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다기, 세트가 아니어도 모이면 어울린다
커피나 탄산음료처럼 자극적이지 않고, 몸과 마음을 편하게 만들어주는 차를 일상에서 즐기려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다. 하지만 언뜻 보고 들은 복잡한 다법과 다구 때문에 망설이게 될 때가 있다. 수도와 생활을 위해 차를 늘 가까이 하는 스님들이 이런 우려에 쉬운 답을 주었다. 편한 마음으로 고요하게, 복잡하지 않은 정결한 다구만 있으면 된다는 것이다. 특히 다구의 경우, 모든 도구를 갖출 필요는 없고 다관, 숙우, 거름망, 찻잔 정도만 있으면 언제 어디에서나 차를 즐길 수 있다. 이때 차를 마시는 상은 입식 탁자보다는 바닥에 앉아서 마실 수 있는 좌탁이 편리하다.

photo01

1 잔받침 도자기나 천으로 된 것도 있으나 나무 받침이 가장 많다. 굳이 찻잔과 세트를 이루지 않고 따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2 찻잔 차는 비우는 것이 미학. 큰 잔보다 작은 잔으로 여러 번 마시는 것이 차를 더 즐겁게 한다. 똑같은 것도 좋지만 다양한 모양의 잔을 여러 가지로 함께 써보는 것도 좋겠다. 작은 잔들을 모으는 재미도 얻을 수 있다. 백자나 분청과 같은 미색의 찻잔은 색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으므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3 다관 차를 우려내는 주전자. 큰 것보다는 손잡이를 잡고 엄지로 뚜껑을 누를 수 있을 정도로 아담한 것이 잎차를 우려낼 때 좋다. 꽃차와 같이 눈으로 즐기는 비중이 큰 차의 경우 유리 다관을 쓰면 멋스럽다.
4 다포 다반 위에 깔고 찻잔과 도구들을 놓기도 하는 면보. 먼지가 앉지 않도록 찻잔을 덮어둘 때도 유용하다.
5 거름망 다관에서 다완으로 차를 따를 때 찻잎을 걸러내는 도구다. 작은 조롱박이나 나무, 대나무 등을 깎아서 베보자기를 씌워 만든다. 손잡이가 길어 다완에 걸칠 수 있는 것이 편리하다.
6 숙우 물 식힘 사발. 뜨거운 물을 숙우에 부어 온도를 적당히 식혀 다관에 붓는다. 차가 알맞게 우러나면 걸름망을 대고 숙우로 차를 부어 차가 더 이상 우러나지 않게 하고 맛이 고르게 섞이도록 한다.
 
>> 서울에서 산사의 차를 마실 수 있는 곳
강마다 뜨는 달 금둔사 지허 스님이 만든 ‘천강월잎차’를 사용하는 찻집으로 지난 4월 서울 안국동에 문을 열었다. 천강월잎차의 첫 가맹점으로 지하철 3호선 안국역 2번 출구 방향으로 나가면 된다. 야생에서 자란 찻잎으로 지허 스님이 만드신 자생차 ‘천강월잎차’는 금둔사 홈페이지 www.geumdunsa.org/shop 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문의 02-742-3337
불광사 다경실 서울 잠실 불광사에 있는 다실로 스님들과 불자들이 편안하게 모여 법담을 나누며 구기자차, 쌍화차, 대추차 등 전통차를 마실 수 있다. 문의 02-413-6060

>> 다구를 구입할 수 있는 곳
도자기 온라인 쇼핑몰 ‘토비’ 도자기로 유명한 경기도 이천 지역의 도자기 업체에서 만든 여러 가지 생활자기를 손쉽게 인터넷을 통해 살 수 있다. 기본적인 다구 세트는 물론 차와 관련된 다양한 제품을 주문할 수 있다. 문의 031-031-632-7533 www.tovy.co.kr
이천 도자기 축제 4월 21일부터 5월 14일까지 제20회 이천도자기축제가 경기도 이천에서 열린다. 작가들의 작품과 생활 자기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 www.ceramic.or.ke

>> 산사의 차와 관련된 서적
<산사에서 만든 차> 미국에서 사진기자로 활동하던 사진작가 이정애 씨가 수년간 한국의 사찰을 돌아다니며 차를 하는 스님들을 만나 직접 사진을 찍고 차 만드는 법을 모아 책으로 낸 것이다. 전국의 사찰에서 만드는 차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선재 스님의 사찰음식> 사찰음식으로 유명한 선재 스님이 자신의 조리법을 계절별로 모아서 낸 요리책. 책의 마지막 부분에 산사의 방법으로 만드는 여러 차를 소개하고 있다.

>> 차와 다도에 대한 정보가 있는 인터넷 사이트
금둔사 홈페이지 www.geumdunsa.org 한국의 자생차에 대해 역사적, 문화적으로 고찰한 책<지허스님의 차>의 내용을 발췌하여 담고 있다. 한국차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배울 수 있는 <지허스님의 차>는 현재 절판되어 시중에서는 구할 수 없다.
태평양 오설록 홈페이지 www.osulloc.co.kr 태평양에서 운영하고 있는 녹차 관련 전문 사이트로 한국의 여러가지 차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유진(프리랜서)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6년 5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