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LX하우시스가 제안하는 2024 디자인 트렌드 세상을 이루는 가장 작지만 큰 힘, '나'
지구온난화가 생태계를 위협하고 생성형 AI가 인간의 노동을 대체할 것이라 예견되는 혼란한 시대. 우리가 확신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나 자신’뿐이다. LX하우시스는 불확실한 시대를 헤쳐나갈 동력을 스스로에게서 찾는 현상에 주목해 2024년 디자인 트렌드의 메인스트림을 ‘미니멀ME:NIMAL’로 선정하고 세 가지 디자인 트렌드 테마를 제시했다.

바닷속을 연상케 하는 컬러 배색, 물의 흐름을 패턴화한 벽지 등 물의 이미지와 형상을 모티프로 한 이보크 테마의 웰니스 라운지는 감정의 휴식처를 제안한다.
일렁이는 해수면처럼 텍스처가 풍부한 벽지와 유려한 곡선 벽체의 조합이 돋보이는 이보크 테마의 센트리.
감정의 순환을 돕는 시적인 디지털 무드의 공간
Theme 1. EVOKE
우리는 흔히 이성과 논리가 인류의 발전을 견인했다 말한다. 이성과 논리는 인간을 한 걸음씩 나아가게 한다. 그러나 감정은 무모하리만치 용기 있는 선택을 하게끔 이끌어 인류를 하늘 높이 뛰어오르게 만든다. 따라서 감정을 다스리는 일은 한 개인으로서 확고한 존재 이유를 확립하고, 무한한 잠재력을 일깨우는 첫걸음이다. 첫 번째 테마 ‘이보크EVOKE’는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을 잔잔하게 만드는 ‘물’의 이미지와 성질을 핵심 요소로 활용한 감정의 휴식처를 제안한다. 곡선 벽체와 물의 흐름을 패턴화한 벽지의 조합은 시각적으로 공간을 확장해 안정감을 주며, 신선한 영감을 불어넣는다. 한발 더 나아가 벽지 패턴을 빔 프로젝터로 투사하는 등 디지털 요소를 가미해 서정적이면서도 미래지향적인 공간을 연출했다.


땅, 나무, 돌 등 자연 소재의 물성을 전면에 드러내는 오어 테마의 앤티크 라운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대리석 패턴 벽지를 이용해 대자연의 풍요로움을 공간 안에 들였다.
물성의 아름다움에 집중한 고요한 안식처
Theme 2. ORE
비약적으로 발전한 기술이 인간의 쓸모를 위협하고, 진위 여부조차 확인되지 않은 정보가 매일같이 범람한다. 이러한 시류 속에서 삶의 중심을 잃지 않기 위해 필요한 것은 현상의 본질을 꿰뚫어보는 철학적 사고 능력. 디자인 또한 근본적 아름다움으로 회귀하려는 움직임이 엿보인다. ‘오어ORE’ 테마는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자연 소재의 고유한 물성과 가치에 주목한다. 브라운, 아이보리 등 뉴트럴 컬러의 주조색과 풍부한 질감이 돋보이는 마감재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모던하면서도 본연의 아름다움이 드러나는 분위기를 연출했다. 오브제와 가구 또한 화려한 패턴이나 형태보다는 나무, 돌, 패브릭 등 소재감이 돋보이는 제품을 배치해 섬밀한 공간 미학을 선보인다.


거실과 아틀리에를 넘나드는 공간 활용, 생기 있는 컬러와 다양한 패턴의 조화로운 매치, 개성 있는 소품의 배치가 돋보이는 파인드 테마의 아틀리에 쇼룸은 잠재된 창의성을 마음껏 발산하고자 하는 현대인의 욕구가 반영됐다.
나만의 재해석으로 발현한 영감의 아틀리에
Theme 3. FIND
사용자의 생활, 취향, 소비 패턴을 학습한 알고리즘이 지배하는 삶에서 벗어나 내면에 잠재된 창의성을 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공간의 변화까지 불러왔다. ‘파인드FIND’ 테마는 기존 방식에서 탈피한 독창적 공간 구조, 다채로운 컬러와 패턴, 아티스틱한 소품으로 자유로움이 가득한 공간을 연출했다. 특히 산뜻한 컬러와 화려한 패턴의 과감한 믹스 매치는 테마의 핵심 포인트. 한 점의 작품처럼 놓인 손 그림을 입힌 가구와 조명도 공간에 개성과 생동감을 더하는 중요한 요소다.




LX하우시스 TRENDSHIP EP.3 <낯선 사진관>
LX하우시스가 제안하는 디자인 트렌드 테마를 경험할 수 있는 팝업 전시 <낯선 사진관>이 3월 8일부터 17일까지 이태원 케이브 하우스에서 열렸다. LX하우시스의 주요 제품과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1층 빈티지 사진관부터 지하 1층에 꾸린 2024 디자인 트렌드 테마 세트장, VR관, 암실 등 다양한 체험 공간이 마련됐다. 프로필 사진 스튜디오 ‘시현하다’와 손잡고 진행한, 방문객에게 어울리는 LX하우시스 벽지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어주는 프로그램은 특히 큰 호응을 얻었다.


자료 제공 LX하우시스

글 양혜연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24년 4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