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향신채소의 재발견]이제 더 이상 엑스트라가 아니다 구운 마늘로 맛을 낸 마늘스테이크
우리 음식에 맛과 향을 더해주는 양념으로 빠질 수 없는 향신채소香辛菜蔬. 요리의 감초 역할만 해왔던 향신채소 다섯 가지가 오늘, 요리의 주인공으로 전격 데뷔한다. 대파·고추· 마늘·양파·생강의 화려한 변신.
마늘 향이 짙게 배어 있는 스테이크, 상상보다 훨씬 맛있다. 마늘과 허브, 올리브의 맛과 향이 충분히 배도록 오랜 시간 재워둔 쇠고기를 입맛에 맞게 굽고, 구운 마늘과 올리브로 만든 소스를 끼얹어 먹는다. 이때 바삭하고 고소하게 잘 구운 마늘을 되도록 많이 곁들일수록 스테이크의 맛이 좋아진다.
 
photo01
쇠고기 등심 400g, 마늘종 50~70g
마늘 재움장 마늘 4톨, 바질 10g, 타임 5g, 그린 올리브·블랙 올리브 3개씩, 올리브 오일 1/4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마늘 올리브 소스 마늘 3톨, 그린 올리브·블랙 올리브 3개씩, 올리브 오일 1/4컵, 발사믹 식초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쇠고기는 칼등으로 살살 두드려 부드럽게 한다.
2 마늘은 얇게 편으로 썬 뒤 나머지 마늘 재움장 재료를 분량대로 넣고 고루 섞는다.
3 ②에 쇠고기를 넣고 마늘과 허브, 올리브의 맛과 향이 충분히 배도록 5~6시간 정도 그대로 재워둔다.
4 마늘 올리브 소스를 만든다. 먼저 마늘은 얇게 편으로 썰고 올리브는 곱게 다진다. 팬에 올리브 오일을 붓고 마늘이 갈색이 나도록 볶다가 올리브를 넣어 볶는다. 올리브가 익으면 발사믹 식초를 넣어 고루 섞은 뒤 곧바로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5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을 붓고 마늘종을 볶는다.
6 달군 팬에 ③의 쇠고기를 넣고 기호에 따라 굽는다.
7 그릇에 볶은 마늘종을 담고 쇠고기를 올려 마늘 올리브 소스를 고르게 끼얹는다.
 
 
문혜진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6년 5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