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추석 음식 선물 잘 고르고 제대로 먹는 법 [추석 음식 잘 고르기] - 전복.옥돔.굴비 등 고급 해산물
둥글게 차오르는 달을 닮아 마음까지 넉넉해지는 한가위 . 사람들은 가장 좋은 식재료로 평소 신세 지는 지인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한다. 그러나 이맘때 주고받는 선물은 양이 많아 한자리에서 모두 먹는 것이 힘들다. 추석 때 가장 인기 있는 아이템 은 다양한 부위의 쇠고기와 이국적인 열대과일, 전복·굴비·옥돔 등 해산물, 향긋한 자연송이. 미리부터 준비해서 기억에 남는 선물 을 고르고 받은 음식 맛있게 즐기기.


전복
최근 양식 전복이 많이 소개되면서 전복값이 떨어졌다. 양식으로 키운 해산물이 자연산에 비해 질이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전복만큼은 예외.

양식산은 자연산과 비교했을 때 씹히는 질감과 맛은 비슷하지만 가격은 거의 절반 수준. 자연산 전복이 비싼 것은 해녀가 잡아 희귀하기 때문. “전복의 질은 껍데기의 크기와 관련이 없습니다. 뒤집었을 때 살이 통통하게 올라온 것이 상품이에요. 전복은 제주도와 완도, 흑산도 등 에서 생산되는데 물살이 센 흑산도에서 자란 것이 쫄깃쫄깃하지요”며 자랑도 잊지 않는다. 

굴비
우리나라에서는 법성포 영광 굴비가 가장 유명한데 그 이유는 첫 번째, 굴비를 만들 때 쓰는 참조기가 지방이 풍부하여 살이 부드러우며, 두 번째, 법성포의 지리적 조건상 해풍과 습도가 알맞으며, 세 번째, 1년 이상 간수를 뺀 천일염으로 염장을 하기 때문이다. 때로는 크기만 큰 중국산 굴비가 영광굴비로 둔갑하는 경우도 있는데 눈과 입 주변 색깔, 머리를 자세히 살피면 속을 염려가 없다. 국내산 것은 머리에 작은 다이아몬드 표시가 있고 입이 빨갛고 눈 주변이 노랗다. 반면 수입산은 입이 회색이고 눈 주변이 빨갛다.

살이 통통하고 맛이 담백한 생선의 대명사 옥돔은 제주도산을 최고로 친다. 제주도산 옥돔은 등과 머리 부분이 진한 붉은색을 띠며 광택이 있다. 또 눈이 투명하고 노란 띠가 있으니 자세히 살펴볼 것. 꼬리 지느러미에도 5~6개의 노란색 띠가 선명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굴비와 옥돔 모두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비닐에 꽁꽁 싸서 냉동실에 두면 5~6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하다.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6년 9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