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겨울에 더 챙겨야 할 따뜻한 아침 식사
힘찬 하루를 보낼 수 있는 에너지는 아침 식사에서 나온다. 특히 매서운 바람에 어깨가 절로 움츠러드는 겨울철에는 속이 든든해야 몸이 따뜻하다. 쉽고 간단한 한 접시 요리와 여유 있는 주말 아침을 위한 세련된 메뉴로 아침 식사를 챙겨보자. 요즘 제일 잘나가는 브런치 식당의 셰프가 일주일 아침 식단을 제안한다.

월요일 아침
미국식 아침 식사의 대명사 스크램블드에그와 토스트는 요리 초보자도 쉽게 만들 수 있는 메뉴. 여기에 구운 감자를 곁들이면 더욱 든든하다.
골드 컬러 손잡이 머그는 데일리라이크, 원형 접시는 핀치, 원형 볼은 에밀앙리 제품으로 선우실업, 뉴트럴 톤 냅킨은 데일리라이크, 포크는 커먼키친 판매.
클래식 스크램블드에그와 오븐구이 감자, 곡물빵
재료(1인분) 곡물 식빵 1장, 감자 1개, 달걀 2개, 우유 30g, 올리브유・로즈메리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감자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한 입 크기로 썬다.
2 ①의 감자에 올리브유, 소금, 후춧가루를 뿌리고 로즈메리를 올려 180℃로 예열한 오븐에 20분간 굽는다.
3 볼에 달걀과 우유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곱게 푼다.
4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③의 달걀물을 부어 센 불에서 스크램블드에그를 만든다.
5 접시에 구운 감자와 스크램블드에그를 담고 구운 곡물 식빵을 곁들인다.


화요일 아침
장수 국가로 유명한 그리스의 대표 메뉴. 치즈와 올리브, 토마토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등 건강 식재료가 들어 있어 영양도 풍부하며 포만감도 높다.
유리컵은 핀치, 파스텔 톤 접시와 테이블 냅킨은 칸트 판매.
푸실리를 넣은 지중해식 샐러드와 바나나 주스
재료(1인분) 푸실리 90g, 리코타 치즈·바질 페스토 50g씩, 양상추·치커리 30g씩, 방울토마토·올리브 10알씩, 적양파 20g, 삶은 달걀 1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30ml, 소금·후춧가루 적당량 바나나 주스 바나나 1개, 우유 100ml, 얼음 2조각
만들기 1 푸실리는 끓는 물에 8분간 삶아 건져 물기를 뺀 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를 두르고,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고루 섞는다.
2 양상추와 치커리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뒤 올리브유와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버무린다.
3 볼에 ①의 푸실리와 슬라이스한 삶은 달걀, 동글게 썬 적양파, 올리브, 방울토마토, 리코타 치즈를 넣고 바질 페스토를 넣어 잘 섞는다.
4 ③에 ②의 채소를 넣고 고루 섞어 접시에 담아낸다.
5 믹서에 바나나, 우유, 얼음을 넣고 갈아 주스를 만들어 ④에 곁들인다.


수요일 아침
아침에 꼭 밥을 먹어야 하는 이라면 주먹밥을 만들어볼 것. 식탁에 앉아서 먹을 시간이 없다면 김치를 밥과 함께 조물조물 뭉쳐 랩에 싸들고 나가면 등굣길이나 출근길에 먹기에도 편하다.
뉴트럴톤 컵은 메종드실비, 호가나스 원형 접시는 무겐인터내셔널, 원형 볼은 핀치, 핑크 컬러 테이블 냅킨은 데일리라이크, 나무젓가락은 커먼키친 판매.
김장김치주먹밥과 미소 장국
재료 밥 1공기, 김치 100g, 김 4장, 참기름 60ml, 설탕 10g, 통깨 5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미소 장국 다시마(5×5cm) 1조각, 가쓰오부시 50g, 미소 된장 30g, 미역 10g , 물 적당량
만들기 1 밥에 소금과 후춧가루, 참기름을 넣어 간을 한다.
2 김을 잘게 부숴 ①에 넣고, 통깨를 뿌려 고루 섞는다.
3 김치는 잘게 썰어 참기름, 설탕, 통깨를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4 ②의 밥을 조금씩 떼어 한 덩이씩 모양을 만든 후 ③의 김치를 올린다.
5 냄비에 물, 다시마, 가쓰오부시를 넣고 후루룩 끓인 뒤 다시마와 가쓰오부시는 건져내고 미소 된장을 푼다.
6 파르르 끓으면 불린 미역을 잘게 썰어 넣고 한소끔 끓인다. 취향에 따라 두부나 바삭하게 튀긴 튀김옷 부스러기를 넣어 곁들인다.


목요일 아침
유산균이 풍부한 낫토는 건강한 아침 식사로 제격이다.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 예방에도 좋으며, 추운 겨울철 면역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블루 컬러 머그와 접시, 볼은 모두 쉬즈리빙 제품. 테이블 냅킨은 칸트 판매.
낫토를 올린 현미밥과 단무지무침
재료 현미밥 1공기, 낫토 1팩, 가쓰오부시 맛국물 20g, 간장 10g, 단무지 100g, 고춧가루 5g, 참기름 10ml, 설탕 10g, 통깨 5g
만들기 1 낫토는 젓가락으로 저어 끈적끈적하게 만든다.
2 밥에 가쓰오부시 맛국물과 간장을 1:1 비율로 섞어 한 스푼 뿌려 고루 섞은 다음 ①의 낫토를 올린다.
3 단무지는 한 입 크기로 썰어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꼭 짠다.
4 ③의 단무지에 고춧가루, 참기름, 설탕, 통깨를 넣어 양념해 ②와 함께 낸다.


금요일 아침
추운 겨울 아침에는 따끈한 수프 한 그릇 생각이 간절하다. 수프는 재료가 복잡하고 만들기 까다롭다고 여기지만, 토마토소스만 있으면 후다닥 완성할 수 있다.
머그잔은 선우실업,세라믹 에그컵은 피트 헤인 이크 제품으로 코발트샵, 스카이 블루 원형 접시는 핀치, 수프 볼과 스트라이프 패턴 냅킨은 칸트 판매.
삶은 달걀과 브리오슈, 토마토 수프
재료 달걀・브리오슈 1개씩, 토마토소스 200g, 물 60ml, 빵가루 50g, 올리브유 적당량
만들기 1 냄비에 적당량의 물과 달걀을 넣고 7분간 삶아 달걀을 반숙으로 익힌다.
2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토마토소스를 넣어 볶다가 물을 넣어 끓인 뒤 빵가루를 넣어 걸쭉해질 때까지 끓인다.
3 브리오슈는 노릇하게 굽는다.
4 접시에 토마토 수프, 반숙 달걀, 브리오슈를 담아낸다.


요리 이송희(마이쏭 오너 셰프) 스타일링 이승희(스타일링하다) 소품 협조 데일리라이크(www.dailylike.co.kr), 메종드실비(02-518-2220), 무겐인터내셔널(02-706-0350), 선우실업(02-402-1172), 쉬즈리빙(070-7005-6500), 에잇컬러스(www.8colors.co.kr), 이노메싸(www.nordicdesign.kr), 칸트(www.kandt.co.kr), 커먼키친(www.commonkitchen.co.kr), 코발트샵(www.kobaltshop.com), 핀치(www.pinch.co.kr)

글 박유주 기자 | 사진 이우경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14년 1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