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콩 통조림8] 맛과 영양이 그대로 담긴 콩 통조림 블랙빈소스에 볶은 갑어징어와 그린빈스
‘밭에서 나는 쇠고기’ ‘가난한 자의 고기’라는 별명이 붙은 콩. 단백질이 풍부한 이 완전식품을 한번 삶아 캔에 넣어 밀봉시킨 콩 통조림은 영양분과 맛을 손쉽게 얻을 수 있는, 바쁜 현대인에게 특히 편리한 음식이다. 요즘에는 슈퍼마켓 진열대 한 코너를 버젓이 차지하고 있을 만큼 다양한 브랜드와 종류를 자랑하는 콩 통조림을 볼 수 있다.
블랙빈소스에 볶은 갑오징어와 그린빈스

재료
갑오징어 1마리, 통조림용 그린빈스 200g, 블랙빈소스 2작은술, 양파·붉은 피망 1/2개씩, 식초·설탕 2큰술씩, 맛술·물·녹말 1큰술씩, 소금 1/2작은술, 올리브오일 적당량, 참기름 약간

만들기
1 갑오징어는 껍질을 벗긴 다음 반으로 잘라 내장과 뼈를 제거한다. 오징어 안쪽으로 칼집을 넣어 한입 크기로 잘라 맛술을 살짝 뿌린다(사진 1).
2 양파와 붉은 피망은 오징어 크기로 자른다. 그린빈스는 체에 밭쳐 물기를 뺀 뒤 오징어 크기로 자른다.
3 속이 깊은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②의 채소를 넣어 살짝 볶는다. 이때 소금으로 간한다. ①의 갑오징어를 넣고 블랙빈소스를 넣어 볶는다(사진 2).
4 물과 녹말을 섞는다.
5 ④의 물녹말을 ③에 넣어 마저 볶는다. 소스가 되직해지면 불을 끄고 참기름을 약간 넣는다.



박은주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8년 4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