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2023 LX하우시스 TRENDSHIP 소프트웨어SOFTWHERE
LX하우시스가 2023년의 디자인 트렌드로 기술과 환경, 인간이 부드럽게 연결되는 다감각적 공간 ‘소프트웨어SOFTWHERE’를제안한다. 특히 올해는 단순한 세미나 형태가 아닌 온·오프라인을 통해 다각적으로 즐길 수 있는 ‘트렌드십 위크’로 진행한다고 해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LX하우시스가 WHITE NIGHT 테마에서 소개한 디지털 보헤미안의 초현실적 판타지 공간.

원초적 감각을 자극하는 SCENESORY 테마의 침실.
기술과 환경, 사람이 부드럽게 연결되는 공간
SOFTWHERE
매년 디자인 트렌드를 전망, 발표하는 LX하우시스가 올해에는 기존 강연 형식의 트렌드 세미나에서 벗어나 온·오프라인을 연결해 다각적으로 즐길 수 있는 2주간의 ‘트렌드십TRENDSHIP 위크’로 2023 디자인 트렌드를 발표한다. 메타버스에서 트렌드십 포럼과 VR 공간을 경험하고, 오프라인 전시 공간에서 오감으로 트렌드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한층 진화된 방식으로 트렌드를 제안하기에 더욱 기대가 된다. LX하우시스가 2023 트렌드로 제안하는 ‘소프트웨어 SOFTWHERE’에 대해 미리 살펴보자.

컴퓨터 시스템에서 이야기하는 소프트웨어software가 아닌 부드러움을 뜻하는 ‘soft’와 장소를 의미하는 ‘where’의 합성어 SOFTWHERE다. 팬데믹을 거치며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다기능의 공간으로 진화한 집, 이제는 고도로 발달한 기술이 환경과 사람 간의 매개체 역할을 하며 우리의 집 안과 삶 속으로 부드럽게 들어왔다. 디지털 환경이 주는 피로감에서 해방되기를 바라면서도 그 기술을 이용해 감각을 증진하고, 자연을 끌어오는 등 양면성을 지닌 것이 요즘의 흐름. 이러한 변화에 주목하며 기술과 환경, 인간이 부드럽게 연결된 다감각적 디자인 트렌드 SOFTWHERE를 소개한다.



SCENESORY
오감으로 탐색하는 정서적 휴식처
풍경 또는 장면을 의미하는 ‘scene’과 감각을 의미하는 ‘sensory’의 합성어인 씬서리SCENESORY 테마에서는 이전에 겪어보지 못한 디지털 사회의 도래, 더욱 강해지는 원초적 감각에 대한 갈망을 주목한다. 비대면 일상이 불러온 자연스러운 감각의 결여를 해소하기 위한 다감각적 디자인 양상을 LX하우시스 관점에서 재해석한 것. 집 안에서도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공간 구성은 우리를 디지털 시대로부터 분리해주는 역할을 하며, 오감을 만족시키는 텍스처와 향은 정서적 휴식처를 조성한다. 이 테마에서는 정형화된 틀을 벗어나 감각의 불균형을 해소하는 색다른 주거 공간으로의 변화를 제안한다.



MONOLOGUE
변하지 않는 가치를 담은 견고한 안식처
모놀로그MONOLOGUE는 ‘독백’이라는 뜻으로 배우가 상대역 없이 혼자 말하는 연극의 대사 기법을 말한다. 이처럼 이 테마에서는 사회 환경을 중시하는 가치관을 은연중에 드러내고, 비슷한 생각을 한 사람들이 연대하며 조화를 이루길 원하는 현 세대의 심리에서 파생한 윤리적 럭셔리에 주목한다. MONOLOGUE는 블랙&화이트의 모노톤 컬러 무드를 담은 중의적 테마다. 흑과 백의 조화는 집주인의 가치관과 지적 욕구를 드러내는 공간을 표현한다. 깔끔하게 마감한 공간에 취향이 담긴 빈티지 가구와 아트피스, 윤리적 디자인을 곁들여 감도 높은 타임리스 클래식 디자인을 담아낸 이 테마는 한마디로 ‘과하게 드러내지 않는 조용한 럭셔리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다.



WHITE NIGHT
현실과 가상이 공존하는 몽환적 도피처
백야WHITE NIGHT는 말 그대로 낮인지 밤인지 알 수 없는, 그래서 더욱 비현실적이며 몽롱한 느낌마저 드는 테마다. 일상이 된 디지털 세계와 비일상이 된 자연의 감각을 찾아가려는 두 가지 현상이 평행 이론처럼 대치하고 있는 현재의 시대상을 담았다. 디지털은 화려하게 꽃피우고 있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상상력과 창의성은 현실과 가상 공간을 오가며 마음껏 펼칠 수 있게 되었다. 이 테마에서는 디지털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시대와 공간을 넘나드는 Z 세대의 디지털 보헤미안 라이프스타일을 엿볼 수 있다. 가상 세계의 디지털 무드를 접목한 스타일로 다채로운 색이 혼합된 파스텔 톤의 컬러와 비현실적 오브제의 조합으로 초현실적 공간을 제안한다. 몽환적이되,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테마로 부드럽고 온화한 분위기가 바탕이 되는 것이 특징이다.


LX하우시스 2023 TRENDSHIP
메타버스
trendship.zep.site(1월 5~17일)
팝업 전시 무신사 테라스 성수(1월 5~17일), 웨딩북 청담(2월 중)

글 신혜원 | 자료 협조 LX하우시스(1544-1893)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23년 1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