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리모델링의 기술]후회없는 리모델링을 위해 전략을 세우자 디자이너 3인의 리모델링 이야기
조희선(꾸밈 by 조희선)·김윤희(한샘연구소)·정재민(한샘 방배 전시장 키친 디자이너) 씨의 리모델링 가이드.

리모델링을 원하는 고객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 세 가지를 꼽는다면?
조희선 일단 비용이죠. 그리고 공간 활용은 어떻게 할 수 있는지, 공사 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를 많이 물어보세요.
정재민 부엌 같은 경우는 아일랜드는 어떻게 놓는지, 요즘 주방 가구 트렌드가 뭔지, 전기 쿡톱을 설치했을 때 장점은 무엇인지 등을 물어보시죠.
그럼 어떤 답을 해주시나요?
조희선 비용은 참 설명하기 힘든 부분이에요. 보통 꾸밈 by 조희선을 찾으시는 분들은 홈페이지나 잡지 등을 보시고 원하는 집의 모습을 가져오시곤 하는데, 항상 그렇듯 집은 뜯어봐야 속사정을 알 수 있지요. 그래서 처음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드는 경우가 많아요. 공간 활용에 대한 것은 한정된 공간과 주어진 시간 안에 아이디어를 내야 하기에 몇 가지 기본적인 방식을 정해놓고 시작하는 경우도 있죠. 저희가 공사 기간이 좀 긴 편이에요. 최소 1개월 이상 진행하죠. 홈 드레싱만도 15 ~20일가량 소요되거든요.
정재민 아일랜드는 메인 식탁으로 쓸 것인지 보조 식탁으로 쓸 것인지, 조리대나 수납공간이 부족해서 설치하려는 것인지를 여쭤봐요. 요즘 주방 가구는 블랙&화이트의 모던한 것이 인기를 얻고 있고요. 한샘 제품 중에서 키친바흐 ‘프레임 오크’나 ‘오닉스 오크’를 많이 찾으세요.
리모델링 상담을 할 때 고객들이 가장 많이 오해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조희선 비용에 대한 오해 같아요. 저희는 디자인 비용과 공사 비용을 분리해놓았어요. 디자인 비용이란 디자인·감리·감독·세팅까지 투입되는 인건비이죠.
정재민 부엌 가구 리폼입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부엌 가구에 필름지를 붙이거나 다른 색상으로 칠해달라는 식의 요청을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한샘에서는 그런 작업은 하지 않습니다.
리모델링할 때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조희선 기초적인 설비 보강, 철거, 확장 변경 등에 따른 비용이죠. 다 해놓으면 눈에 드러나지는 않지만요. 다음으로 목공 작업이 많을수록, 또 그 면적인 클수록 그만큼 마감재 비용이 더 들어가죠.
정재민 부엌에서는 목재로 문짝과 뼈대를 만드는 목대, 인조 대리석 상판, 빌트인 가전(후드, 쿡톱 등)으로 나눠서 예산을 생각하면 되는데, 아무래도 목대 비용이 제일 크다고 할 수 있죠.
리모델링을 계획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조희선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을 찾고 업체를 찾는 것이죠. 이때 여러 가지 사례를 조사하면서 스크랩북을 만들어놓는다면 큰 도움이 될 거예요.
김윤희 요즘처럼 확장과 변경을 통해 부엌의 구조 자체를 바꾸는 경우에는 거실-부엌-식당의 관계를 잘 생각해보아야 해요. 사실 집을 리모델링한다는 것은 대부분 이 안에서 이뤄지고 가장 변화가 크기 때문이죠. 요즘은 이 셋을 일직선상에 배치해 오픈 공간이 되게 합니다. 리모델링을 통해 생활이 바뀐 것을 경험하게 해주고, 그만큼 리모델링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부분입니다. 또 이 영역들의 관계를 생각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들의 라이프스타일이고요.
정재민 집 전체를 아우르는 인테리어 콘셉트에 맞는지, 자신과 가족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지를 따져봐야겠지요.
리모델링을 하는 이유의 하나로 많은 사람들이 ‘수납공간 부족’을 꼽는데요, 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해결하시나요?
조희선 살림살이 컨설팅이라고도 하는데요, 고객이 살고 있는 집을 찾아가 어떤 살림살이를 어떻게, 어느 정도 수납했는지를 살펴보고 사진을 찍고 치수를 잽니다. 그중에서 버릴 것을 함께 추려내기도 하고요, 이에 맞춰 수납장을 설계하지요. 또 집 안을 자세히 보면 분명히 자투리 공간이 있어요. 그곳을 수납공간으로 활용하게끔 해요.
김윤희 수납 계획을 세울 때는 냄비 사이즈까지 실측하고 사진 촬영을 하죠. 이 데이터를 기본으로 그래프나 다이어그램을 만들고 매뉴얼화해 매장에서 컨설팅하는 분들과 공유해요. 50평형(165㎡) 아파트를 기준으로 평균적으로 부엌에 수납하는 아이템의 개수가 몇 개인지 아세요? 1천 개가 넘어요. 밥공기, 은수저, 접시 등 아이템의 개수를 평균 낸 것이죠.
정재민 연구소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본으로 실제 수납장 설계에 들어가요. 접시, 밥그릇, 냄비, 김치통, 양념통 등 우리나라 식기는 종류가 매우 다양해요. 그래서 설계 상담을 할 때 어떤 종류의 그릇이 많은지 물어봐 수납 설계를 합니다.
요즘 아파트 리모델링의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조희선 저는 집을 리모델링하는 데 트렌드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집주인의 취향과 편안함이 우선이고, 이에 따라 완전히 달라지니까요.
김윤희 부엌을 부엌으로만 보지 않고 패밀리룸, 엄마의 서재처럼 기존의 공간 개념에서 좀 더 확장된 개념으로 생각하죠.
정재민 부엌 가구는 대체로 모던한 분위기의 블랙&화이트 소재를 많이 선호하세요. 원목 느낌으로는 일반적으로 밝은 오크 톤을 선호하지만 고가 제품으로 갈수록 어두운 톤을 선호합니다. 가구 도어도 손잡이가 밖으로 드러나지 않은 핸들리스 타입이 큰 인기를 얻고 있고요.
리모델링에 실패하지 않으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요?
조희선
가족의 생활 패턴을 잘 살펴보세요. 그리고 나와 가족이 가장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겠죠. 또 우리 집이 얼마나 노후되었는지 미리 살펴보는 게 좋아요. 노후 정도에 따라 기초 설비에 투자해야 하는 비용이 많이 달라지지요. 눈에 보이는 부분이 아니어서 예산 계획을 세울 때 놓치기 십상이죠. 마지막으로 그 집에서 내가 얼마나 살지를 생각해보셔야 해요. 그 기간에 따라 가구, 수납 등의 레이아웃이 달라져요.
김윤희 리모델링할 때 가장 어려운 작업 중 하나가 설비를 끌어오는 것이에요. 부엌은 집 안의 모든 설비가 집중되는 집의 심장과 같은 곳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부엌의 리모델링 계획이 철저해야 합니다. 또 가장 바꾸고 싶은 부분, 가장 갖고 싶은 것, 버려도 되는 것 등을 체크하고 내가 원하는 공간을 머릿속에 그려보는 것입니다. 그 그림이 있으면 좀 더 정확하게 디자이너와 소통할 수 있죠.
정재민 집 전체를 리모델링할 때 확장이나 구조 변경을 많이 하는데 공사 시작 전에 대략적인 주방 가구 레이아웃을 잡고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가스관, 전기 콘센트, 상·하수도관 등의 설비를 원하는 위치에 맞춰야 하기 때문이죠. 부엌 가구가 낡고 수납공간이 부족해서 리모델링을 하는 경우에는 기존 부엌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메모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리모델링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행복>이 리모델링을 계획하는 분들을 위해 자가 점검 질문을 만들었습니다. 효율적인 상담을 위한 준비물이기도 합니다.

리모델링을 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리모델링을 통해 어떤 분위기의 집을 만들고 싶은가요?
집 안에서 각 공간별로 어떤 행위가 이뤄지나요?
각 공간을 사용할 때 아쉬운 점 하나씩을 꼽는다면 무엇인가요?
집에 꼭 있었으면 하는 공간, 없어도 되는 공간이 있다면 어디인가요?
사용하던 것 중에 버려도 될 가구와 소품은 무엇인가요?
사용하던 가전제품 중에 버리거나 새로 장만해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집 안에서 조금이라도 이상 징후를 보이는 부분이 있나요?
리모델링하고자 하는 집에서 얼마 동안 거주했나요?
리모델링 이후에 얼마나 더 거주할 예정인가요?

* 이에 대한 답이 준비되었다면 잡지나 인터넷에서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집을 찾아 스크랩북을 만들어보세요. 그리고 필요한 것들의 리스트를 작성해두세요.

아파트 리모델링 전문 업체
까사미아
인테리어 파트에서 주거 공간 리모델링을 하고 있다. 가구와 소품, 패브릭에 이르기까지 특유의 감성적인 느낌이 묻어나는 공간을 만들어준다. 까사미아 인테리어 고객에게는 제품 할인 및 공사 기간 동안 무료로 이삿짐을 보관해주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문의 02-518-9695, www.casamia.co.kr
디스퀘어 LG하우시스에서 운영하는 토털 인테리어 컨설팅 브랜드로 지인 Z:IN을 비롯한 자사 제품을 이용해 프리미엄급 토털 솔루션을 제공한다. 상담, 설계, 시공 등 공정별로 담당자를 두어 1:1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논현동 디스퀘어 갤러리를 예약 방문해 상담받을 수 있다. 디스퀘어 갤러리에는 LG하우시스에서 제공하는 인테리어 마감재와 가구, 창호 등을 전시하고 거실, 주방, 자녀 방, 욕실 등의 견본 공간을 마련해놓았다. 문의 02-2037-0001, www.dsquare.kr
한성아이디 지난 19년간 강남구와 송파구 일대의 아파트를 중심으로 리모델링을 해오고 있다. 효율적인 리모델링을 위해 모던 스타일 가구 브랜드 ‘보노야’와 주문 가구 전문 브랜드 ‘라센’을 직접 운영하기도 한다. 온라인으로 리모델링 견적 문의 및 상담 신청을 받고 있다. 문의 02-430-4200, www.hansungid.com

김명연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9년 8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