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집에서 외식하기]재료 본연의 맛이 살아있다 그릴요리
가족이 함께하는 저녁 식사 혹은 주말 별식을 제안한다. 만드는 과정은 간단하지만 식탁 위에 올리면 근사해 보이는 그릴 요리로 풍성한 식탁을 차려보자. 수프나 샐러드 하나만 곁들이면 한 끼 식사로도 손색없는 그릴 요리. 기능이 뛰어난 무쇠 그릴 팬 하나만 있으면 가족의 식사 시간이 즐거워진다.

고기, 생선, 버섯, 채소 등 원하는 재료를 깨끗하게 손질한다 - 예열한 그릴에 굽는다 - 손님 상에 올린다.’ 이처럼 간단하게 완성할 수 있는 그릴 요리는 조리 과정이 쉬울 뿐만 아니라 맛은 물론 보기에도 좋고, 영양소 파괴도 적은 웰빙 요리다.
그릴 요리, 어떤 이유로 ‘웰빙’이라 부를 수 있을까? 그릴에 음식을 익힐 때는 기름을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기름에 볶거나 튀긴 음식보다 지방 섭취를 줄일 수 있다. 또 물에 넣어 삶거나 데치면 영양소가 빠져나갈 수 있는데 그릴 요리는 그럴 염려가 전혀 없다. 잘 달군 그릴에 고기나 채소 등을 올리면 음식물이 그릴에 닿자마자 자연스럽게 자체 막을 형성하면서 음식물 고유의 수분과 영양소를 그대로 유지한 채 구이 요리가 완성된다. 또 일반 팬에 구울 때는 만들 수 없는 사선 또는 격자무늬가 자연스럽게 생겨 식욕을 자극한다.
‘치익칙’ 맛있게 익는 소리가 입맛을 다시게 만드는 그릴 요리를 위해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바로 그릴이다. 그릴에는 바비큐 그릴, 전기 그릴, 오븐 그릴, 무쇠 그릴 팬 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그중 음식 맛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아이템으로는 무쇠 그릴 팬을 첫손에 꼽는다. 바비큐 그릴은 직화로 음식을 익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하기가 번거롭고, 전기 그릴이나 오븐 그릴은 무쇠 그릴 팬보다 조리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기 때문. 열전도율이 높고 열 보유력이 뛰어난 무쇠 그릴 팬은 음식물 표면을 단시간에 고루 익혀주어 완벽에 가깝게 음식물의 자체 막이 형성되기 때문에 재료 고유의 맛이 살아 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다. 특히 홈이 있는 무쇠 그릴 팬은 조리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음식물 표면에 그릴 자국이 생겨 먹음직스럽게 완성되며, 육류나 생선의 경우 홈으로 유분이 떨어져 기름기 없는 조리가 가능하다.
무쇠 그릴 팬의 또 다른 장점은 식사를 마칠 때까지 따뜻한 상태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열 보유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음식을 굽자마자 무쇠 그릴 팬에 담긴 채로 식탁에 올리면 식사 시간 내내 따뜻한 요리를 맛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표면에 코팅이 잘된 제품을 사용하면 음식물이 눌어붙지 않고 설거지도 수월해 여러모로 편리하다.
이처럼 다양하고 유용한 쓰임 때문인지 무쇠 전문 브랜드 르크루제의 경우 단일 품목으로 가장 많이 판매한 제품이 바로 ‘원형 무쇠 그릴’이다. 고기와 생선을 자주 굽는 한식 요리에 사용하기 편리하며 무쇠 그릴이 최상의 구이 맛을 선사하는 것이 인기 비결이다. 르크루제 그릴은 비비드한 컬러로 식탁 위에 올리면 별도의 소품 없이도 세련된 상차림이 완성되며 표면은 일반 에나멜보다 내열 온도가 높은 매트 블랙 에나멜로 코팅되어 자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안심 스테이크와 모둠 야채 버섯구이
재료 쇠고기 안심 2장, 파프리카(주황, 빨강, 노랑) 각 1개씩, 단호박 30g, 브로콜리 50g, 연근 1/3개, 새송이버섯 1개, 백일송이버섯 50g, 표고버섯 1장, 소금・후춧가루・포도씨유 약간씩, 스테이크소스(시판용) 3큰술

만들기
1 쇠고기 안심은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파프리카는 큼직하게 썰고, 단호박은 3mm, 연근은 1cm 두께로 썰고 브로콜리는 큼직하게 송이를 나눈다. 3 새송이버섯은 3mm 두께로 썰고, 백일송이버섯은 가닥을 나눈다. 표고버섯은 기둥을 제거한다.
4 예열한 무쇠 그릴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재료를 모두 올려 굽는다.
5 스테이크소스를 곁들여 낸다.


무쇠 그릴 팬 사용 및 관리법
1 반드시 중간 불로 3~4분간 예열한다. 중간 불로 하는 이유는 센 불로 예열하고 재료를 올린 뒤 약한 불로 줄이면 음식물이 늘어붙을 수 있기 때문. 그릴에 물 한 방울을 떨어뜨려 물방울이 구르며 빠르게 증발하면 예열이 다 되었다는 표시다.
2 재료를 올리기 전 그릴 팬에 약간의 기름을 바른다.
3 완성 후 생길 그릴 자국의 각도를 감안해 원하는 방향으로 재료를 올린다.
세척법 사용 후 5분 정도 식힌 다음 미지근한 물을 부어놓았다가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으면 감쪽같이 닦인다. 장시간 보관할 경우 물기를 완전히 말려 보관한다.

입맛 돋우는 그릴 요리와 곁들임 음식 4
지글지글 맛있게 익은 그릴 요리와 샐러드 혹은 수프를 곁들인 상차림을 소개한다. 밥과 국 또는 빵과 버터만 놓으면 한 끼 식사 부럽지 않은 그릴 요리. 두세 명이 먹을 때에는 그릴 팬에 구운 음식을 그대로 식탁에 올려 따뜻하게 먹으면 더욱 좋다. 르크루제 그릴 팬 원형(지름 25cm, 18만 원) 또는 직사각형(세로 33cm, 24만 원)을 사용하면 심플한 디자인과 비비드한 컬러가 상차림에 포인트가 된다. 여럿이 먹을 때에는 음식을 담을 접시를 미리 따뜻하게 해두었다가 팬이 만들어낸 그릴 자국이 돋보이도록 담아내자.


모둠 닭꼬치 마늘구이
재료 닭 넓적다리살 2장, 대파 1대, 소금 1/2작은술, 마늘 10쪽, 숙주 30g, 데리야키소스 3큰술, 포도씨유・후춧가루 적당량 데리야키소스 간장 1컵, 설탕 50g, 표고버섯 1장, 대파 20g, 물엿 5큰술, 미림・정종 3큰술씩, 가쓰오부시 5g

만들기
1 가쓰오부시를 제외한 데리야키소스 재료를 모두 냄비에 넣고 끓인다. 끓어오르면 가쓰오부시를 넣은 뒤 약한 불에서 15분간 조려 그대로 식힌 다음 거른다.
2 닭 넓적다리살은 한입 크기로 썰어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하고, 대파도 한입 크기로 썬 뒤 꼬치에 번갈아 꿴다.
3 달군 그릴 팬에 포도씨유를 살짝 바른다. 닭꼬치를 얹고 붓으로 ①의 데리야키소스를 발라가며 굽고 마늘도 통으로 함께 굽는다.
4 닭꼬치가 익어갈 즈음 팬 한쪽에 숙주를 올리고 소금, 후춧가루를 살짝 뿌려 앞뒤로 굽는다.

양배추 폰즈 샐러드
재료 양배추 1/6개, 적양파 1/2개, 시소 8장, 유자 폰즈 소스 2큰술 유자 폰즈 소스 유자 껍질 1/2개, 레몬 슬라이스 5장, 설탕 1큰술, 간장 180ml, 식초 120ml, 맛국물 200ml

만들기
1 오른쪽 페이지의 채소 피클 레시피대로 맛국물을 만든다.
2 유자 폰즈소스의 재료를 모두 섞어 밀폐 용기에 담아 일주일간 숙성한 뒤 체에 거른다.
3 양배추, 적양파, 시소를 한입 크기로 썰고 유자 폰즈소스를 뿌려 낸다.


버섯소스의 두부 스테이크
재료
두부(부침용) 1/2모, 표고버섯・새송이버섯 1개씩, 백일송이버섯 30g, 시소 4장, 물 100ml, 데리야키소스 4큰술, 녹말물 1큰술, 소금・포도씨유 적당량

만들기
1 위의 모둠 닭꼬치 마늘구이 레시피대로 데리야키 소스를 만든다.
2 두부는 포도씨유를 두른 팬에 노릇하게 지진다.
3 표고버섯과 새송이버섯은 슬라이스하고, 백일송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시소는 채 썬다.
4 팬에 버섯을 넣어 볶다가 물과 데리야키소스를 넣고 끓으면 녹말물을 넣어 농도를 맞춘다.
5 그릇에 두부를 담고 ④의 버섯소스를 얹고 채 썬 시소를 올린다.
*두부는 부드러워 무쇠 그릴 팬에 구우면 부서지기 쉽다. 팬을 충분히 달구고 육류를 구울 때보다 기름을 넉넉히 둘러 지져내야 달라붙지 않는다,

우메보시 드레싱의 무 샐러드
재료 무 1/2개, 시소 5장 드레싱 우메보시(붉은색) 3알, 소금 1/3작은술, 설탕・미림 1작은술씩, 식초・포도씨유・물 2큰술씩

만들기
1 무는 필러로 얇게 벗기고 찬물에 헹군 뒤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차게 준비한다.
2 시소는 손으로 찢어 3~4등분한다.
3 우메보시는 씨를 빼고 다진 뒤 나머지 드레싱 재료와 고루 섞어 우메보시 드레싱을 만든다.
4 무와 시소를 고루 섞어 담고 ③의 우메보시 드레싱을 뿌린다.


꽁치 야채 허브구이
재료
꽁치 1마리, 레몬 1/2개, 로즈메리 10줄기, 마늘 3쪽, 레몬・우엉 1/2개씩, 양배추 1/6개, 고구마 1/2개, 포도씨유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꽁치는 손질해 배 속에 로즈메리를 채워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하여 그릴 팬에 굽는다.
2 마늘은 얇게 잘라 약한 불에서 굽는다.
3 우엉은 큼직하게 썰고 고구마는 1cm 두께로 썬다.
4 그릴 팬에 포도씨유를 바르고 우엉, 고구마, 양배추, 레몬을 굽는다,
5 그릇에 구운 꽁치를 담고 ②의 마늘을 얹은 뒤 ④의 구운 야채를 곁들여 담는다.

채소 피클
재료
오이・당근 1/2개씩, 적채 1/6개, 무 1/4개 절임액 레몬 슬라이스 5장, 생강 5쪽, 설탕 180g, 소금 2큰술, 식초 1컵, 맛국물 1컵, 송송 썬 마른 고추 2개 맛국물 물 3컵, 다시마 가로세로 5cm 2장, 가쓰오부시 5g

만들기
1
가쓰오부시를 제외한 다시물 재료를 냄비에 넣고 끓어오르면 가쓰오부시를 넣고 체에 거른다.
2 오이는 씨를 제거하고 1cm 두께로 둥글게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찬물에 헹구어 체에 밭쳐둔다.
3 당근과 무는 손가락 굵기로 썰고 적채는 가로세로 3cm 크기로 썬다.
4 절임액 재료를 모두 섞는다.
5 밀폐 용기에 준비한 채소를 담고 절임액을 부은 뒤 밀봉하여 하루 정도 냉장고에서 절인다.


연어구이와 그릴 토마토 브로콜리
재료
연어 1토막, 버터 2큰술, 송이토마토 3개, 브로콜리 80g, 레몬 슬라이스 2장,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소스 마요네즈 3큰술, 홀 그레인 머스터드 1작은술, 생크림 1큰술

만들기
1
연어는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 뒤 버터를 바른 그릴 팬에 노릇하게 지진다.
2 송이토마토는 반으로 잘라 그릴 팬에 굽고, 브로콜리는 큼직하게 가닥을 나누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친다.
3 소스 재료를 모두 볼에 넣고 섞는다.
4 그릇에 구운 연어와 송이토마토, 브로콜리를 담고, 구운 연어 위에 ③의 소스를 뿌린 뒤 레몬 슬라이스를 얹는다.
*생선은 충분히 구워 그릴 자국이 생긴 뒤 뒤집는다.

단호박 수프
재료
단호박 300g, 양파 1/4개, 대파 1/4대, 월계수 잎 1장, 물 1컵, 치킨스톡 1/2개, 우유 1/2컵, 포도씨유 2큰술, 소금・후춧가루・파슬리 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단호박은 껍질을 벗겨 얇게 썰고, 양파와 대파도 얇게 썬다.
2 냄비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①을 살짝 볶은 뒤 월계수 잎을 넣고 물을 부어 중간 불에서 끓인다.
3 ②가 끓으면 치킨스톡을 넣고 야채가 무를 때까지 끓인다.
4 ③에서 월계수 잎을 건져내고 믹서에 갈아 다시 냄비에 담은 뒤 우유를 넣고 끓으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5 그릇에 완성된 수프를 담고 파슬리 가루를 뿌린다.

이화선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9년 11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