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향신채소의 재발견]이제 더 이상 엑스트라가 아니다 쇠고기 채소 볶음을 채운 양파오븐구이
우리 음식에 맛과 향을 더해주는 양념으로 빠질 수 없는 향신채소香辛菜蔬. 요리의 감초 역할만 해왔던 향신채소 다섯 가지가 오늘, 요리의 주인공으로 전격 데뷔한다. 대파·고추· 마늘·양파·생강의 화려한 변신.
익힐수록 단맛이 더해지는 양파는 요리의 주재료로 활용도가 높다. 게다가 생김도 예뻐서 양파의 모양을 그대로 살려 조리하면 시각적으로 더욱 맛있는 요리가 된다. 양파 속을 파내고 쇠고기채소볶음을 채워 넣은 뒤 오븐에 구워낸 양파오븐구이. 색다른 맛에 영양까지 챙기는 든든한 메인 요리로 손색이 없다.
 
photo01
양파 중간 것 4개, 올리브 오일·빵가루(또는 파르메산 치즈) 약간씩
다진 쇠고기 100g, 양파 1/4개, 당근 50g, 셀러리 1대, 표고버섯 2개, 빵가루 2~3큰술, 파르메산 치즈 2큰술, 다진 파슬리 1큰술, 올리브 오일·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양파는 윗부분을 평평하게 자른 뒤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게 조심하면서 속 부분을 2~3겹 정도 들어낸다.
2 양파 겉면에 올리브 오일을 살짝 바른 뒤 170℃로 예열된 오븐에 넣고 10분 정도 살짝 숨이 죽을 때까지 굽는다.
3 소 재료의 양파, 당근, 셀러리, 표고버섯은 모두 다진다.
4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향이 나기 시작하면 쇠고기를 넣어 볶는다. 쇠고기가 익으면 당근, 셀러리, 표고버섯을 넣어 충분히 볶은 뒤 빵가루(2~3큰술)와 파르메산 치즈(2큰술)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마지막에 다진 파슬리를 넣어 고루 볶은 뒤 한 김 식힌다.
5 구운 양파 속에 ④의 소를 채워 넣고 빵가루나 파르메산 치즈를 약간 얹은 뒤 180~190℃로 예열된 오븐에 넣고 7~8분 정도 굽는다.
 
 
문혜진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6년 5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