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나물꼬치구이
나물을 꼬치에 꿴다는 생각, 잘 안 될 것 같지만 이렇게 훌륭하게 사용할 수 있다. 기호에 따라 먹고 싶은 재료들을 하나의 꼬치에 꿰어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나물 꼬치 요리.
photo01
두릅, 쇠고기, 문어 다리, 표고버섯, 호박고지, 쪽파, 양파, 마늘, 마늘종, 붉은 피망, 토마토
재움장 간장 2큰술, 물겲羚컨?물엿 1큰술씩, 청주 1작은술, 마른 고추 2개, 흰 후춧가루 약간
 

1 두릅은 단단한 밑동을 자르고 깨끗이 다듬은 뒤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 물기를 뺀다.
2 쇠고기는 한입 크기로 썰고, 문어 다리는 끓는 물에 삶는다.
3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어내고 끓는 물에 살짝 담갔다 건진 뒤 손으로 물기를 짠다.
4 호박고지는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려서 물기를 뺀 뒤 나물하듯이 볶아 놓는다.
5 쪽파는 흰 뿌리 부분을 썰고, 양파도 적당한 크기로 썬다.
6 마늘은 조리용 비닐에 넣고 전자레인지에 넣어 살짝 익힌다.
7 마늘종과 붉은 피망, 토마토는 적당한 크기로 썬다.
8 냄비에 분량의 재움장 재료를 고루 섞어 넣고 한번 끓인 뒤 대로 식혀 재움장을 만든다. 이때 매실청이나 매실엑기스를 약간 넣으면 맛과 향이 더욱 좋아진다.
9 재움장에 손질한 두릅과 쇠고기, 문어 다리, 표고버섯을 넣고 재운다.
10 ⑨의 재료에 양념이 어느 정도 배면 손질한 재료들을 적당히 배열해서 나무꼬치에 보기 좋게 꿴다.
11 석쇠 또는 오븐에 ⑩의 꼬치를 넣고 쇠고기가 익을 때까지 먹음직스럽게 굽는다. 이때 분무기에 레드 와인을 넣고 고르게 뿌려주면 풍미가 더욱 좋아진다.
* 꼬치에 꿸 재료의 분량에 따라 재움장 분량을 조절한다.
 
 
글과 요리 이종국 진행 문혜진 기자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6년 3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