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집 안에서 청소하기 산뜻한 봄맞이 기술
그 어느 때보다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위생과 청결에 대한 관심이 높은 지금. 두 팔을 걷어붙이고 창문을 활짝 열고 봄맞이 대청소를 시작해보자. 침실, 주방, 욕실 등 공간별 완벽한 청소법을 소개한다.


1 거실

쾌적한 거실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바닥 청소가 기본이다. 방 입구에서 안쪽을 향해 청소기를 돌리고 일주일에 한 번은 식기용 세제를 이용해 물걸레질을 하자. 카펫이나 ① 러그를 깔았다면 청소기를 결 반대 방향으로 민다. 패브릭 ② 소파는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한 후 베이킹 소다수를 적신 걸레로 표면을 훔치고, 가죽 소파는 물기 꽉 짠 걸레로 닦고 마른 극세사 걸레로 훔친다. ③ 창문은 물걸레질한 다음 스퀴지로 물기를 제거할 것. 여름이 오기 전에 ④ 에어컨 청소도 필수다. 필터에 쌓인 먼지를 청소기로 빨아들인 후, 베이킹 소다수로 씻어내자.



2 침실
창문을 활짝 열어 환기부터 하고, 집먼지진드기가 가장 많은 이불과 ① 침구류는 철저히 세탁하자. 침구류는 60℃ 이상의 온수로 세탁하고 햇볕에 말리는 것이 중요. 이불을 햇볕에 말리기 어렵다면 침구 청소기도 효과적이다. 계절 옷 정리를 할 때가 ② 옷장 청소를 하는 절호의 기회. 눈에 띄는 먼지는 청소기로 빨아들이고 위에서 아래로 물걸레질한 뒤 마른걸레질한다. 외출할 때 옷장 문을 반 정도 열어두면 먼지가 잘 쌓이지 않는다. ③ 책장은 물걸레질한 뒤에 습기가 남으면 곰팡이의 원인이 된다. 마른걸레질하고 완전히 말린 후 책을 꽂는다.



3 주방
입에 넣는 음식을 다루는 공간인 만큼 청결에 신경 써야 하는 주방은 오염 물질의 종류를 먼저 파악한다. 크게 산성인 기름때와 알칼리성인 물때로 나눌 수 있는데, ① 개수대의 미끌거리는 물때는 식기용 세제나 식초에 적신 키친타월로 닦아내고, ② 가스레인지 후드와 ③ 싱크대 상판, ④ 인덕션에 묻은 기름때는 알칼리성인 베이킹소다를 사용한다. ⑤ 배수구는 식기용 세제를 스펀지에 묻혀 수시로 세척하는 것이 좋은데, 이때 설거지용이 아닌 다른 스펀지로 닦자. 식품 찌꺼기를 제거하는 데에 베이킹 소다가 효과적이므로 냉장고나 가전제품은 베이킹 소다수에 적신 행주로 닦아낸다.



4 욕실
벽과 바닥을 닦은 다음 욕조, 샤워 헤드, 배수구 순서로 청소한다. 피지나 각질이 찌든 ① 욕조는 알칼리성 세제를 사용해 스펀지로 문질러 닦는다. 욕실 청소는 ② 배수구, ③ 변기 등에 서식하는 곰팡이 박멸이 중요한데, 욕실용 세제를 전용 솔이나 칫솔에 묻혀 문지른다. ④ 세면대, 타일에 낀 물때는 식초에 적신 키친타월로 닦아낸다. 마지막으로 샤워기를 이용해 욕실 전체에 따뜻한 물을 뿌린 뒤 스퀴지로 벽, 거울, 천장의 습기를 훑어내자. 문을 열고 한 시간 반 정도 환풍기를 돌려 말리면 청소 끝!



집 안을 깨끗이 관리해주는 아이템 세 가지


다이슨 퓨어 휴미디파이 쿨 크립토믹™
가습과 공기 정화, 쿨링 기능까지 세 가지 기능을 갖춘 가습 공기청정기가 등장했다. 초미세먼지를 99.95% 제거하는 것은 물론 유해가스도 정화한다. 겨울에는 가습, 여름에는 쿨링 기능을 활용하면 사계절 건강 가전으로 손색없다. 가격 1백30만 원.



LG 코드제로 ThinQ R9 보이스
내 말을 알아듣고 청소해주는 것은 물론 유용한 생활 정보까지 알려주는 똑똑한 로봇 청소기. ‘청소 시작해줘’ 같은 기본 명령부터 모드 설정도 가능하다. 5단계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을 적용해 청소기가 빨아들인 먼지가 다시 배출되는 것을 최소화한다. 가격 1백만 원대.



삼성 그랑데 AI 세탁기ㆍ건조기
사용자 습관에 맞춰 세탁과 건조를 해주는 인공지능 삼성 그랑데 AI는 자주 사용하는 코스와 옵션을 기억해 그 순서대로 컨트롤 패널에 보여준다. 빨래 무게와 오염 정도를 감지해 적당량의 세제를 투입하고 헹굼 횟수를 조절하는 친환경 가전이다. 가격 각각 1백80만~1백90만 원대.

글 이승민 기자 참고 도서 <청소의 신>(니들북) 일러스트레이션 별라랜드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20년 4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