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강정선의 네오 바로크스타일 우아한 클래식 곡선과 미니멀한 직선의 조화
2005년 봄, 우리집에 어떤 패션을 입혀 볼까? 어디론가 가서 무엇인가를 사고 어떤 방식으론가 배치하고 조화시키고 싶은데, 그 ‘무엇’과 ‘어떻게’를 알 길이 없다. 그래서, S.O.S. 신호를 보냈다. 영화, 광고, 패션, 잡지 화보 속의 그림 같은 배경을 만들어내는 숨은 공신, 스타일리스트. 요즘 ‘뜨는’ 유행이나 상품 및 시장 정보에 가장 발빠르게 움직이는 만큼 인테리어 트렌드의 최첨담에 서 있다고 자타가 인정하는 그들이 귀한 인테리어 노하우를 들려준단다. 자연주의를 강조하는 정크,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레트로, 묘한 카리스마가 느껴지는 에스닉, 완연한 봄 기운의 펑키 빈티지, 유럽에서 인기 있는 네오 바로크 스타일 등 잡지 화보에서만 보던 근사한 공간을 우리집에 고스란히 옮겨놓을 수 있는 비법이 쏟아진다. 원하는 스타일에 필요한 가구와 소품이 무엇이고, 어느 숍을 둘러보면 되는지 지금 메모할 것!

photo01

‘클래식 스타일’ 하면 단연 강정선이라는 이름 석 자를 꼽을 정도로 ‘클래식파’로 통하는 그녀, 단정하고도 도회적인 바로크 스타일로 또 한번 사람들의 눈을 현혹한다. 인테리어 디자인과 비주얼 머천다이징을 전공하고 대학교에서 강의하던 강사인 그는 인테리어 전문 기자로 활동중인 동생이 눈썰미 좋고 감각 뛰어난 언니를 적극적으로 괴롭힌(?) 덕택에 유명 스타일리스트가 되었다. 은은하고 세련된 외모에서도 알 수 있듯이 트렌디하면서도 고급스러움을 잃지 않는 감각으로 인테리어 컨설팅, 매장 디스플레이, 인테리어 코디네이션, 광고 세트 구성, 잡지 화보 등을 통해 다양한 스타일링을 선보이고 있다.
 

photo01

[INTERVIEW] 리폼한 필립 스탁 의자가 정말 흥미롭다. 뭔가를 상징하는 듯한데?
바로크 시대의 장식적인 디자인에 모던한 요소를 조화시켜 세련미를 강조한 것이 네오 바로크 스타일인데 리폼한 카르텔 의자가 그것을 단적으로 설명한다. 클래식 의자 사진을 디지털 프린트로 실사 출력, 이것을 투명한 플라스틱 의자에 붙여 만들었다. 디지털 프린트 출력 비용은 사용하는 용지의 소재와 크기에 따라 다르다. A4 규격 기준에 장당 1만 원 선으로 프린트 비전(02-546-5648)에 문의하면 된다.
일반 가정집에 손쉽게 적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클래식 가구와 모던한 소품을 조화시키는 것이 기본 골격이다. 예를 들어, 고전적인 디자인과 현대적 색감이 결합된 프랑스 무아쏘니에Moissonnier(02-515-9556) 가구에 모던함의 상징인 카르텔의 루이 고스트 블랙 체어, 심플한 유리 촛대, 네모 반듯한 흑백 사진 등 모던한 소품을 조화시키면 된다. 클래식한 소파 위에 옵티컬 패턴의 블랭킷을 올려두어 현대적 분위기를 가미하거나 단순하고 매끈한 식탁과 곡선이 화려한 꽃무늬 패브릭의 앤티크 의자를 짝짓거나 플라스틱이나 유리 등을 소재로 단순하고 깔끔하게 디자인된 샹들리에를 달거나…. 이 정도면 요즘 유럽에서 인기를 끄는 네오 바로크 스타일에 동승할 수 있을 듯.
 

photo01

중후한 클래식을 산뜻한 봄처럼 연출하려면?
색감을 적극 활용한다. 짙은 오크 빛깔 앤티크 소파를 핫 핑크, 레몬 옐로, 터키 블루 등 기존에 잘 사용하지 않았던 컬러로 교체하면 밝고 경쾌할 뿐만 아니라 감각적으로 보일 수 있다. 주변 소품도 이와 같은 색으로 매치해 연결감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1. 루이 15세 시대의 의자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필립 스탁의 ‘루이 고스트’ 의자는 그 자체로 네오 바로크라 할 수 있다. 여기에 클래식한 의자 그림을 덧붙여 그 의미를 더 부각시켰다. 투명한 의자의 현대미와 고전적 라인의 조화가 멋스럽다.
2. 1 단순하지만 디테일이 살아 있는 유리 촛대. 조명 숍 와츠에서 판매. 2 고전적 가구 위에 심플한 촛대와 기하학적인 오브제를 놓아 컨템퍼러리 스타일을 연출했다.
3. 4 단순한 유리 컵 표면에 화려한 샴페인 글라스 모양이 장식되어 색다른 묘미가 느껴진다. 5 세미 클래식의 투명 유리와 도자기를 소라 껍데기 같은 자연적인 요소와 조화시킨 모습이다.
 
황혜정·이정민 기자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5년 3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