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평범해서 더 고르기 깐깐하다, 달걀 [달걀요리 9] 키슈
하나의 생명이 탄생할 수 있도록 완벽한 조건을 갖춘 식품, 바로 달걀이다. 영양 면에서도 ‘완전식품’이라는 수식어가 언제나 따라붙는 달걀은 가격이 저렴하고 맛까지 좋아 여러 가지 요리에 쓰인다. 늘 냉장고 한쪽에 푸짐하게 쌓여 있으며, 일주일에 서너 번은 먹게 된다. 유정란과 무정란의 차이, 사료가 달걀에 미치는 영향 등을 알아보고 내 입맛에 맞는 달걀 고르기.
키슈

재료 슬라이스 햄 5장, 양송이버섯 4개, 양파 1/2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타르트 생지 박력분 250g, 버터 125g, 설탕 1/2작은술, 소금 1/4작은술, 달걀 푼 물 1개 분량, 물 1큰술 달걀물 달걀 3개, 생크림 1컵, 파르메산 치즈 8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콩(또는 팥) 적당량

만들기

1 버터는 1cm 크기의 주사위 모양으로 썬다. 체에 박력분을 내려 소금과 설탕, 버터를 넣고 손으로 비벼 보슬보슬한 상태로 만든다.
2 달걀 푼 물에 물을 섞어 ①에 붓고 반죽한 뒤 비닐봉지에 넣고 평평하게 눌러 냉장고에 30분~1시간 동안 둔다.
3 도마에 밀가루를 뿌리고 ②의 생지를 올려 1분간 반죽한 뒤 크기가 넉넉한 비닐봉지에 넣어 0.3~0.4cm 두께로 민다(사진 1).
4 비닐봉지 가장자리를 가위로 잘라 생지를 꺼낸다. 타르트 틀에 덮어 손가락으로 눌러가며 잘 밀착시키고 남는 생지는 잘라낸다.
5 부풀지 않도록 포크로 군데군데 찍는다(사진 2). 오븐 종이를 덮어 콩이나 팥을 한 움큼 올린다. 200℃로 예열한 오븐에 7분 동안 구운 뒤 오븐 종이를 통째로 걷어내고 2~3분 더 굽는다. 뜨거울 때 여분의 달걀 푼 물을 전체적으로 얇게 바른다.
6 볼에 달걀을 풀어 생크림과 파르메산 치즈,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섞어 달걀물을 만든다.
7 슬라이스 햄은 네모지게, 양송이버섯과 양파는 가늘게 채 썬다. 이를 ⑥에 잘 섞어 ⑤에 붓는다.
8 180℃로 예열한 오븐에 30분 동안 굽는다.
* 타르트 생지는 전날 미리 만들어서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 사용하면 간편하다



박은주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8년 1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