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리빙 디자인_쇼핑 정보] 우리집 창에는 어떤 게 좋을까?
윈도 드레싱의 기본인 블라인드, 버티컬, 롤스크린, 루버 셔터와 요즘 뜨고 있는 한식 창호의 장단점을 비교해봤다. 꼼꼼하게 따져보고 우리 집에 딱 맞는 걸로 골라보자.


구입 전 고려할 점
먼저 창의 성격을 파악한 후 윈도 드레싱의 목표를 세운다. 실내가 노출되는 것을 막기 위한 프라이버시용인지, 강한 햇빛을 차단하기 위한 것인지, 인테리어 효과를 위한 것인지 목적을 분명히 한 후 그에 맞는 제품을 구입할 것. 인터넷을 통해 제품을 구입할 때는 반드시 시공 사진을 보고 실제 시공했을 때의 느낌을 고려해야 한다.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알루미늄 등 금속 재질의 블라인드나 버티컬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제품 가격 외에 시공, 설치 비용을 따로 받기도 하니 잘 따져봐야 한다.

(왼쪽) 이노블라인드 쇼룸에 연출한 무지갯빛 물결 오브제 ‘버티컬’. 웨이브 모양으로 레이저 커팅한 루버의 겹침이 물결처럼 신비롭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1m²당 50만 원. 개폐 정도에 따라 물결무늬가 조금씩 달라지는 것이 특징이다.

1.버티컬
섬유ㆍPVCㆍ알루미늄 등이 주 소재를 이루는 버티컬은 여러 개의 루버를 레일에 매단 세로형 블라인드로, 루버를 회전시켜 햇빛과 바람의 양을 조절할 수 있다. 수직 라인이 모던하고 샤프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세로로 긴 창문이나 외부로 드나드는 출입 창에 적합.
트렌드 알루미늄 소재보다 부드러운 섬유 소재의 버티컬을 많이 찾는 추세다. 섬유를 통해 여과된 자연광이 집 안을 화사하게 만들기 때문. 헌터 더글라스의 버티컬은 스티치 본드 stitch bond 코팅 처리한 원단을 사용해 세균과 먼지, 얼룩, 습기 등에 강해 섬유 소재 버티컬의 단점을 보완해준다.
장점 버티컬은 루버의 간격이 일정해 안정감을 주고, 걷을 때 폭이 좁아 창문을 개방하기에 수월하다.
단점 롤스크린이나 블라인드에 비해 디자인이 단조롭다. 자칫 잘못하면 사무실처럼 딱딱한 분위기가 연출된다.
구입처 독일 버티컬 전문 브랜드 헌터 더글라스 (02-518-3663) 블라인드와 버티컬 수입 전문 업체 한국 윈텍 (1577-6998).


2.롤스크린
블라인드의 일종으로 완전히 감아 올렸을 때 깔끔한 파이프 상태가 된다. 코드를 당겨서 올리고 내리는 조절 코드 방식과 천장이나 높은 창에 주로 쓰는 전동식이 있다. 햇빛 차단하는 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보완한 100% 암막 효과를 내는 암막 롤스크린 제품도 나왔다.
트렌드 최근 수지 코팅을 하지 않은 친환경 롤스크린이 인기를 끌고 있다. 윈도우스토리(1577-6998)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토스카 Tosca는 세계 최초로 화학적 수지 코팅을 하지 않은 롤스크린으로 30평대 기준 거실은 39만 원, 안방은 25만 원 정도.
장점 컬러와 디자인이 다양하고, 원하는 사진을 실사 프린팅할 수도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 가격이 저렴한 것도 장점.
단점 창을 완전히 가렸을 때 블라인드나 버티컬에 비해 답답해 보이며, 단열이나 소음 방지 효과는 떨어진다.
구입처 독특한 패턴의 롤스크린을 판매하는 디자인 틴탑 (02-3431-8910), 재미난 일러스트와 실사 롤스크린을 판매하는 스페이스 (1600-7445).

3.루버 셔터
커튼이나 블라인드 기능뿐 아니라 도어 기능도 하는 고급 창호 마감재. 날개를 상하로 움직여 실내에 유입되는 햇빛의 양을 조절할 수 있다. 바닥과 천장에 레일을 깐 다음, 그 위에 창을 끼우는 방식으로 시공해 창을 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포개듯이 접을 수도 있다.
트렌드 루버 셔터의 디자인은 유행을 크게 타지 않는다. 컬러는 화이트가 대세지만, 최근 들어 카키색 루버 셔터로 공간에 포인트를 주는 집이 늘어나고 있다. 봄 신제품은 기존 디자인에서 상ㆍ하단의 창문 모양을 변형한 정도. 30평 기준 거실은 4백만 원 내외(10짝, 1짝 2300mmX550mm).
장점 100% 주문 제작이며 단열, 소음 방지에 가장 효과적이다. 접이식의 경우 이동과 개폐가 간편해 창을 여닫는 데 불편함이 없다.
단점 시공 기간이 길고 한번 시공하면 변경하기 어려우며 이사할 때도 가져갈 수 없다.
구입처 제품명인 루버 셔터에서 그대로 상호명을 따온 국내 유일의 루버 셔터 생산 업체 루버 셔터(02-448- 3533), 수입 루버 셔터 제품을 판매하는 갤러리 창(1688- 8533).


4.블라인드
기존의 알루미늄 재질 블라인드 대신 요즘은 천연 원목을 사용한 친환경 우드 블라인드가 각광받고 있다. 항알레르기,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는 친환경 원단으로 만든 블라인드도 인기.
트렌드 주름이 접혔다 펴지면서 개폐되는 플리티드 블라인드 pleated blind가 뜨고 있다. 볼륨감 있는 주름이 공간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이노블라인드의 플리티드 신제품은 유럽 친환경 원단 인증을 획득한 원단으로 만들었다. 30평 기준 거실 설치 비용은 1백 70만 원.
장점 햇빛 차단과 단열에 효과적이며 설치법이 비교적 간단하다.
단점 청소가 번거로운 것이 단점이지만, 요즘은 물수건으로 닦아내기만 하면 되는 특수 가공 처리한 블라인드도 있다.
구입처 블라인드 대표 브랜드 이노블라인드 (02-512-4311), 윈도우스토리, 프랑스 수입 플리티드 블라인드를 판매하는 리빙텍스(1688- 3038).

5.한식 창호 & 한지 창
한옥이 주목받으면서 LG하우시스의 지인 한지 창을 비롯해 다양한 한지 창이 속속 등장했다. 최근에는 한지 창에 이어 한지 창호까지 선보였다. 한식 창호는 전통 격자무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전통 창호의 아름다움은 살리고, 시스템 창호의 기능을 보완한 제품이다.
트렌드 한식 창호라고 해서 전통만을 고집하지 않는다. 이건창호에서 새로 선보인 한식 시스템 창호는 한국 전통의 아름다움과 유럽식 창호 기술을 결합한 제품. 한식 창의 용자 龍子살, 완자(子)살의 일부를 디자인 요소로 활용하고 창문 중심부 아래쪽에 배치해 천장 높이가 시각적으로 높아 보이도록 했다. 가격 미정.
장점 한지 창을 통해 들어오는 부드러운 햇살을 느낄 수 있으며, 반투명 한지 창은 외부 시선도 차단해준다. 한지 창호는 나무 곡선과 질감을 살려 공간을 멋스럽게 한다.
단점 한식 창이나 한지 창호가 어울리지 않는 인테리어라면 신중하게 생각해볼 것.
구입처 한식 시스템 창호를 판매하는 이건창호 (02-547-5707), 전통 한지 창을 판매하는 LG 지인창호 (080-005-4000), 기능성 한지창을 선보이는 루버 셔터.

진행 기원재 기자 사진 김재윤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11년 3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