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16년에 문을 열어 곧 1백 주년을 맞는 샌디에이고 동물원. 동물이 주인공인 동물원이다.
2 카브리요가 상륙한 지점인 포인트 로마.
3 샌디에이고 동물원의 기린 가족. 피딩 체험을 할 수 있다.
“미국에 처음 방문하는데 그곳이 캘리포니아 주, 게다가 샌디에이고라면 당신은 정말로 행운아예요.” 샌디에이고 공항에 도착해서 다운타운으로 향하는 차 안에서 샌디에이고 관광청 조 팀코Joe Timko 해외 마케팅 이사가 이야기한다. 미국인이 살고 싶은 도시 1위로 꼽는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를 찾은 외국 관광객이 로스앤젤레스나 샌프란시스코로 향한다면 정작 미국인은 샌디에이고로 향한다. 샌디에이고의 가장 큰 매력은 날씨. 해양성 기후 지역인 까닭에 날씨는 1년 내내 큰 변화가 없고, 덥지도 춥지도 않다. 여름은 쾌청하고 겨울은 따뜻하다.
미 서부 해안 도시 중 가장 강수량이 적어 연중 화창한 날씨를 유지한다(오죽하면 샌디에이고 사람들은 비가 이틀 이상 오면 우울증을 호소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대부분의 도시는 시내부터 보기 마련이지만, 샌디에이고는 주변부터 둘러보는 것이 정석이다. 도심 외곽의 풍요로운 자연이 휴양 도시의 면모를 자랑하기 때문이다. 메릴린 먼로가 주연한 영화 <뜨거운 곳이 좋아>의 배경인 코로나도를 비롯해 30여 곳의 해변, 적절하게 개발한 골프 코스,시월드,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 문화 공원 등 어딜 가나 평화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한편 샌디에이고는 캘리포니아의 발상지로 의미가 깊은 곳이다.
샌디에이고 역사는 16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1542년 스페인 탐험가인 후안 카브리요Juan Cabrillo가 미국 서부 해안을 발견했으며(포인트 로마), 이 역사적 장소는 미 대륙의 서부가 유럽에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그 후 19세기에는 멕시코와 영역 분쟁을 했으며, 이런 역사적 배경 때문에 샌디에이고 올드 타운에는 스페인풍 건물이 많이 남아 있고 옛 스페인의 분위기가 가득하다. 부유한 은퇴자들과 관광 도시, 문화의 혼재가 만들어낸 은총 중 하나는 바로 미식. 라호야 같은 부촌에선 흔한 카페에서도 하이엔드 캘리포니안 퀴진을 경험할 수 있으며, 올드 타운에서는 멕시칸과 이탤리언 등 다국적 음식을 즐길 수 있다. 그렇다면 샌디에이고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어디를 가봐야 할까. 짧은 기간 동안 이 도시를 제대로 만끽하기 위해 샌디에이고의 중심, 발보아 공원을 찾았다.
다양한 문화를 즐기려면, 발보아 파크
다운타운의 동북쪽에 자리한 발보아 파크는 단순한 공원이 아니라 대규모의 종합 문화 공간이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샌디에이고 동물원을 비롯해 15개의 박물관과 미술관, 정원 등 다양한 시설이 모여 있는 곳으로 절대 하루에 다 둘러보지 못할 정도로 거대한 규모를 자랑한다. 따라서 주말에는 인파가 붐비는데, 현지인 중 바다에 가지 않은 사람은 모두 이 공원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술에 관심이 많다면 렘브란트와 폴 세잔의 컬렉션을 보유한 팀켄Timken 미술관과 유럽, 미국, 아시아의 유명 작가 컬렉션을 보유한 샌디에이고 미술관은 시간 내서 둘러보길 권한다. 10분 간격으로 1916년에 문을 열어 곧 1백 주년을 맞는 운행하는 빨간색 트롤리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공원 이곳저곳을 둘러볼 수 있다.
주소 1549 El Prado, San Diego, CA 92101
문의 (619)231-1515, www.balboapark.org
4 고급 휴양지로 각광받는 더 그랜드 델 마 리조트.
5 사암 절벽의 드라마틱한 풍경을 자랑하는 선셋 클리프.
6 영화 일을 하다 프랑스에서 빵을 배워 브랜드&씨를 창립한 찰스 대표.
7 오렌지 카운티의 명소 헌팅턴 비치는 세그웨이 투어를 추천한다.
8 아마야 레스토랑의 생선 요리.
동물이 주인공, 샌디에이고 동물원
발보아 공원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는 단서는 바로 샌디에이고 동물원이다. 인공적으로 조성한 동물원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인데, 이 동물원이 바로 발보아 공원 안에 있다. 가장 큰 특징은 우리가 없는 자연 상태에서 동물들이 서식한다는 점.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등 각 식물 원산지의 서식 기후에 맞춰 컨트롤할 수 있으며 멸종 위기 식물도 함께 관리한다. 구석구석 돌아보려면 가이드가 딸린 투어 버스를 타고 동물원의 동선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좋다. 동물원 내 비하인드 더 신Behind-the-Scenes을 할 경우 일반 입장객은 보지 못하는 곳까지 둘러보며 전문가의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주소 2920 Zoo Drive, San Diego, CA 92101
문의 (619)231-1515, zoo.sandiegozoo.org
환상적 워터파크, 씨월드 샌디에이고
1964년 개장해 올해 50주년을 맞은 시월드는 디즈니랜드와 함께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재미있는 테마파크라는 찬사를 받는 곳이다. 바다를 테마로 한 다양한 놀이기구를 포함한 화려한 쇼, 어트랙션 등 볼거리 가득한 해양 동물원. 이곳의 가장 큰 자랑거리는 범고래(샤무) 쇼. 세계적으로 유명한 범고래가 등장해 신나는 음악과 환상적 분수 댄스를 즐길 수 있는데 자칫 물벼락을 맞을 수도 있으니 여벌 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대형 수족관에서 방문객이 직접 박쥐가오리를 만지고 먹이를 주는 등의 체험이 가능하다. 씨월드 안에 있는 다인 위드 샤무Dine with Shamu 레스토랑에서는 범고래 쇼를 보면서 뷔페를 즐길 수 있는데 가족 단위 손님이 많다.
주소 500 SeaWorld Drive, San Diego, CA 92109
문의 (800)257-4268, seaworldparks.com/en/seaworld-sandiego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는 자유
극기 훈련 같은 여행은 다 때가 있는 법이라고, 이젠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된다고 알려준 곳이 바로 샌디에이고의 해변이다. 미국에서 가장 잘 노는 대학생들이 모여든다는 퍼시픽 비치, 패러글라이더와 전망을 즐길 수 있는 토리 파인즈 선셋 클리프, 2012년 미국 내 최고의 가족 해변으로 선정된 곳으로 백사장이 넓게 펼쳐진 코로라도 비치나 누드 비치로 유명한 블랙스 비치를 포함해 30여 곳의 해변이 있다. 특히 라호야 지역은 고급 휴양지로서의 남부 캘리포니아의 자존심을 세워주는 동네다. 고급 부티크와 갤러리들이 즐비한데,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발렌시아 호텔, 더 그랜드 콜로니얼 호텔에서는 창문만 열어도 바다를 조망할 수 있을 정도다. 또 파도타기의 명소로 젊은이들이 서핑, 다이빙 등 액티비티를 즐기기 위해 자주 찾는다.
1 1920년대 월트 디즈니의 캘리포니아 드림을 실현한 디즈니 캘리포니아 어드벤처 파크 .
2 라호야 비치 서프 디바(www.surfciva.com)에서 패들 보드, 서핑 등의 강습을 받을 수 있다.
3 눈의 여왕으로 변신한 소녀.
4 루프톱 바 알티튜트에서 바라본 야경.
뜨겁고 알싸하게, 멕시칸 다이닝
마차와 양조장, 서부영화에 나올 것 같은 그로테스크한 여관까지. 올드 타운에 들어서면 잠시 시간 여행을 온 듯 어리둥절해진다. 올드 타운은 캘리포니아의 탄생지다. 스페인 양식으로 지은 성당과 집들이 고풍스럽게 보존되어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또 샌디에이고는 멕시코 국경과 인접한 탓에 최고로 손꼽히는 멕시칸 요리를 맛볼 수 있는데, 유명한 멕시칸 식당은 모두 올드 타운에 모여 있다. 그중 카페 코요테(www.cafecoyoteoldtown.com)는 멕시코인 주 방장이 만드는 멕시코 본토 음식이 일품. 바깥쪽 화덕에서는 아주머니들이 토르티야를 바로바로 구워내는데 그 모습 또한 장관이다.
다운타운에서 파노라마 야경 즐기기
가스등으로 불을 밝힌 것에서 유래한 가스램프Gaslamp 지역은 다운타운의 중심이다. 인기 레스토랑, 바, 클럽, 상점 등이 모여 있으며 19세기에 지은 빅토리아풍 건물과 초고층 빌딩이 혼재되어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자정이 가까운 시간에도 현지인들이 북적이며 활기가 넘친다. 메리어트 호텔 꼭대기에 위치한 루프톱 바 알티튜트는 가스램프를 비롯한 다운타운의 활기찬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 칵테일과 함께 샌디에이고의 스카이라인이 만들어내는 파노라마 야경을 즐길 수 있다. 샌디에이고 파드리스 홈구장인 펫코 파크가 손에 닿을 듯 내려다보이는 곳이기도 하다.
명불허전, 디즈니랜드
샌디에이고에서 한 시간 반 정도 달리면 남부 캘리포니아의 또 다른 명소 애너하임Anaheim &오렌지 카운티Orange County에 도착한다. 가장 먼저 찾은 곳은 디즈니랜드. 2013년 전 세계 12억 명의 페이스북 이용자가 가장 많이 방문한 곳으로도 꼽은 애너하임 디즈니랜드는 “역시 디즈니!”라는 탄성이 절로 나올 만큼 캘리포니아 여행의 방점을 찍기 충분했다. 디즈니랜드는 여덟 개의 테마파크가 있는 원조 디즈니랜드 파크, 디즈니 캘리포니아 어드벤처 파크, 다운타운 디즈니를 포함해 디즈니 그랜드 캘리포니안 호텔&스파, 디즈니 파라다이스 피어 호텔 등 세 개의 고급 호텔과 상점이 모인 종합 리조트다.
1955년에 세운 디즈니랜드 원형을 그대로 보전해 풍성한 볼거리를 자랑하며 어드벤처 파크의 업그레이드된 놀이 기구는 스릴과 재미를 동시에 선사한다. 만화에서 본 낯익은 미키마우스, 인어공주, 신데렐라 등 캐릭터들이 벌이는 퍼레이드는 규모로 보나, 디테일로 보나 오리지널 로열티를 충분히 증명한다. 특히 드레스, 헤어, 메이크업까지 어린이를 완벽한 공주님, 왕자님으로 메이크오버해주는 ‘비비디 바비디 부(신데렐라가 호박 마차를 타고 외는 주문) 숍’, 캐릭터 사인 방명록, 테마 픽처존 등 아이를 위한 세심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는 상상을 뛰어넘는다.
주소 1313 Disneyland Drive, Anaheim, CA 92802
문의 (714)781-4565, disneyland.disney.go.com
5 씨월드의 마스코트 샤무 쇼는 언제나 만석이다. 물벼락 주의!
6 카페 코요테에서는 멕시코 옷차림의 밴드 음악을 들으며 멕시칸 요리를 즐길 수 있다 .
7 미션에서 맛볼 수 있는 두툼한 팬케이크.
8 산책, 조깅 등 일상적 풍경도 드라마틱한 해변.
9 1929년에 지은 호텔을 레노베이션한 라 카사 델 카미노 호텔.
10 나인텐의 셰프 제이슨이 특선 요리를 준비하고 있다.
드라마 <상속자들>의 그곳, 헌팅턴 비치
헌팅턴 비치에서 태닝 오일을 걸쭉하게 바르고 파라솔 아래서 서로 비키니 입은 모습을 찍어주는 식의 유난을 떨면 우스워진다. 캘리포니아 해변에서는 특별한 무언가를 하지 않을수록 멋있다는 사실(물론 서핑, 비치발리볼, 반려견과 수영, 요가를 즐기는 현지인은 예외다)! 현지인처럼 해변을 시크하게 산책하고 싶었지만 문제는 시간과 체력. 장장 60km가 넘는 해안선을 모조리 둘러보고 싶은 욕심에 세그웨이 투어를 신청했다.
사람의 무게중심을 앞뒤로 이동하며 진행 방향을 결정하는 친환경 이동 수단 세그웨이segway는 요즘 미 서부 해변에서 뜨는 액티비티 중 하나다. 서프시티 세그웨이 (www.surfcitysegway.com) 사무실에서 간단히 작동법을 배운 후 인솔자 두 명과 함께 해변 산책을 나섰다. 해변에서 한가로운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 노랗게 물들어가는 수평선, 파도를 거스르는 서퍼들의 모습을 바라보며 해안가를 달리니 그야말로 가슴이 시원하게 뚫리는 기분. 캘리포니아에서의 마지막 밤이라면 석양 무렵 해변에서 캠프파이어를 즐기는 것도 추천한다. 워터프런트 어드벤처(www.waterfrontresort.com)의 본파이어는 해변에 둘러앉아 핫도그, 마시멜로 등을 꼬치에 꿰어 장작 불에 구워 먹는 체험 프로그램. 마치 학창 시절 걸스카우트로 돌아간 것처럼 또 한 장의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었다.
델타 타고, 시애틀에서 환승하자
델타 항공은 6월 3일부터 인천과 미국 서부 도시 시애틀을 연결하는 신규 직항 노선의 운항을 시작했다. 미국 서부 해안 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도시 중 하나로 손꼽히는 시애틀에서는 앵커리지, 로스앤젤레스, 라스베이거스, 샌프란시스코, 밴쿠버로 연결하는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인천-시애틀 노선에서 비즈니스 엘리트 클래스 전 좌석을 통로 좌석인 완전 침대 좌석으로 구비하고 추가적으로 발치 공간과 등받이를 뒤로 더 눕힐 수 있는 좌석인 이코노미 컴포트 좌석을 구성했다. 최근 시애틀 델타 터미널을 정비하며 델타 스카이 클럽 라운지, 스카이 프라이어리티 서비스, 탑승구 내 충전대 설치 등을 진행했다. delta.com, 트위터 @Delta, 델타 항공 블로그 takingoff.delta.com에서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어디서 묵을까?
더 그랜드 델 마The Grand Del Mar
다운타운에서 꽤 멀리 떨어졌는데도 입소문이 난 리조트. 골프장, 스파, 연회장, 부티크 숍을 갖췄다. 오픈한 지 7년밖에 안 됐지만 오래된 느낌을 내기 위해 마감재나 가구 세팅에 심혈을 기울였으며 이탈리아, 스페인, 모로코 스타일이 혼재되어 있다. 1층 객실은 정원과 바로 연결되며 프러포즈 디너와 프라이빗 웨딩도 진행할 수 있다.
주소 5300 Grand Del Mar Court, San Diego, CA 921300
문의 (858)314-2000, www.thegranddelmar.com
호텔 메나주Hotel Ménage
애너하임 최초의 부티크 호텔. 디즈니랜드 리조트와 가까워 애너하임과 오렌지 카운티의 명소를 쉽게 방문할 수 있다. 최근 전 객실의 레노베이션을 마쳤으며 24시간 이용 가능한 수영장, 피트니스센터, 비즈니스 센터 같은 부대시설도 갖추었다.
주소 1221 South Harbor Blvd. Anaheim, CA 92805
문의 (855)634-8555, www.hotelmenage.com
햇살 담은 캘리포니아의 맛
파인 다이닝에서 캐주얼 스타일의 델리까지 샌디에이고 관광청 조 팀코 이사와 애너하임&오렌지 카운티 관광청 크리스 록 부청장이 추천한 캘리포니아의 숨은 맛.
아마야Amaya
더 그랜드 델 마 리조트 호텔의 파인 다이닝. 알래스카 연어로 만든 타르타르, 넙치구이, 생강 쿨 수프 등 여자들이 좋아하는 건강 메뉴가 가득하다.
주소 5300 Grand Del Mar Courtm, San Diego, CA 92130
전화 (858)314-2000
나인텐Nine-Ten
더 그랜드 콜로니얼 호텔 1층에 자리한 레스토랑. 캘리포니아 레 스토랑협회에서 금상을 수상한 셰프 제이슨의 특선 요리와 와인 페어링을 즐길 수 있다.
주소 910 Prospect Street, La Jolla, CA 92037
전화 (858)964-5400
브레드&씨Bread & Cie
키시, 올리브 빵, 바질 페스토 샌드위치, 페이스트리가 인기 제품으로 아침 식사를 하려는 현지인으로 북적인다. 주소 350 University Avenue, San Diego, CA 92103
전화 (619)688-1758
더 미션The Mission
서퍼들의 성지인 미션 비치에 자리한 대표적 브런치 카페. 두툼한 팬케이크와 감자&스크램블드에그 등을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다.
주소 3795 Mission Boulevard, San Diego, CA 92109
전화 (858)488-9060
버거 라운지Burger Lounge
사료를 먹이지 않은 쇠고기를 사용해 건강한 햄버거로 유명한 곳이다. 두툼한 어니언링, 곡물 셰이크, 바나나 셰이크가 별미.
주소 1608 India st, San Diego, CA 92101
전화 (619)237-7878
랄프 브렌난스 재즈 키친Ralph Brennan’s Jazz Kitchen
디즈니 내 뉴올리언스 스타일 레스토랑. 닭죽과 비슷하게 오랜 시간 끓인 수프와 잠발라야 파스타가 인기.
주소 1590 Disneyland Drive, Anaheim, CA 92802
전화 (714)776-5200
구피스 키친Goofy’s Kitchen
미키마우스 팬케이크, 도널드 와플 등 디즈니랜드 캐릭터 아침 식사를 즐길 수 있는 캐릭터 카페. 어린이 경쟁자들과 함께 30분은 기다려야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디즈니랜드의 명소다.
주소 1150 Magic Way, Anaheim, CA 92802
전화 (714)956-6755
취재 협조 델타 항공(www.delta.com), 미국 관광청(www.discoveramerica.co.kr), 캘리포니아 관광청(www.visitcaliforn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