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오뚜기 브랜드 스토리 낮추고 가볍게! 라이트 스펙
기왕이면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즐겁게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트렌드다. 그만큼 당류와 칼로리가 적은 제품이 눈에 띄는데, 이른바 ‘라이트 스펙light spec’의 오뚜기 제품을 알아본다.


참치 샌드위치와 아이스 유자차
재료(1인분) 참치 샌드위치_ 식빵 2장(오뚜기 ½하프 마요네스 1큰술), 오뚜기 가벼운참치 더마일드 135g 1캔, 오이 ½개, 다진 양파 30g, 오뚜기 ½하프 마요네스 2큰술, 오뚜기 사과식초 ¼작은술, 소금·오뚜기 직접 갈아먹는 통후추 약간씩

아이스 유자차_ 오뚜기 아임스틱 유자차 30g 2봉, 얼음·스파클링 워터 적당량

만들기
1 식빵은 각각 한 면에 마요네스를 펴 바른다.
2 통조림 참치는 체에 쏟아 국물을 뺀 뒤 다진 양파와 소금을 약간 넣고 절여서 물기를 걷는다. 여기에 마요네스, 식초, 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섞는다.
3 오이는 필러로 얇게 깎아서 ①의 식빵 위에 얹는다. 그 위에 ②의 참치 샐러드를 고르게 얹고 나머지 식빵으로 덮은 뒤 가장자리를 잘라내고 4등분한다.
4 컵에 아임스틱 유자차를 넣고 얼음과 스파클링 워터를 넣어 섞어 ③에 곁들인다.


가볍게 먹는 즐거움, 헬시 플레저
현대인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화두는 무엇일까? 아마도 ‘건강’과 ‘행복’일 것이다. 일상과 밀접한 먹거리를 대하는 자세만 들여다봐도 포커스가 확연하다. 바른 먹거리와 올바른 식습관에 대한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과거처럼 무조건 절제하고, 고통을 감내하며 관리하지는 않는다. MZ 세대에게 쫄쫄 굶으며 다이어트에 목숨 거는 관리법은 구시대의 유물이다. 건강하기 위해 행복할 것! 이른바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가 요즘 젊은이의 건강관리법으로, 라이트 스펙light spec 푸드로 먹는 즐거움을 포기하지 않는다. 칼로리와 당류 등은 줄이고 맛은 살린 식품을 즐겨 먹으며 효율적으로 심신을 관리하고, 즐겁게 운동하는 것이 이 시대 건강관리의 큰 흐름인 것이다.

그 덕분에 식품업계에는 다이어트 바람이 한창이다. 웰빙 트렌드를 타고 2015년을 전후해 저당·저지방·저염 제품이 대거 등장했으나, 팬데믹 이후에는 줄일 건 줄이되 본연의 맛에 더욱 충실한 제품이 눈에 띈다. 건강과 미식에 진심인 소비자가 그만큼 많아졌다는 방증이다. 국내 대표 식품 회사인 오뚜기의 제품만 살펴봐도 그렇다. 간편식, 소스 등 다양한 제품군에서 지방·당류 등 특정 성분을 줄인 라이트 푸드를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단백질을 간편하게 보충할 수 있어 인기인 참치 통조림을 저지방으로 출시했는데, 제품명도 ‘가벼운참치’다. 기존보다 지방 함량을 40% 줄여 더욱 가볍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고, 기름을 따라 버릴 필요가 없을 뿐 아니라 오뚜기의 50년 소스 노하우를 담은 특제 소스로 참치 맛을 더욱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라이트스탠다드·더마일드·김치찌개용·고추·야채 등 5종으로 구성한다. 스틱형의 1회용 낱개 포장으로 그대로 짜서 빵에 간편하게 발라 먹을 수 있어 인기인 ‘아임스틱 쨈’도 당분 함량을 25% 줄여 라즈베리&딸기쨈과 밀감&한라봉쨈 등 2종을 추가로 선보였다. 오뚜기의 대표 제품 중 하나인 마요네스와 케챂도 라이트 스펙 제품이 있다. 지방 함량을 50% 줄인 ½하프 마요네스와 염분과 당분 함량을 50% 줄인 ½하프 케챂이 그것으로, 부담 없이 즐기기에 제격이다.



라즈베리딸기쨈과 과일 얹은 핫케이크
재료(3개분) 오뚜기 핫케이크믹스 ½봉지(250g), 달걀 1개, 우유 140ml, 오뚜기 아임스틱 라즈베리&딸기쨈 3포(60g), 오뚜기 오메가3 버터(혹은 오뚜기 콩기름)·민트잎·슈거 파우더 약간씩, 딸기·블루베리 적당량

만들기
1 볼에 달걀과 우유를 넣고 거품기로 잘 저은 다음 핫케이크믹스를 넣고 섞는다.
2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이고 키친타월로 살짝 닦아낸 다음 ①의 반죽을 붓고 약한 불에서 노릇하게 굽는다. 윗면에 구멍이 생기면 뒤집어서 굽는다.
3 딸기는 씻어 먹기 좋게 자르고, 블루베리는 씻어 물기를 뺀다.
4 ②의 핫케이크 위에 라즈베리&딸기쨈을 펴 바른 뒤, 그 위에 ③의 과일을 얹고 민트잎과 슈거 파우더로 장식한다.


오뚜기 라이트 스펙 제품


오뚜기 가벼운참치 더마일드
건강을 위해 지방 함량을 줄인 대신 야채즙, 조개 엑기스 등을 첨가해 참치 맛을 더한 제품. 기름을 따라 버릴 필요가 없다.


오뚜기 ½하프 마요네스
마요네스 시장점유율 상위 3개 제품 대비 지방 함량을 절반으로 줄여 칼로리 걱정이 덜한 반면, 고소한 맛은 그대로다.


오뚜기 아임스틱 라즈베리&딸기쨈
당류를 25% 줄여 개당 칼로리가 45kcal로 부담 없고, 용량도 20g의 스틱형으로 식빵 한 장에 딱 적당해 사용하기 간편하다.

글 신민주 | 사진 권순철 | 요리 노영희 | 촬영 협조 ㈜오뚜기(080-024-2311)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22년 6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