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오뚜기 밥안주 만두와 만두피의 변주
새하얀 만두피로 푸짐한 소를 감싸 복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는 만두는 음력 정월 초하루의 대표 절식이다. 요즘은 만두가 간편식의 대명사로 인기인데, 베이스가 되는 만두피까지 모두 술안주로도 제격이니 이른바 복을 부르는 밥안주를 즐겨보자.

오뚜기 제품과 제철 식재료를 활용해 끼니로도 손색없는 안주를 제안합니다. 술과 함께하며 미식과 휴식의 묘미를 경험해보세요.

산미 있는 술에 제격인 만두피튀김

만두피는 만두뿐 아니라 라비올리, 수제비 등 다양한 메뉴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식재료다. 튀기기만 해도 그 자체로 요리가 되는데, 바삭하게 튀긴 만두피튀김에 입맛 돋우는 소스를 곁들이면 산미 있는 스파클링 와인이나 맥주 안주로 더없이 좋다. 고기ㆍ채소ㆍ과일 등 다양한 재료를 올려 돌돌 만 뒤 튀기면 별미로, 손님상 메뉴로도 손색없다.


토마토케챂소스를 곁들인 만두피칩
재료 오뚜기 맛있는 찹쌀 왕만두피 10장, 오뚜기 프레스코 포도씨유 적당량
토마토케챂소스_ 오뚜기 토마토케챂 ½컵, 다진 양파 50g, 다진 토마토 50g, 다진 피클 1큰술, 타바스코 핫소스 1큰술

만들기
1 만두피는 반으로 잘라 약 170℃로 달군 포도씨유에 노릇하게 튀겨 건져 기름기를 뺀다.
2 볼에 분량의 토마토케챂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골고루 섞어 ①의 만두피튀김에 곁들여 먹는다.



만두피닭가슴살말이튀김
재료 오뚜기 맛있는 찹쌀 왕만두피 8장, 닭 가슴살 1조각, 명란 1줄, 깻잎 4장, 달걀물 1개분, 오뚜기 프레스코 포도씨유 적당량, 오뚜기 직접 갈아먹는 통후추 약간

만들기
1 닭 가슴살은 다지고, 명란은 길이로 칼집을 내 알만 발라낸 뒤 모두 볼에 담고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2 만두피에 깻잎 반 장을 깔고 ①의 소를 적당량 올려 돌돌 만 뒤 양 끝에 달걀물을 발라서 붙인다.
3 170℃ 정도의 포도씨유에 ②를 넣어서 노릇해질 때까지 튀긴다. 오뚜기 골드마요네스를 곁들이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오뚜기 맛있는 찹쌀 왕만두피
국산 찹쌀가루를 사용해 얇지만 쫄깃한 식감이 특징인 만두피. 만두를 빚을 때뿐 아니라 수제비, 튀김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전통주와 두루 잘 어울리는 만두구이
만두를 중국에서는 교자라고 한다. 교자는 해가 바뀌는 자시(오후 11시∼새벽 1시)를 뜻하는 ‘경세교자更歲交子’란 말에서 나왔다고 전해진다. 만두는 만두피의 재료나 모양, 삶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으나 새해를 맞이하며 복을 염원하는 음식이기는 매한가지인 것. 특히 구이로 즐기면 막걸리부터 청주, 소주, 약주 등 전통주와 두루 잘 어울린다.


달래무침 곁들인 구운 교자
재료 오뚜기 X.O. 교자 고기 10개, 오뚜기 프레스코 포도씨유 적당량
달래무침_ 달래 50g, 대파 흰 대 50g, 오뚜기 방앗간 참기름 1작은술, 오뚜기 오늘밥상 바로 무쳐먹는 파채양념 적당량

만들기
1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교자를 올려 노릇하게 지진다.
2 달래는 알뿌리의 껍질을 벗기고 씻어서 4cm 길이로 썰고, 대파 흰 대는 4cm 길이로 채 썬다.
3 볼에 ②의 달래와 대파를 담고 참기름을 둘러 고루 섞은 다음 파채양념을 넣어 무친다.
4 그릇에 ①의 구운 교자를 담고 ③의 달래무침을 곁들인다.


오뚜기 X.O. 교자 고기
당면을 싹 빼고 고기와 알찬 식재료로 채운 특별한 만두. 돼지고기, 쇠고기, 송화버섯 등 재료를 큼직하고 푸짐하게 썰어 넣고 X.O. 소스로 맛을 더한 제품으로, 풍부한 식감이 특징이다.


소주와 안성맞춤 만두찌개
요즘은 만두피가 얇은 만두가 대세다. 그중에서도 소를 밀가루에 굴려 만든 굴림만두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국ㆍ찌개ㆍ전골 등에 넣어 끓이면 잘 어울리며, 만두에서 우러난 감칠맛으로 국물에 풍미가 더해져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북엇국에 넣으면 코스 요리의 전채로 손색없으며, 라면에 넣으면 야식으로도 제격이다.


굴림만두김치찌개
재료 오뚜기 X.O. 굴림만두 삼선해물 1봉지, 김치 200g, 대파 1대, 숙주 50g, 오뚜기 향긋한 들기름 1큰술, 물 5컵, 오뚜기 쇠고기장국 1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김치는 3~4cm 길이로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숙주는 대가리와 뿌리를 잘라내고 씻어 건져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들기름을 두르고 김치를 달달 볶다가 물을 붓고 쇠고기장국을 넣어서 끓인다.
3 ②의 김치가 부드러워지면 대파와 굴림만두를 넣어 끓이다가 마지막에 숙주를 넣고 한소끔 끓인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오뚜기 X.O. 굴림만두 삼선해물
오징어, 새우, 연육, 홍게 맛살, 돼지고기 등 엄선한 고기와 신선한 채소로 만든 만두소에 0.2mm 두께의 만두피로 재료 본연의 맛을 극대화한 굴림만두다. 전골, 국, 탕 등 국물 요리에 넣고 끓이면 감칠맛이 잘 우러난다.

글 신민주 | 사진 권순철 | 요리 노영희 촬영 협조 ㈜오뚜기(080-024-2311)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22년 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