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 만두와 제철 식재료를 듬뿍 넣고 여럿이 둘러앉아 끓여 먹는 전골 요리만큼 이 계절의 맛을 만끽할 수 있는 시식도 드물다. 푸드 스타일리스트이자 요리 연구가인 노영희 씨는 이때 전골 국물로 진하게 우린 곰탕이 제격이라고 말한다. 푸짐한 만두소의 맛을 제대로 즐길 수 있기 때문. 그리고 입맛을 돋우고 싶다면 매콤한 제육볶음과 찐만두의 조합이 안성맞춤인데, 술안주로도 금상첨화다. 상차림으로는 새해를 여는 의미를 더해주는 새하얀 백자와 액운을 막아주는 붉은빛 적유를 함께 사용해볼 것. 정월 상차림은 물론 손님상에 더할 나위 없을 것이다.
만두전골
재료(4인분) 오뚜기 프리미엄 X.O. 교자 1봉지, 오뚜기 프리미엄 X.O. 교자 새우&홍게살 1봉지, 배추 300g, 대파 250g, 새송이버섯 120g, 오뚜기 옛날 사골곰탕(500g) 2봉지, 물 2컵, 국간장 1큰술, 오뚜기 직접 갈아먹는 통후추 약간
만들기
1 배추는 씻어서 물기를 털고 길이로 반 자른 다음 4cm 길이로 썬다. 대파도 4cm 길이로 토막 낸 다음 길이로 반 자른다. 새송이버섯은 반 잘라 길이로 굵게 찢는다.
2 냄비에 사골곰탕과 물을 붓고 끓인다.
3 전골냄비에 교자와 ①의 채소를 둘러 담고, ②의 국물을 부은 후 식탁 위에서 보글보글 끓인다. 이때 간을 보고 싱거우면 국간장을 넣고, 후춧가루로 맛을 더한다.
찐만두 곁들인 제육볶음
재료(4인분) 오뚜기 프리미엄 X.O. 교자 동파육 1봉지, 얇게 썬 삼겹살 400g, 오뚜기 미향 ¼컵, 양파 200g, 양배추 200g, 대파 1대, 오뚜기 소불고기양념 7큰술, 고춧가루 2~3큰술, 오뚜기 프레스코 카놀라유 적당량
만들기
1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미향을 부어 끓이다가 삼겹살을 넣어 데친다.
2 양파ㆍ양배추ㆍ대파는 4cm 길이, 1.5cm 폭으로 각각 썬다.
3 달군 팬에 카놀라유를 두르고 ②의 채소와 ①의 데친 삼겹살을 넣고 볶다가 소불고기양념과 고춧가루를 넣어 볶는다.
4 김이 오른 찜통에 면포를 깔고 교자를 얹어 찐다.
5 그릇에 ③의 제육볶음을 담고 ④의 찐 교자를 곁들인다.
“새해 떡국에 올리는 탐스러운 만두는 복주머니를 닮았다. 따끈한 국물에 담백한 만두는 겨울철 든든한 한 끼 식사로도 더없이 훌륭한데, 특히 돼지고기·두부·숙주 등을 소로 넣어 담백한 이북식 손만두가 제격이다. 여기에 굴이나 북어를 넣어 끓이면 구수하면서도 시원한 맛을 더할 수 있다.”
두는 피(껍질)의 재료나 모양, 삶는 방법에 따라 그 종류가 무수히 많다. 또 우리는 밀가루 반죽을 얇게 밀어서 소를 넣고 싼 것을 만두라고 하지만 중국에서는 이를 교자라 하고, 만두는 밀가루 반죽을 발효시켜 피를 두껍게 만든 것을 이른다. 요즘은 만두피가 얇은 만두가 인기인데, 소를 밀가루에 굴려 만든 굴림만두가 대표적이다. 북엇국에 넣으면 코스 요리의 전채로 손색없으며, 라면에 넣어 야식으로도 즐긴다.
손만두굴떡국
재료(4인분) 오뚜기 프리미엄 X.O. 이북식 손만두 12개, 오뚜기 우리쌀 떡국떡 600g, 굴 200g, 오뚜기 옛날 사골곰탕(500g) 2봉지, 물 2컵, 오뚜기 직접 갈아먹는 통후추ㆍ달걀지단ㆍ송송 썬 대파 약간씩
만들기
1 만두는 김이 오른 찜통에 면포를 깔고 얹어서 찐다.
2 떡국떡과 굴은 각각 씻어 건진다.
3 냄비에 사골곰탕과 물을 붓고 끓인다. 국물이 끓어오르면 떡국떡을 넣고 끓이다 떡이 떠오르면 굴과 송송 썬 대파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4 그릇에 ①의 찐만두를 담고 ③에서 떡국떡만 건져 넣는다. 달걀지단을 올리고 후춧가루를 뿌린 다음 ③의 국물을 떠서 붓는다.
굴림만두김치라면
재료(2인분) 오뚜기 프리미엄 X.O. 굴림만두 김치 1봉지, 오뚜기 진라면 매운맛 1개, 물 6~7컵, 송송 썬 김치 100g, 대파 10cm
만들기
1 김치와 대파는 송송 썬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끓으면 김치를 넣고 끓인다. 국물이 다시 끓어오르면 굴림만두와 라면, 대파를 넣고 끓이다 분말스프를 넣고 끓여 그릇에 담는다.
굴림만두북어탕
재료(4인분) 오뚜기 프리미엄 X.O. 굴림만두 고기 12개, 오뚜기 옛날 당면 60g, 북어포 50g, 달걀 2개, 쪽파 2뿌리, 물 5컵, 오뚜기 쇠고기장국 2큰술
북어포 양념_ 국간장 1작은술, 오뚜기 방앗간 참기름 1작은술, 오뚜기 순후추 약간
만들기
1 당면은 끓는 물에 반 정도 삶아 건진다.
2 북어포는 물에 씻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찢어 국간장, 참기름, 후춧가루를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3 달걀은 잘 풀고, 쪽파는 3cm 길이로 썬다.
4 ③의 달걀에 쪽파와 ②의 양념한 북어포를 넣고 고루 섞는다.
5 냄비에 물을 붓고 쇠고기장국으로 간한 후 ①의 당면과 굴림만두를 넣고 끓이다가 ④의 달걀물을 사르르 붓고 끓인다.
장바구니
좋은 식재료와 맛있는 양념만 있으면 음식 만들기도 한결 수월하고, 맛 내기도 쉽다. 여기에 요리 솜씨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주는 가정간편식까지 더해지면 손맛 좋은 요리사가 부럽지 않을 터. 앞 페이지 이달의 집밥요리에 필요한 맛있고 쓰임 다양한 오뚜기 제품을 소개한다. 프리미엄 X.O. 만두와 함께 새해의 식탁을 맛깔나고 다채롭게 꾸려보자.
일러스트레이션 정하연
오뚜기 프리미엄 X.O. 굴림만두 고기
엄선한 고기와 신선한 채소로 만든 만두소에 0.2mm 두께의 만두피로 재료 본연의 맛을 극대화한 만두다. 돼지고기 함량이 풍부해 입안 가득 터지는 육즙이 장점이다. 오뚜기 프리미엄 X.O. 굴림만두 김치 돼지고기와 포기김치, 맛김치의 황금 비율을 자랑한다. 쪄서 먹으면 부드러운 만두소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으며, 국ㆍ탕ㆍ전골 등 국물 요리에 사용하기에도 제격이다. 오뚜기 프리미엄 X.O. 이북식 손만두 이북식 전통 손만두의 비법을 살려 부드럽고 쫄깃한 만두피에 돼지고기와 탈수 두부, 숙주 등을 넣어 찐만두나 만둣국에 잘 어울린다.
오뚜기 프리미엄 X.O. 교자 동파육
고급 중화요리인 동파육을 만두소로 사용해 풍부한 향과 부드럽게 씹히는 고깃결이 일품이다. 오뚜기 프리미엄 X.O. 교자 돼지고기, 쇠고기, 송화버섯, 새송이버섯 등 재료를 아끼지 않고 큼직하고 푸짐하게 썰어 넣고 X.O. 소스로 맛을 더한 제품으로, 풍부한 식감이 특징이다. 오뚜기 프리미엄 X.O. 교자 새우&홍게살 통새우ㆍ홍게살을 듬뿍 넣은 만두소와 X.O. 소스로 해물 맛을 살렸다
오뚜기 진라면
쫄깃하고 차진 면발과 진한 사골 국물이 특징인 오뚜기 대표 라면. 순한맛과 매운맛 두 가지가 있다. 오뚜기 소불고기양념 파인애플과 배가 들어 있어 고기를 연하게 만들어주며, 깔끔하고 부드러운 단맛이 특징이다. 각종 조림 요리에 양념간장 대신 사용해도 좋다. 오뚜기 쇠고기장국 쇠고기를 푹 우려내고 각종 양념으로 맛을 낸 장국으로, 면 요리는 물론 국과 찌개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오뚜기 옛날 사골곰탕
100% 사골(사골 농축액 기준)로 만든 사골곰탕으로, 전골뿐 아니라 김치찌개ㆍ된장찌개ㆍ미역국 등 각종 국물 요리에 기본 육수로 사용할 수 있다. 오뚜기 우리쌀 떡국떡 국산 쌀 100%로 만들었으며, 식감이 쫄깃하다. 떡국은 물론 떡볶이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오뚜기 옛날 당면 국내 대표 당면 제품으로, 100% 고구마 전분으로 만들어 식감이 쫄깃하고 면발이 잘 퍼지지 않는다.
- 오뚜기 프리미엄 X.O. 만두로 격조 높은 상차림 새해에도 든든하게
-
만두에는 복福을 기원하는 마음이 담겨 있다. 그 어느 때보다 음식을 나누기 좋은 새해 첫 달, 가정간편식 시장을 선도하는 오뚜기에서 선보인 프리미엄 X.O. 만두로 정성 가득한 별미 상차림을 제안한다. 속이 꽉 찬 만두를 다양하게 즐기는 방법을 담았으니 이대로 즐겨도 복을 부르는 자리로 손색없다.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20년 1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