②의 양념을 넣고 명주실로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동여매 익힌다.

* 양파는 중간 크기 정도의 동그란 모양을 골라야 아린 맛이 적다. 속 재료는 취향에 따라 넣으면 되는데, 젓갈을 너무 많이 넣지 않아야 깔끔하다. 해물을 첨가하면 맛이 한층 깊어진다.


구선숙 기자 kss@design.co.kr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6년 11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