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가구 작가 박종선, 사진작가 박명래 2인전 <격물치지>
<한국을 대표하는 가구 디자이너> 릴레이전, 그 여섯 번째 전시로 박종선·박명래 작가를 만난다. 전시 제목은 <격물치지>. 격물치지格物致知란 ‘사물의 이치를 궁극에까지 이르러 나의 지식을 극진하게 이른다’는 뜻으로 어떠한 사물의 원리를 알고 싶다면 그 사물로 다가가 자신의 모든 것을 다 사용해 몰입하라는 것을 말한다. 가구로 무위와 절제미를 추구하는 박종선 작가, 자연 형상의 결을 고스란히 프레임에 담는 박명래 작가가 표현하려는 대상에 얼마나 가까이 다가가고 오래 바라보았을지를 상상해보자.

BAHK Jong Sun, Trans-13-004, white oak, walnut, aluminum, 303×38×13cm, 119.3×15×51.2inch, 2014
유교적 원칙을 따르는 작가 정신을 작품에 녹여내는 박종선 작가. 그는 17~18세기 한옥의 소박함과 아름다움에 스칸디나비아적 디자인, 셰이커 스타일의 실용성을 결합하며 실험주의 작업을 이어간다. “조선 시대 학자들이 중시하던 ‘비우기’ 철학에 따라 구조적, 시각적으로 최소한의 것만 남기고 그 외의 요소는 지우며 단순하게 디자인합니다. 제가 표현하는 절대적 수평성과 수직성, 그리고 정밀하게 설계한 효율성 속에는 인간과 자연을 품어내는 너그러움, 위트, 배려 등 한국 고유의 정서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박종선 작가는 한국전통공예 건축학교에서 국가무형문화재 제55호 소목장 박명배 선생으로부터 조선 목가구에 대한 이해와 제작법을 수학했고, 서미 인터내셔널 전속 작가로 활동하며 마이애미·바젤·뉴욕 등 유수의 디자인 페어에 참여해 이름을 알렸다. 2021년 부산디자인위크에서 영화 <기생충> 속 가구를 선보인 기획전 <영화 속 디자인>을 열었다.


PARK Myung Rae, 0180808, gelatin silver print, 16×20inch, 2018
바위의 형상과 표면, 갯벌의 자연현상 등 자연물을 오랫동안 관찰해 흑백사진으로 표현하는 박명래 작가. 그가 찾는 건 평범한 바위다. 아름답고 화려해서 용, 선녀 등 어떤 형상이 투영되지 않는, 오롯이 바위일 수 있는 바위. 바위를 예쁘게 찍으려는 욕심을 내려놓고 순수한 물성 자체를 찍는 데는 그에게도 30년의 세월이 필요했다. 대상을 무엇처럼 보이게 하려는 의도를 버리고 단순화시키는 시선을 갯벌과 얼음 등에도 적용하며 작업 활동을 이어간다. 그는 대형 카메라 사용을 고수한다. 차에서 장비를 내려 펼치고, 초점을 잡아, 셔터를 누르기까지 약 한 시간이 걸리는, 시간이 ‘지체’되는 촬영 과정 자체를 즐긴다.


박명래 작가는 1998년 청주대 회화과를 졸업하고, 2018년에는 상명대 예술·디자인대학원 영상미디어학과를 졸업했다. 열두 번의 개인전을 진행했고, 이제까지 두 권의 사진집을 출간했다. 지금은 다시 전국의 바위를 찾아 떠날 준비를 하고 있다.


행복교실
<행복이 가득한 집> 198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간 10월 13일(목)~11월 26일(토), 일·월요일·공휴일 휴무
장소 갤러리 지우헌(서울시 종로구 북촌로11라길 13)
시간 오전 10시 30분~오후 6시 (브레이크타임 오후 12시 30분~ 1시 30분)
관람 안내 회원 디자인하우스가 발행하는 <행복이 가득한 집> <월간 디자인> <럭셔리> 정기 구독자 무료입장(동반 1인, 음료 제공) 비회원 입장료 1만 원(음료 제공, 월간지 1개월 구독권 증정)
작가와의 만남 10월 13일(목) 오후 5시
신청 및 문의 02-2262-7349 (오전 10시~오후 6시)
카카오톡 친구 M플러스멤버십
홈페이지 www.designhouse.co.kr/event



오직 <행복> 정기 구독자 초청 행사 ‘행복작당’에서만 만날 수 있던 북촌 지우헌이 디자인하우스 멤버십 라운지로 탈바꿈했다. 2016년 ‘서울우수한옥’에 선정될 만큼 한국을 대표하는 아름다운 한옥으로 이름난 지우헌의 정취를 상시 즐길 수 있게 된 것. 공예와 아트 전시를 관람하고, 차 한잔의 여유와 디자인하우스가 발행한 잡지·단행본을 탐독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글 박근영 기자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22년 10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